제 자신을 믿고싶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 자신을 믿고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tmdwl3593
·일 년 전
공무원을 준비하고 있는 25살 여자입니다 2년간 공무원을 준비한다고 하면서 사실 놀기도 놀고 게으름을 많이 부렸습니다 이제는 주변 친구들도 취업하다보니 저도 이제 제대로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면서도 두려움에 시작이 어렵습니다 열심히 하다가도 하루라도 패턴이 무너지면 다시 정상적인 패턴으로 돌아가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길게는 몇달에서 몇주까지요 가장 힘든건 제 자신이 너무 못나보인다는 겁니다. 아무도 저를 혼내지 않고 부모님도 친구들도 애인도 다 저를 응원해주고 믿어주고 있는데 저 자신에 대한 믿음이 너무 부족해서 그들의 믿음을 져버릴까 너무 두렵습니다 우울과 자책에 푹 빠질때면 현실을 회피하고자 잠만 잔다거나 다른 매체를 하루종일 주구장창 보고는 합니다 잘하고 싶고 붙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습니다 설령 그러지 못하더라도 스스로를 믿고 성실하게 꾸준하게 무언가를 노력하는 제 자신의 모습을 얻고 싶습니다.
스트레스불안우울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작은 것부터 천천히 성취해나가기
#진로
#공부
#스트레스
#무기력
#우울
#불안
#생활습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쉽지 않은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시면서 심리적으로 의욕이 생기지 않고 불안과 우울감을 호소하고 계시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을 향한 주변사람들의 높은 기대나, 친구들의 취업소식 등이 더욱 큰 압박감으로 다가왔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공무원 시험이라는 것이 참 쉽지 않은 길이죠. 2년의 시간을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제대로 해오지 못했다 보니 공부 계획에 따른 생활 패턴에 아직 몸이 제대로 적응을 못 한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과도한 에너지를 쏟게 된 날에는 쉽게 지쳐버려 그 패턴이 금방 무너지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는 공부 계획에 따른 생활 패턴이 적응될 수 있도록 몸의 에너지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매일 식사를 잘 챙기고 가벼운 산책 등의 운동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해야할 공부 분량을 처음부터 과도하게 잡기 보다는 순차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은 양으로 시작하여 그 분량만큼을 소화해 낸 후에는 성취감이 쌓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들이 심리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공부 시간을 늘려가며 몸이 적응해갈 수 있도록 계획을 짜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스스로를 향한 부정적인 생각과 피드백은 정서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부정적 생각들은 불안과 우울감을 가져오고 이러한 감정들은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들지요. 그러므로 공부를 해나가는 과정 가운데 스스로에게 긍정적 지지와 응원을 해주신다면 조금씩 의지의 부분에 에너지가 높아질 것입니다.
힘든 과정을 홀로 묵묵히 해나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를 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 드리고 싶네요. 전문가와 함께 마카님의 현 상태를 들여다보며 원인을 탐색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해결 받는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njaegejua1213
· 일 년 전
자신을 사랑하고 싶을때는 인문학 책을 한번 봐보세요. 내가 어디로 가야하는지 뭐하면 좋을지 나는 어떤사람이고, 왜 살아야하는지에대한 정답을 알려주더라구요! ㅎ 구래서 제가 좋은 인문학책 하나 추천드릴게요! 빨간머리앤이 하는말이라는 책인데 시간날때 꼭 읽어보세요! 유튜브에 김창욱 교수님 강의도 들어보고!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iceh
· 일 년 전
자신을 믿고 싶다는것은 이미 믿고있다는뜻 당신의 마음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달달이v달달
· 일 년 전
할수있을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궯둟쉛렣
· 일 년 전
무너지더라도 다시 돌아오면 돼요! 작심삼일이라도 반복하면 공부하는 날이 6일, 9일, 12일로 늘어날 수 있듯이 한 번 무너졌다고 해서 완전히 무너지지 마시고, 어쩌다 하루 쉬어 버리면 그 날은 쉬고, 다음 날 오전부터라도, 오후부터라도, 그 다음 다음 날 오전부터라도 다시 시작하셨으면 좋겠어요! 자신의 실패를 직시하고 다시 돌아오기 위해서 얼마나 큰 용기와 자신에 대한 정직함이 필요한지, 마카님도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제가 말씀드린대로 실패하더라도 일어서고 또 일어선다면 마카님은 절대로 못난 사람이 아니에요. 그러니 무너지더라도 다시 일어나시면서, 마카님은 될 사람이라는 걸 스스로에게 증명하시고, 그렇게 본인에 대한 믿음을 쌓아 가셨으면 좋겠어요. 무너지는 날이 며칠이 되어도 좋아요. 다시 일어나시기만 한다면 마카님은 본인과의 약속을 지킬 의지가 충분히 있으신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이팅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mswjd2
· 일 년 전
현실을 일단 마주하시고 내가 이렇게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는 사실을 뼛속 깊이 직시하고 인정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차라리 속시원하게 눈물이라도 흘리면서 지금까지 잘못 살았다는 것을 몇날 며칠을 아주 많이 후회하고 자책하는 과정이 있어야 일단 진전을 할 수가 있어요 (너무 마음 아픈 과정이긴하지만 각성하시려면 견디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운동하기)부터 습관화 하시고 최소 한 달 유지하는걸로 목표를 삼으세요 이정도 목표로도 몸을 일으켜 세우기에 충분합니다 처음부터 자기 수준보다 너무 많은걸 하려고 하면 포기하기 쉬워요 하루 이틀, 일주일을 설령 실패하더라도 자꾸자꾸 다시 노력하고 독하게 마음 먹으시면 어느새 놀랍게 변해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거예요 저도 님과 같은 때가 있었는데 이런식으로 극복했답니다 화이팅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ussseawolf
· 일 년 전
공무원 시험 꼭 합격하시기를 바라며...해답은 저녁에 서울역주변을 돌아보시면...왜 내가 시험에 합격해야되는지 동기부여가 생기실꺼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utyej9451
· 일 년 전
응원 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on10
· 일 년 전
괜찮아요 그냥 이제 또 하면 됩니다. 1년 후엔 있는 곳이 달라져있음 돼요 걱정말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Pea
· 일 년 전
직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떻게 보면 공무원 시험은 장기적인 시험이잖아요. 우리가 항상 꾸준하면 좋지만 때론 환기가 필요하기도 하니까요! 무너지면 다시 바로 하면 되요. 작심3일을 계속 이어서 하는 것도 꾸준히 늘려가는 방법이지 않을까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갱스다이어리
· 일 년 전
공무원시험 4년차에요...제이야기인줄알았어요..너무 똑같은 케이스라 놀랐네요. 게으른 완벽주의 사람들이 저같다고하더라구요. 안될거같고 실패할 거 같아서 시작조차안하는거래요 저도 패턴 한번 무너지면 세상이 무너진거마냥 그때부터 이미 망했다고 하면서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무너지더라구요 자책은 이미 수도없이했구요. 회피의 수단으로 하루종일 자거나 유투브를 하루종일 보거나 했어요.그러고 또 그모습이 싫어서 자책하는 부정적패턴이 반복되는거에요.. 2년차면 그 시점에서 정말 이길이 내가원하는 길이 맞나 내가 이걸 계속 할 자신이 있나 다시 생각해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전 4년차인 저는 이제서야 저 자신을 파악하려고 애쓰고 실패요인을 고민해보고 내 성격이나 성향이 이 시험공부를 해낼 수 있는가 생각해요. 합격하면 당연히 좋져 하지만 그전에 공무원이란 시험은 내가 그 과정을 견뎌낼 수 있는가 꾸준히 끈기를 가지고 이 공부를 할 수 있는가의 문제가 걸려있어요. 사회적 시선, 가족들 눈치 그런 거 신경쓰지말고 이시험이 나를 움직이게하는 동기부여가 계속 될수있는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세요. 바로 YES가 아니라면 다른 길을 보는 것도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