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스트레스가 너무 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스트레스가 너무 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주봉쓰J
·일 년 전
이제 막 공부를 확실히 시작하게 되었는데 자꾸 빨리해야 한다는 집념때문에 공부에 방해가 되요. 그리고, 한문제라도 틀리면 멘탈이 흔들리는 기분도 들고,안 풀리면 자신에 대한 의심도 생기는것 같아요. 앞으로 더 어려워 질텐데..어떡하죠..?수학을 하면 맨날 머리에 숫자만 떠오르고..제가 가끔 미친것 같아요
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ydia0108 (리스너)
· 일 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도 고등학생 때에는 항상 머릿속에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문제 한 문제로 기분이 바뀌고 그랬어요. 생각보다 많이 틀리면 자신에게 화도 나고, 우울해지기도 하면서 하루에도 수십 번 기분이 변했던 것 같아요. 쉬어도 계속 마음 한편에는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하지 않는 자신에 화도 나고 답답함을 느끼기도 했어요. 근데 지금의 저는 공부를 하지 않아도 그렇게 불안하거나 쉽게 흔들리지 않게 되었답니다. 조급해 하고, 초조해 할 수록 풀 수 있는 문제도 틀리고, 아는 것도 기억이 안 나고 공부가 싫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쉴 때는 공부할 때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놀고 공부할 때는 끝내고 마음 편히 쉴 생각을 한답니다. 공부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조급해지고 초조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마카님이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았으면 한답니다. 공부는 시간 싸움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물론 오랜 시간 공부를 한 사람이 더 많은 것을 알 수는 있어요. 하지만, 긴 시간보다 중요한 건 그 시간 동안 공부한 내용이 정말 자신의 것이 되었는 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긴 시간을 하지 않아도 집중해서 한 사람과 더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며 많은 시간을 공부한 사람과 큰 차이가 없더라고요. 저도 예전에는 오래 하면 잘 하겠지, 계속 공부했으니깐 괜찮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스트레스 받으면서 하니깐 막상 시험이나 다시 복습할 때 기억이 안 나면 그거에 다시 스트레스 받고 억울한 마음이 들면서 공부하기가 싫어지더라고요. 저는 마카님이 너무 힘들어 하지 않았으면 한답니다. 어차피 해야 하는 거라면 조금이라도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답니다. 마카님이 조금 더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해야 하는 일이라면 조금이라도 즐기면서 할 수 있게 되기를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enyang030 (리스너)
· 일 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 잘 들었습니다. 공부에 대한 강박으로 많이 힘들어하고 계시군요.. 저도 예전에 영어 공부를 했을 때 한문제만 틀려도 너무 스트레스를 크게 받아 공부에 집중을 못했던 기억이 있어요. 저는 그래서 이 문제를 지금 틀린게 다행이다. 시험에서 안틀린게 중요하다 이렇게 생각을 바꾸기로 결심했어요. 그렇게 생각을 바꾸니 마음이 조금 편안해 지더라구요. 마카님께서도 한번 생각을 조금 바꾸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마카님께선 지금도 충분히 열심히 공부를 하고 계신 것 같으니 중간중간 휴식을 하면서 머리를 식힐 시간도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휴식을 아깝게 생각마시고 공부에 집중하기 위한 투자로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마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