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자해하고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꾸 자해하고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요란한강아지
·일 년 전
전엔 기분이 안좋을때만 자해를 했는데 이젠 기분상관없이 자꾸 하고싶어요. 그리고 보통은 자해흉터보면 아픈기억이 떠올라서 맘아프고 그런다던데 저는 자랑스럽게 느껴져요. 어떡해야 할까요? 이러면 안되는거 아는데 참을수없어요.
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이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자신을 대하셨으면 합니다.
#중독_집착
#자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전에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하던 자해가 기분과 관계없이 수시로 하고 싶어진다고 하셨네요. 흉터를 보면 아프기보다 자랑스럽다고 하셨네요. 그만둬야 한다는 걸 알지만 참을 수 없어 글을 남기셨습니다.
🔎 원인 분석
자해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공격입니다. 처음 시작은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회피행동이었을 수 있으나 다른 이차적 이득이 있다고 느껴지면 반복하는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은 흉터를 보면 자랑스럽게 느껴진다고 하셨네요. 자랑스러움 이면에 어떤 욕구가 있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자해를 반복적으로 하고 흉터를 보면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는 마카님, 자세한 상황은 알 수 없지만 저는 안타까운 마음과 염려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마카님의 몸과 마음은 소중합니다. 부디 자신을 괴롭히지 말아주세요. 마카님의 글에 '전에는 기분이 안좋을 때 자해를 했다'고 했네요. 처음 시작하던 순간, 어떤 일이 있었나요? 그때 어떻게 자해라는 방법을 생각했나요? 자해를 하고 난 후 어떤 감정이 들었나요? 그 시작을 살펴보면 마카님에게 그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자세히 짐작할 수 없지만 마카님에게 큰 고통을 준 사건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담을 통해 전문적으로 도움을 받으시면 그 사건을 다시 경험해보고 극복할 수 있습니다. 힘들 때, 혹은 외로울 때 다른 방법을 써보면 어떨까요? 마카님이 좋아하는 취미나 운동이 있나요? 아주 작은 것이라도 관심있는 분야면 좋습니다. 자해 생각이 날 때 여기에 글 하나씩 써보며 털어놓는 것도 좋고, 잠시 산책을 나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자해를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벗어나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마카님에게 맞는 것을 하나씩 발견하시면 좋겠어요. 자해의 흉터를 보면 자랑스럽게 느껴진다고 하셨네요. 자해를 하는 자신에게 어떤 유능감, 통제감, 혹은 대담함 등을 느끼시는 건 아닐지 걱정됩니다. 자랑스러움은 자신의 몸을 해치지 않고 돌보는 경우에 느끼실 수도 있어요. 마카님이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자신을 대하셨으면 합니다.
마카님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학생이라면 위클래스나 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권해드리고 주변의 사설 상담기관, 마인드까페도 좋습니다. 상처를 내는 것 말고 다른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j244
· 일 년 전
뭔지 알겠어요 이런 자해가운 1차원적인 자극은 결국 중독되더라고요 어쩔 수가 없나봐요 저도 자해를 하긴 하는 입장이라 뭐라고 해줘야 할 지 모르겠지만.. 차분하게 음악을 듣거나 나 자신을 바쁘게 해보는 건 어때요? 능동적으로 열심히 살아보는 거에요 남이 시켜서 바쁘게 사는 건 스트레스니깐 ㅋㅋㅋㅋ 바쁘다 보면 그러고 싶다는 생각조차 할 겨를도 없을 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유샤이닝
· 일 년 전
***로가는 지름길에서 나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