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일까요? 우울증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수면제 장기복용 부작용일까요? 우울증일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병원엔 여러이유가 있어 가보지 못했습니다 의사의 무성의함에 제가 더 마음의 상처를 받을까싶어 방문하지 않은것도 있고 제 상태가 의욕상실,무기력증,불안함 등이 있어 병원갈 의욕이 안 생겨요 딱 한번 안되겠다 싶어서 집근처에 예약하려 전화했지만 예약이 다 차 오셔도 진료받기 어렵단말 듣고 마음의 문을 닫았습니다 말씀드렸다싶이 스틸녹스 햇수로 3년째 복용중이고 유지제랑 같이 먹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약도 먹고 있는데 5년째고 불면증에 영향을 준적은 없었는데 3년전부터 불안함이 많아지더니 잠을 제시간에 못자게되고 추천받아서 수면제를 먹게 되었어요 지금은 백수되서 나갈일이 없는데도 잠을 못자면 불안하기도 하고 솔직히 잠만 자고싶어 스틸녹스를 먹기도 합니다 근데 요근래 제가 약을 먹고 먹은 상태에 몽롱한 상태에서 자살시도를 두번을 했습니다 기억이 안나는건 아닌데 자고 일어나서 후회는 했어요 충동적이었단 느낌이 듭니다 장기복용의 부작용 일까요..계속 복용하단 더 큰일이 날 수도 있을까요? 하지만 안먹으면 잘수가 없어요 괴롭습니다...뭘하기엔 의지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씻는것도 힘들고 식욕도 없어 그저 라면으로 끼니하나 때우는게 전부입니다 그리고는 계속 누워있어요 정신차려볼까 강아지 산책 나갔다오면 그때만 잠시 나아질뿐..집에 들어오면 똑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불안해우울해충동_폭력무기력해공황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도움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불면
#졸피뎀
#스틸녹스
#올바른 약물 복용
#포기하지 마세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고민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약 3년 전부터 불면증으로 스틸녹스를 복용하고 있고, 최근 약 복용 후 몽롱한 상태에서 충동적인 행동을 보였네요. 이를 후회하지만 우울과 불면을 해결할 방법이 없어 스틸녹스를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는 상황인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우선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한 정보를 드리자면, 졸피뎀(스틸녹스)은 불면증 치료제로 약물 의존성(중독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있는 만큼 복용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른 용법 용량은 성인 기준 1일 10mg입니다. 치료 기간은 가능한 짧아야 하며 4주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치료 기간에 따라 남용과 의존성이 위험이 증가하므로 환자 상태에 대한 재평가 없이 최대 치료 기간을 초과하여 투여하여서는 안 됩니다. 무엇보다 스틸녹스를 복용한 후 몽유병과 같이 몽롱한 상태에서 충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자신이 한 행동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약물을 중단할 것을 권유합니다(이외에도 환각, 이인증, 수면 운전 등이 있음). 그러나 마카님의 경우 3년간 약물을 복용해 왔기에 한 번에 약물을 중단하기가 어렵고 갑자기 투여를 중단하면 금단증상을 보이거나 현재 겪고 있는 불면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에 주치의와 상의하여 용량을 서서히 줄여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경우, 병원에 대한 안 좋은 기억으로 인해 내원하기를 꺼려하는 것 같습니다. 그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정신과 병원의 특성상 한 사람에게 주어진 진료 시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깊은 이야기를 나누기보다도 현재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한 면담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그에 따른 약물을 처방하여 증상을 경감시키고요. 이러한 시스템이 마카님의 마음을 오히려 더 불편하게 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의사도 나에게 맞는 의사가 있고 맞지 않는 의사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직 마카님과 맞는 주치의를 만나지 못한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병원과 주치의를 검색하고 찾아 도움을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병원 치료와 상담치료를 병행한다면 좀 더 지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