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하면 갑자기 제가 별로인 사람으로 느껴지고 자신감이 없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연애하면 갑자기 제가 별로인 사람으로 느껴지고 자신감이 없어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galaxy0
·4년 전
이런 말은 제 입으로 좀 그렇긴 한데, 예전 남자친구가 저를 예쁘고 동안이고 옷도 예쁘게 입고 등등 외적인 요소를 좋다고 했었어요.(나이차이 좀 나는 연하인 친구였어요.) 근데 처음엔 그 말이 좋았어요. 근데 나중엔 부담이되더라구요. 그 친구는 날 보는 태도가 늘 일관되었는데 저만 주눅들더라구요. 오늘 안 예뻐보이면 어쩌지.. 주변에 더 예쁜 사람 있으면 나 버리고 떠나겠지.. 주변에 예쁜 여자 많은 거 같은데 왜 나보고 예쁘다고 하지.. 더 예뻐지기 위해 성형수술해야하나.. 그런 생각까지 들면서.. 남자 만나면 자존감이 내려가요..   원래 혼자일 때 제 모습 자신감 넘치고 스타일도 괜찮고 인기도 많고 그랬거든요. 근데 좋아하는 남자 만나면 막 자존감 내려가고 뭔가 주눅들더라고요.. 제 스타일대로 옷 입으면 안 될 것 같고.. 그냥 나이차이 좀 나는 연하인 친구 만나서 신경이 많이 쓰였던 건가요? 근데 연상 만날 때에도 그런 생각했던 적 있어요. 나를 만나기 전에는 더 성숙하고 어른스럽고 예쁜 여자 만났던 것 같은데.. 뭐 그런 생각들면서 늘 제가 부족한 느낌..    특히 사귀다보면 상대한테 푹 빠지게 될 때 있잖아요? 그러면 더 심해져요. 처음에 호감 정도일 때에는 '내가 예쁘긴하지~~ㅎㅎ내가 좀 동안이지~~보는 눈 있군ㅎㅎ' 이러고 기분 좋다가도 상대한테 푹 빠지면 제가 상대보다 너무 못난 것 같고 약해지더라요... 그러면서 아까 그런 자존감 낮은 태도가 나와요..상대는 나한테 완벽한 사람이라고도 말해주는데도 그러더라고요. 혼자 지낼 때는 괜찮아요. 제 외모도 만족하고 제 패션 스타일도 괜찮고.. 솔직히 집안 경제력? 같은 것도 괜찮고 학벌도 괜찮은 편이고 인기도 많고 다 그런데 좋아하는 사람 만나면 그렇게 되더라구요. 뭐가 문제일까요?
연애콤플렉스망상트라우마불안스트레스외모자존감우울강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로니_아이콘
RONI
· 4년 전
연애를 잘 하고 못하는 것은 외모보다는 얼마나 내가 자신있고 매력있는 사람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상대방의 입장에서도 그런 사람이 좋지 않을까요? 모든 걸 상대방에게 맞추려고 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매력을 보여주는 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alaxy0 (글쓴이)
· 4년 전
@!d5121673c20f1bd12cb 먼저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그런 점 포함해서 이래저래해서 제 마음이 불안정해져서 헤어지지고 했었거든요. 제가 건강한 상태가 아니라고 생각들어서요. 그런데 다른 사람을 만나도 늘 같은 결과라면, 저는 평생 아무도 못 만나나 싶구요.. 아니면 억지로 안정된 관계를 위해 마음이 썩 마음가지 않는 상대를 만나는 것도 아닌 것 같고요..(또 모르죠.. 마음 안 가는 상대 만났는데도 위와 같이 불안정한 상태가 될 수도 있구요) 저 혼자 짝사랑하는 것도 아니고 둘 다 좋아하면서도 저 혼자 자존감 낮아져서 매번 사람 다 놓치는 것도 싫구요.. 제가 상대 거절하고 제가 거절당한 느낌이요.. 기껏 좋아하는 사람만났는데 그 관계를 유지 못해서 헤어지자고 말하는 제가 너무 ***같아서 원인이 있다면 고치고 싶어요. 자신감 없어질 때마다 연애로부터 도망치는 것 같구요.. 사실 상대랑 헤어지고 이제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는 걸 알게되었는데 안정적으로 연애하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느낀 게, 상대는 그대로 인데 만나는 여자만 저에서 어느 사람으로 체인지? 된거잖아요. 그런데 저랑은 불안정했고 지금 새로운 사람이랑은 잘 지내니까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새로운 사람이 대단해보이고 반대로 혼자 불안해하고 겁내했던 제가 너무 부족하고 못난 사람이 된 것 같고 나도 잘 해볼 수 있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생각들면서 미련이 남고 그래요. 저랑 먼저 인연이 닿았음에도 늘 놓치니까요.. 그리고 그게 제게 상처가 되더라구요. 이 감정이 처음이 아니에요. 예전에 다른 사람이랑도 같은 상황을 겪은 적 있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redreams
· 4년 전
계속 불편하기보다는 상담받아보는거 추천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alaxy0 (글쓴이)
· 4년 전
@raredreams 감사합니다! 상담도 고려해보겠습니다:) 같이 고민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alaxy0 (글쓴이)
· 4년 전
@!d5121673c20f1bd12cb 같이 진지하게 고민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써주신 마지막 문장이 마음에 와닿네요. 어떤 부분이 불안했고 마음이 어려웠던 관계였는지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