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에 집착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독|고민|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핸드폰에 집착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ENFJ12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이제 갓 5학년이 되었어요. 나에게는 큰 고민이 있어요. 난 핸드폰 중독인거 같아요. 우리 부모님께서는 조금 엄격하세요. 핸드폰도 다른 친구들과는 달리 허락을 맡고 쓰고, 할일을 다 하고도 핸드폰을 하지 못한적이 꽤 있어요. 그런것 때문일까요? 핸드폰을 몰래 숨어서 보게 되었어요. 보면 안된다는 걸 알면서도 들키면 엄청 혼날걸 알면서도 게속해서 핸드폰을 보게되요. 심지어는 들킨적도 여러번 있어요. 그때마다 대충 얼버무려서 넘어가긴 했는데 지금도 허락받지 않고 핸드폰을 하고 있어요. 동생에게 게임하는걸 들켰을 때는 동생이 잘못한걸 말한다고 협박을 했어요. 이런 내가 너무 싫고 죄책감이 들어요. 나 어떡하죠?
충동_폭력중독_집착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핸드폰시간을 조절하고 싶은 마카님께
#스마트폰조절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핸드폰을 하는 것을 조절하기 어려워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오늘날의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많은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게끔 만들어진 이 스마트폰을 조절하는것이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성인들도 어려운걸요. 마카님께서 허락된 시간이 아님에도 몰래 할 정도로 마카님께서 스마트폰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탐색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마카님께서 충족되는 욕구가 무엇인가요? 스마트폰 게임을 통한 즐거움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될 수도 있으며 좋아하는 영상을 보며 대리만족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스마트폰을 주로 하는 이유와 욕구를 탐색하고 그러한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예 스마트폰을 하지 않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마카님께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스마트폰 활용방법을 개발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온라인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하기, 스케쥴표 짜기, 알람 설정하기, 유용한 정보 영상으로 보기 등이 있겠습니다. 용도와 시간을 분명하게 정해두고 사용을 하는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거나 다른것들을 할 때 책상위에 스마트폰이 있는것만으로도 30%의 주의력을 뺏어가기 때문입니다. 부모님께서 스마트폰을 통제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야할 일들을 했을 때 사용한다던지 명확한 기준을 마카님께서 생각해보시고 부모님과 의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취미를 개발하는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악기배우기, 운동배우기, 그림그리기 등의 스마트폰과 관련없는 것들을 취미로 가지면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도 자연스레 적어질 것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stenerharu1 (리스너)
· 일 년 전
마카님... 휴대폰 중독 인 것 같고, 자꾸 휴대폰을 사용하게 되는 데다가 부모님 몰래 하게 되니 죄책감마저 들고 참 고민이 되겠네요. 휴대폰은 잘 사용하면 다양한 정보도 얻고 친구들과 추억도 만들 수 있는 세상에서 소통을 위한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어요. 하지만 그 사용을 절제하지 못하면 다른 일을 하게 될 때 집중하지 못하고 끊임없이 휴대폰에 집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아마 부모님께서는 이런 휴대폰의 단점 때문에 통제를 하셨을 거예요. 인간은 안 된다고 하면 더 하고 싶고, 호기심이 생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마카님도 이런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기에 죄책감도 느끼고 앞으로는 휴대폰을 바르게 사용하고 싶어서 이 곳에 고민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부모님과 휴대폰 사용 시간을 다시 의논해보았으면 좋겠어요. 부모님께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아직 학생이니 지금처럼 휴대폰에 집착하여 공부를 소홀히 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요? 그럼 그 걱정을 덜어드리려는 노력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친구들을 집에 초대할 수 있다면 친구들과 휴대폰을 이용하여 건전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아직 십 대인 마카님의 뇌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중입니다. 과도한 휴대폰 사용은 뇌를 망가뜨리게 되어요. 그러니 적절한 사용 시간을 부모님과의 대화로서 나눠보고 사용할 수 있는 시간에는 죄책감 없이 더 즐겁게 사용하시기를 바라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ENFJ12 (글쓴이)
· 일 년 전
@listenerharu1 노력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ukwa
· 일 년 전
대체할 만한걸 찾아보는건 어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NFJ12 (글쓴이)
· 일 년 전
@yukwa 노력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