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앞만 보고 달리기만 한거 같아 속상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열심히 앞만 보고 달리기만 한거 같아 속상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요즘 뭔가 허무해요. 정말 남들보다 백배는 열심히 일하고 워커홀릭될 만큼 10년을 달려왔는데 남는건 없는 이 기분... 내가 무엇을 위해 이렇게 열심히 살았나 싶은 오늘... 오늘은 왜케 무기력해질까요? 힘써 웃고 내 스스로에게 화이팅을 외쳐보아도 오늘은 그냥 너무 속상하네요... 10년을 잘 버텨왔는데... 버티며 사는게 아니라 그냥 살고 싶은데 왜 자꾸 버티기만 하려고 하는걸까요? 오늘은 참 내적으로 힘드네요... 울고 싶은 날입니다...
답답해슬퍼공허해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현재를 사는 연습
#공허해
#슬퍼
#허무해
#우울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워커 홀릭이 될 만큼 10년이라는 시간동안 열심히 살아오셨는데 무엇을 위해 달려온건지 의미가 모호해지고 다시 힘내보려고 하지만 마음은 허무하고 답답하신 것 같아요. 앞만 보여 달려왔는데 방향을 잃어버린 느낌도 드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언젠가’ 더 편해지기 위해서, 더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지금’을 희생하거나 무언가를 바삐 하며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신념이 강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쉬는 것에 대해서도 죄책감을 느끼거나 불안해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자꾸 ‘미래의 언젠가‘를 위해서만 살아가다보니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산다는 것이 나중을 위해 ’버티는 것‘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과거나 미래가 아닌 오늘 하루에 집중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우리 모두에게도 필요한 연습인 것 같습니다. 사실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무슨 일이 벌어질지 우리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오늘이 모여 내일이 됩니다. 지금 내가 어떤 것을 할 때 마음이 행복한지 찬찬히 생각해보고, 또 주변도 돌아보는 잠시의 여유를 가져보면 어떨까요? 일이 일대로 주는 의미와 보람도 있을 거에요. 하지만 자기 자신을 너무 몰아붙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위를 둘러보면서 작고 소소하지만 기쁘고 감사한 순간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과 생활을 적절히 분리하고 주변의 사람들과 교류해보면서 조금은 여유를 가져가보시면 좋겠습니다.
제안드린 방법이 말처럼 쉽지 않고 다소 감상적으로 들리실 수도 있을 거에요. 하지만 ‘소확행’이라는 유행어처럼 오늘 하루, 즉 ‘지금 이 순간’에 사는 꾸준한 연습이 쌓이고 습관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 동안 누구보다 열심히 살고 애써오셨습니다. 그 역시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일 거에요. 마음으로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