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가 뭔지도 모르겠고 뭘위해 살아야 하는지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목표가 뭔지도 모르겠고 뭘위해 살아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뭐가 하고싶은지는 더 모르겠다 그래서 너무 괴롭다 매일매일이 침대위에서 아무의미없이 흘러가는데 지나간 시간을 보며 자책하는것도 이제 더이상 너무 벅차다 청춘을 이렇게 흘려보내는게 너무 고통스러운데 또내가 할수있는게 없다 매일매일이 똑같은게 더 괴롭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작은 목표부터 세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소하고
#작은
#목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무기력한 마음이 크고 어떤 목표를 잡고 행동해야 하는지, 뭘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고 무기력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더 자책하게 되네요. 그럼 또 다시 뭔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지만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 마음이 반복되면서 자책하는 마음이 더욱 커지고 무기력함이 강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혼란스러움으로 인해서 고통스럽고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 삶의 방향성에 대한 혼란스러움. 마카님께서는 전반적으로 봤을 때는 삶의 방향성을 찾는 것에 대해서 혼란스러운 상태인 것 같습니다. 사실 삶의 방향성 이라는 것은 언어적으로 구체화 할 수 있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삶의 방향성이 없는 경우에는 구체화하려고 노력하지만 잘 모르겠고 혼란스러운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으로 인해서 행동의 동기가 생기지 않고 어려움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우울한 마음도 영향을 주고 있을 수 있습니다. 무기력함 이라는 것은 우울한 마음에서 나타났을 수 있고 그렇다 보니 에너지 수준도 저하되어 있고 활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흥미 감소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원래 재밌어 하던 것에 대해서도 흥미를 잘 못 느끼거나 긍정적인 감정들을 잘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기도 어렵고 평소에 일상 생활을 이어나가면서 취미 생활을 갖기도 하고 노력하기도 하는 삶을 사는 것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 모든 것이 삶의 방향성에 대한 혼란스러움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삶의 방향성은 언어적으로 구체화할 필요가 없고 꼭 진로와 관련된 것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지금 현재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지만 마카님께서는 현재 혼란스러움이 있고 찾으려고 노력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더욱 현재가 아닌 미래에 대해서만 생각하게 되고 또한 과거에 대한 자책만 하면서 현재에 있지 못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에 있지 못하다면 고통스러움이 커질 수 있지요.
💡 대처 방향 제시
* 작은 목표 찾기 우리는 크고 거창한 목표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행동의 동기부터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리는 어떠실까요? 마카님께서는 어떤 음식을 좋아할까요?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음식을 직접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레시피를 보면서 직접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요리가 잘 되지 않고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이 실패한 요리를 먹으면서 어이없다고 실소가 터져나와도 좋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이렇게 사소하지만 중요한 긍정적인 감정도 느껴보고 작은 목표를 세워서 행동을 해나가시는 것부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무기력하면 아무래도 일상생활을 이어나가는 것도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울한 마음이 들 때 일상을 이어나가는 것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마카님이 일상을 지키기 위해서 아주 작은 행동부터 하시면서 작은 목표를 세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책도 좋은 방법 입니다. 작은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서 과도하지 않게 움직여주면서 기분을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거창한 진로적인 목표를 지금 세운다면 에너지 수준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오래 지속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성취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 경험을 해나가면서 마카님의 에너지 수준을 올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아주 작은 행동들이 쌓여서 큰 성취가 생기면 좋겠습니다. 이 작은 행동의 동기들이 모여서 마카님의 의지를 만들 것이고, 이 의지가 마카님에게 목표를 가져다 줄 것이며 이 목표는 마카님에게 성취까지 가져다 줄 것입니다. 따라서 점진적으로 마카님이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상부터 시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하고 싶은 것은 그 이후에 찾아도 괜찮습니다. 이 과정을 모두 건너 뛰고 찾으려고 한다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혼자 마음을 달래고 하나씩 해보는 게 어렵다면 전문가를 찾아서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을 함께 잘 들여다볼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3HARE
· 일 년 전
아, 정말 악순환의 반복이시네요.. 제친구도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또 자책하고의 반복 > 의욕없음, 상실감의 반복으로만 이어지고 발전은 1도 없던데.. 백번을 말해줘도 가까이 있는 사람말은 소용없나봐요.. 죽어도 안듣더라구요. 제 친구는 시끄럽다고 안들어주지만 이건 그냥 덧글이니까 남기고 갈게요. 하루에 하나씩이라도 움직이는 자신에게 칭찬해주세요. 밥 먹은 나 자신 잘했다. 밖에 나간 자신 잘했다. 그냥 눈에보이는 자신이 행동하는 모든것들이요. 지금은 그것만으로도 잘하는거예요. 잘하는것이나 목표들은 지금보다 조금더 괜찮아진 다음에 찾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기위한 칭찬이나, 침대위 나태한 자신을 칭찬하는건 안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180ppp
· 일 년 전
10년동안 죽어라 열심히했던 목표를 그만두고 나서 저도 1년이나 지난 지금도 그런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제 마음을 적어놓은 글 같아서 많이 공감이 되네요 뭘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뭐라도 해야하는데 그렇다고 뭘 하지는 않고 그냥 하염없이 시간만 흘려보내는 것 같아요. 그래도 조금씩 버티고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 만이라도 큰 발자국인 것 같아요. 그렇게해서 저도 억지로라도 무언가라도 하고 있어요 비록 내가 싫어하는 것이라도 제자신을 그냥 가만히 있지 않게 노력하고있어요. 우리 급해하지말고 천천히 이겨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꿀떡콩떡
· 일 년 전
모두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살아가진 않아요 하루를 보내니 하루가 살아지는 매일을 저도 보내고있어요 그래도 일단 침대에서 일어나서 밖에 나가서 산책이라도 해보면 마음이 달라질꺼에요~ 오늘은 이쪽 길로 걸어보기도하고 어느날은 다른길로 돌아보기도하고 침대 밖만 벗어나도 하루가 무의미하게 느껴지진 않을꺼에요 저는 매주 로또를 사요 오천원씩 사면서 이게 당첨되면 뭐하지로 일주일을 보내고 다음주에 또 로또를 사는 일상을 보내고 당첨되지 않은 로또는 이번주도 기부를 했다고 생각하고 지나가는데 이게 생각보다 일주일을 버티는 재미가되더라구요 침대밖으로 나가서 산책하면서 천원이라도 로또한번 사서 일주일을 기대감으로 보내보세요 그럼 반복되는 지루한 날들이라고 생각들지 않을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