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없는 잡생각에 시간을 소비하고 집착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쓸데없는 잡생각에 시간을 소비하고 집착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권태희희
·일 년 전
저는 상상력이 많고 겁이 많아서 한가지에 꽂히거나 불안하면 단어나 생각에 집착하는데 안좋은 단어랑 안좋은 생각이예요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해서요 생각을 안하면 더 불안해지고 쓸데없는 잡생각을 많이하고 불안하고 불안해져서 더 생각나고 그반대는 좋아질때랑 나빠질때도 있어요...어떻게 하면 고쳐질까요 근데 중요한건 잊고 쓸데없는건 기억해서 미치겠어요 요번주 아침마다 생각나고 하루종일 붙잡혀서 돌겠네요 운동을해도 조금씩 생각나도 취미생활을해도 요즘 불안불안하네요 부모님께 말씀드려봤더니 계속 누워있고 나태해져서 그렇다네요 저 어떻게해야지 잡생각들을 한번에 내리칠수 있을까요? 요즘에 또 환각처럼 단어가 보이거나 머리속으로 왔다갔다 생각나서 죽고싶어요
의욕없음우울트라우마어지러움두통불면중독_집착스트레스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불안 목록을 만들어 보세요
#강박
#불안
#예기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떤 하나에 불안하기 시작하면 계속 집착하게 되고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시는군요. 생각하니 불안하고 불안하니 더 생각하고.. 악순환의 연속이신 것 같습니다. 부모님은 나태해져서라고 하시지만, 잠깐씩 무언가를 해도 이런 증상들은 나아지지 않아 괴로우신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괴로움이 느껴지는 것 같아 저도 많이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어떤 사건이 없는 평소에도 걱정이 많고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생각이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면이 있지 않으신지요? 딱히 나쁜 상황이 아니어도 혹시 안 될 경우를 대비하고, 안 될 경우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상하는 등 "예기불안"이 높은 분이 아닐까 하고 추측해 봅니다. 지금은 이 불안이 더 심화되어 강박증세까지 보이는 것 같아 염려가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내 머리속에서 뒤죽박죽 되어 나를 괴롭히는 불안을 끄집어 내어 구체적으로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 그 옆에는, 그 중에 현실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과 없는 것등을 구분해 보시고, 만약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내가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등을 적어 보세요. 그리고 꼭 불안해 해야만 하는 것들만 우선수위를 정해서 걱정해 보세요. 또 다른 방법으로, 불안시간을 정해 놓고 타이머를 맞춘 후 그 시간에 미친 듯이, 집중적으로 걱정을 해 보세요. 불안에 정면으로 맞서서 갈 때까지 가보자 하는 생각으로 고민하고 걱정해 보세요. 실제로는 쓸데 없는 잡념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새삼 인식하고 머릿속 쓰레기통에 버릴 수 있게 되실 겁니다. 만약 위의 노력으로도 전혀 통제가 되지 않는다면, 불안장애 약 복용을 하면서 치료를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짧은 글에 답변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음을 양해해 주세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불안의 원인을 함께 찾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걱정이 들 때, 스스로를 멈추거나 다른 생각을 하기가 힘든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권태희희 (글쓴이)
· 일 년 전
@!5888e1912f05acfa949 이렇게 진심어린 댓글과 조언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중학생이라서 그런지, 많이 바쁘지도 않고 입시준비나 계획없이 생활해서 그런지..더 그런것 같네요 아직 방학이기도하고 나태하기도해서 잡생각이 많이나네요....제 성격이 게으르고 불안이 많고 소심해서 자주 그러는것 같아요 위에 코치님의 말도 정말정말 도움이 되었지만 이렇게 익명으로 제 글에 그것도 모르는사람,한번도 보지않고 직접 대화도 하지않은 사람에게 따듯한 문장들 너무너무 고마워요, 조금이나마 안정이되고 저는 저희 가족들하고 있으면 잡생각이 안들거든요...그런 시간들을 많이 갖고 심해지면 면담이나 상담도 받아보면서 빠르진 않아도 떨쳐내볼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