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하고 매사에 의욕이 없고 불안하고 자꾸 회피하게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기력하고 매사에 의욕이 없고 불안하고 자꾸 회피하게 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ssoinn
·3년 전
말 그대로예요 공부를 해야 하는데 모든 걸 미뤄놓고 휴대폰만 하루종일 보고 있어요 불안하고 공부하고 있을 다른 친구들 생각도 나고 우울해지는데 책상에는 못 앉아요 시험 때가 닥치면 벼락치기 하는 편이고 이렇게 살면 안 된다는 걸 알면서도 못 고치겠어요 잘못한 일이 있거나 조금이라도 두려운 일이 있으면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겪고 나면 별거 아닌데도요 평소에도 죽고 싶다, 도망치고 싶다 이런 생각이 많이 들어요 제 할 일을 하기 싫어서 안 하니까 우울해져요 하면 될 텐데 그게 안 돼요 연애할 때도 불안하고 회피형이에요 답이 조금이라도 늦거나 바쁜 일이 있으면 불안해요 상대방이 확신을 주는데도 저 혼자 스스로를 폄하하고 사랑한다는 말에 의문을 품게 돼요 외로움을 사람으로 채우곤 하는데 그 사람이 잠깐이라도 없으면 다시 외로워져요 전공을 제가 잘할 수 있고 취업도 잘 되는 학과로 정했는데, 한 번 우울해지기 시작하니까 다 쓸데없는 것 같고 하고 싶은 걸 하고 싶어요 인문계나 예술, 문학 쪽에 관심이 있는데 그걸 공부하면 취업이나 생활이 걱정되거든요 취미로 삼고 컴퓨터 쪽으로 가려고 하는데 관심은 있지만 일이라고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하고... 저는 건설적인 삶도 살고 싶은데(워킹 홀리데이도 가고 취업해서 열심히 살고) 제 정신이 안 따라 주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현실을 직시하고 열심히 살아 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울함도 없애고 싶어요 집에만 박혀 있기도 싫고 밤마다 울기도 싫은데 평생 이런 기분으로 살기 싫어요 학교를 가면 좀 나아질 것 같기도 한데 학교를 가면 아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다 관두고 싶다 이런 기분도 들거든요 여기서 한 검사지에서 제가 우울증과 강박증이 상당하고, 조울증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렸을 때부터 이명도 있고 남들보다 생각이 많은 것 같아요) 다른 내용도 정확하게 저를 설명한 것 같았어요 일단은 우울한 감정부터 어떻게 해야 할 것 같아요 누가 저 좀 도와주세요
힘들다불안해강박답답해조울불안불면우울해공허해외로워무기력해슬퍼의욕없음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 양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차근 차근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미루기
#무기력
#회피
#불안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양궁입니다.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해야 할 일을 계속 미루다가 벼락치기로 하게 되고, 어떤 일이든 겪고 나면 별 것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도망치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드시는 군요. 그리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모든 것을 회피하는 스스로의 모습에서 우울감, 불안감을 느끼고 계세요. 이런 현재의 모습에서 벗어나 현실을 열심히 살아가고 싶은데 마음처럼 되지 않아 답답한 마음이시네요. 어떻게 하면 무기력한 모습에서 벗어나 현실을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셨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해야 할 일들을 하고 싶지만, 쉽게 시작을 하지 못하고 계시네요. 그것은 공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 적용되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평소 생각과 걱정이 많다고 하시니, 무엇을 시작하기 전까지 완벽하게 잘 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좋을지에 대해 생각을 과도하게 하시는 것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실패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시간에 다른 행동을 하고, 이에 대해 자책하게 되고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패턴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힘든 마음을 안고 이 곳에 오셔서 용기 있게 마음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마카님의 상황과 마음을 전부 다 헤아릴 수는 없지만, 마카님 마음을 스스로 지키고 변화에 대한 의지를 계속 가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마카님의 이야기를 읽으며, 하고 싶은 것들을 열심히 하며 살고 싶어하는 마카님의 간절한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이 마음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아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을 느끼고 계시는데, 우리의 감정과 행동은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감정이 행동을 만들기도 하고 행동이 감정을 불러오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저는 마카님이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 부정적인 감정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어요. 첫걸음을 내딛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시작을 하는 것이 가장 어려울 수 있어요. 실제로 공부를 하는 것보다 공부를 하려고 책을 펴기까지가 더 어려울 수 있고, 운동을 하는 것보다 운동을 하기 위해 옷을 입고 나가는 것이 더 힘들 수 있겠지요. 하지만,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시작이 있어야만 그 다음 과정이 있을 수 있어요. 먼저, 회피하게 되는 나의 생각과 마음을 들여다 보기 위해 이번주에 미루고 있는 일을 몇 가지 적어보고, 미루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일을 미루게 만드는 생각과 일을 덜 미루게 만드는 생각을 각각 작성해 보시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 보세요. 지금 마카님에게는 사소한 것이라도 매일 조금씩 해내고 나서의 성취감과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미루고 회피하는 패턴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계속 시작하기가 두렵다면, 일단 오늘 꼭 해야 할 일 한 가지씩을 정하여 그것만 해보는 것부터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가지를 하는 것이 익숙해지셨다면, 이제 두 가지를 해 보는 거에요. 마음에 부담이 생기면 또 생각이 많아지고 손에 잡히지 않게 되니, 작게 나누어서 조금씩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조금씩에 대해서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지 계획만 세워도 좀 더 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이 생길 거에요. 계획을 세워 놓고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또 계획을 세워 봅니다.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고, 계획을 세우면서 해야 할 일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게 되고, 해야 한다는 이제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마음이 더 느껴질 수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 지금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를 달성한 마카님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떠올려 보세요. 마지막으로, 이제 실행력이 조금 생겼다면, 계획한 것을 완료했을 때 나에게 어떤 보상을 주고 싶은지, 반대로 딴 짓을 하느라 계획한 것을 지키지 못했을 때에는 어떤 벌을 주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위 과정을 통해 마카님이 그동안 하고 싶지만 못했던 일들을 하나 하나씩 해 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마카님의 오랜 습관이 변화하지 않고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혼자 해결하기 어려우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볼 것을 권유 드립니다. 심리 상담으로 진짜 나와의 만남을 통해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과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이 용기를 내어 이야기를 꺼내주신 덕분에 이렇게 글을 통해서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다행입니다. 상담소는 언제나 열려 있으니 마음을 기댈 곳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마카님의 마음이 평안해질 그 날을 기원 드리겠습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imthewon
· 3년 전
제가 쓴 글인줄 알았네요....진짜ㅠㅠㅠㅠ 생각이 많고 또 많아서 무엇인가 쉽게 시작하거나 결정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성격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고쳐가야 할지 저도 막막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soinn (글쓴이)
· 3년 전
@imthewon 같은 걸 겪고 있다는 댓글만으로도 위로가 돼요 우리 위에 해 주신 답변처럼 해 봐요 저는 요즘 학교에 다니면서 기분이 조금 좋아졌는데 우리 잘 지낼 수 있을 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fo0130
· 3년 전
힝..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닉네임33
· 일 년 전
전문 답변의 말씀 너무 좋은 말씀인데 당장 해야될게 쌓여있을때는 하나만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네요 미루다가 다 제대로 못 하는것보다 하나를 딱 설정하고 그거라도 끝내는데 나은걸까요?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으로써 답답한 마음에 몇 자 적고 가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az0무한대
· 2달 전
저랑 똑같아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