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생각하기시작하면서 제 모든 연애가 불행해지고 결국은 이별로 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결혼을 생각하기시작하면서 제 모든 연애가 불행해지고 결국은 이별로 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lackswade
·3년 전
안녕하세요, 30초반 여자입니다. 이제 대부분의 친구들이 결혼을 하면서 저 역시 연애를 시작할때 결혼을 염두해두게 되더라구요. 어떤 사람인지, 나와 잘 맞을지 그런 부분들을 확인하고나면 이제 결혼을 했을때 괜찮은 사람일지를 생각하게 되는거에요 그런데.. 오래 만나고 헤어지면 너무 힘들고 상처가 크잖아요. 그래서 연애 초반부터 결혼이라는 그 프레임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되었고 그 후부터 연애가 불행해지게되었어요. 사람만 볼수 없고 그 사람의 비전이나 가족들의 성향이나 모든걸 다 신경쓰게 되니까.. 연애를 하면서도 계속 불안하고 확인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강해지더라구요. 가장 최근 연애는 상대방이 본인의 결혼관을 공유하지 않다가 몇개월의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종교에 대한 신념을 털어놓았어요. 연애는 종교가 크게 상관없지만 결혼에서만큼은 본인과 같은 종교의 배우자여야한다는..신념이었어요 제가 무교기때문에 행여나 종교를 가지려고 노력을 한다고해도 신앙심이 생길지 안생길지는 알수없는거고 그럼 그걸 확인하기위해서 또 그 만큼의 시간이 필요한부분이겠죠..? 그러기엔 너무 불안하고 두려워서 결국 저희 둘다 방법을 찾지못하고 억지로 헤어지게 되었거든요 힘든 와중에 이게 과연 맞는걸까 그런 생각이 드네요.. 연애만 하기엔 이제 나이가 적지않은데 결혼을 생각하는순간 행복한 연애가 모두 망가지는 느낌이 들어요. 그렇지만 다들 사랑만으로 결혼 할수 없다고들 하니까.. 정말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어렵고 마음이 힘드네요
힘들다의욕없음불안해강박답답해우울불면무서워불안섭식우울해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신중함이 필요하죠
#결혼
#불안
#우울
#대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삼십대 초반이면 누군가를 만났을때 결혼을 생각할 나이이지요. 미래를 생각하고 이런 저런 것들을 맞춰보면서 생기는 문제점에서 마음도 생각도 복잡해 지시는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최근에 종교에 관련된 문제로 갈등 하다가 이별을 겪으셨네요.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어요. 그런 경험을 하셨다면 내가 무언가 잘못하고 있는지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고민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상대방이 좋고 잘 맞는다고 느껴 시작된 관계임에도 다른 여러가지 조건들을 생각하게 되고 맞추어 보면서 불안함이 커지고 갈등이 생기게 되지요 . 우선, 사람만 볼 수 없고 주변 다른 여건들을 확인하게 된다는 점에 대해서는 문제가 될것이 없어요. 오히려 당연합니다. 생각보다 결혼을 하고 인생을 함께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예요. 결혼을 하고 이후로 자녀가 생기면 책임져야 할 것들이 많아 집니다. 상대방의 성격 가정환경 가족들의 모습 종교 와 같은 확인이 가능한 부분들은 확인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많은 것들을 확인하고 시작해도 또 새로운 갈등이 생기고 맞추어 가려는 노력들이 필요 하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내가 절대로 포기하지 못할 우선순위 몇가지를 적어보세요. 성격이 될수도 있고 가정환경이 될수도 있고 종교가 될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만날때 그 부분들은 꼭 확인을 하시고 상대방에게도 물어보거나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탐색들이 내가 까다롭고 속물처럼 느껴지실수도 있겠지만. 긴 삶의 여정을 놓고 보았을때 중요한 부분, 필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시작되었다고 하더라도 의외의 상황이나 환경에 부딫힐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두분이 서로 협의하고 맞춰가는 것을 연습해 보아야 하겠지요. 결혼을 하게 된 이후에도 크고 작게 참 많은 문제들이 생겨납니다 결혼에 대해 염두하고 있다면 이것들이 나를 위한 당연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 죄책감을 가지실 필요는 없어요. 종교 문제로 최근에 이별을 하셨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상대방 분은 종교를 갖는 것 자체만을 원하신것이 아니라 신실한 믿음을 원하셨던 걸까요? 상대방이 제안을 했을 때 내가 얼만큼 그 부분에 대해서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신중히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행복해 지기 위해 결혼을 하지만 생각보다 새로운 가정을 만드는 것이 쉽지 만은 않지요~ 결혼 이후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가 얼마만큼 노력할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찾아주세요- 저의 짧은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jfogkvivivjrj
· 3년 전
저도 위에 댓글 동감입니다. '업체? 나는 자연스러운 만남 추구해'라고 하면 지금 하고 계시는 고민 끊임없이 하게되고 누굴만나도 하게될거에요. 업체에서 상담해보시고(이름 집주소 주민번호 빼고 생각보다 엄청 세세한 정보를 얻게되요.) 연결해주는 사람과 만나보시는게 어떠세요? 그분들도 다들 글쓸이분과 같은 생각으로 등록하시는 분들 많아요. 업체에서도 이상하다고 의심되는 사람들은 알아서 거르거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lce0928
· 3년 전
결혼을 꼭 하려고 하는 이유가 있나요? 과연 난 결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자신만의 정리가 되있어야 되지 않을까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eheeo
· 3년 전
너무 공감갑니다 저도 결혼을 하려고 준비하는 중에 생각이 너무 많아졌고 이로인해 이별을 했어요 하지만 헤어지고 나서 큰 후회를 하고 있는 중이네요 다들 분들의 말처럼 본인만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저도 정말 좋은 사람이였고 당연히 그 사람과 결혼을 할 것 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현실에 부딫히고 미래를 생각하니 자신이 없었어요… 지금 힘든시간이시겠지만 본인만의 시간을 가지며 본인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