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힘드네요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장애 힘드네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you931702
·3년 전
평소 성격이 소심한편이고 겁도 많고 생각도 많고... 작년 5월 이석증으로 죽을것같은 어지럼증을 겪은 이후로 일상생활이 불편할정도로 불안장애를 느끼고있어요..또 다시 어지럼증을 겪을까봐인거죠.조금만 어지럼증이 느껴지면 불안이올라오고 심장이 두근거립니다.사람많은곳에 가기가 두려워요. 불안장애약을 매일 복용하는게 나을지요. 그나마 중독성이 약한약이 있다면 추천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도움을 받아보시면 어떨까요
#불안
#어지럼증
#불안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작년 이석증으로 심한 어지럼증을 겪은 이후 일상 생활에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게 되어 불편함이 크셨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평소 겁도 많고 생각도 많았다고 표현하신 것을 보면 불안에 취약해져있는 상태에서 이석증이라는 스트레스 사건을 겪게 되시면서 이후 비슷하거나 사소한 자극에도 이전에 겪었던 증상이 생각이 나거나 다시 그러한 증상을 겪게 될까봐 과하게 걱정이 되고 불안하게 되신 것 같아요. 이후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싶은 마음이시네요.
🔎 원인 분석
이석증을 겪게 되면 매우 심한 어지럼증, 현기증을 동반하기에 아주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셨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남겨주신 글만으로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불안에 다소 취약한 기질적인 영향도 있어 보입니다. 즉 불확실성에 대한 감내력, 인내력이 다소 부족한 상태에서 끊임없이 ‘이러이러한 일이 벌어지면 어쩌지? 이러이러하면 어쩌지?’와 같은 불안과 걱정을 달고 생활하셨을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이것을 겁이 많고 소심하다고 표현하셨던 것 같습니다. 여기에 이석증이라는 강렬한 경험을 하게 됨으로서 두려움이라는 감정이 더욱 커진 듯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렇다면 걱정을 함으로서 걱정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는 것인지 객관적으로 점검해보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내가 걱정을 많이 했더니 위험한 일이 벌어지지 않았다고 믿고 계신 것은 아니신지요? 불행한 일을 예방하려는 시도로서의 걱정하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이를 멈춰보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여요. 이는, ‘위험한 일이 일어났을 때 내가 혼자 대응하거나 맞서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이 충분치 않다’고 믿는 기저의 신념으로부터 생겨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석증과 같은 돌발 상황이나 다른 어려움 앞에서 어떤 도움을 요청하고 또는 받았으며, 혹은 홀로 대처해본 경험이 정말로 전혀 없는 것인지 등에 대하여 탐색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사람이 많은 곳을 ‘회피’함으로서 ‘불안이 감소하였다’라고 잘못 연결 인지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기에, 이 두 가지 사실은 연결고리가 없음을 다시 한번 지각해보시는 꾸준한 연습도 필요해 보여요. 또한 전문의의 진단 및 약물 처방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마 약물에 대한 내성, 중독 여부가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약물의 경우 부작용에 대한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지만 증상에 맞도록 적절한 강약 조절이 이루어지며 중독에 대한 염려가 있으시다면 이에 대해 솔직히 토로하시며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반드시 약물이 필요한 정도인지 아닌지 등에 대한 상담도 필요해 보여요.
과거보다는 정신과 상담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걱정이 되시는 부분도 많이 있으실 것이에요.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는 것은 용기 있는 일이랍니다. 불안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여러 가지 지장을 초래한다면 도움은 도움대로 받으면서, 불확실성을 적절히 조절하고 감내해나가는 꾸준한 시도와 연습이 좋습니다. 상담에서는 이와 같은 이야기를 보다 자세히 나눠볼 수 있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s
· 3년 전
너무나도 힘들다면 그것도 괜찮은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