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너무 미워 - 마인드카페
알림
더 보기
사연글
나의 이야기
비공개
한 달 전
사람들이 너무 미워요. 사람들 마음이 너무 잘보여요. 피해의식이 있어요. 다들 나를 이용하려고 하는 거 같아요. 아무도 나를 몰라줘요. 내 마음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요. 살고 싶어요
답답해속상해괴로워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한 달 전
나 자신을 사랑해주세요
#답답해 #괴로워 #피해의식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이용하는 것 같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척 괴로우신 것 같습니다. 아무도 내 마음을 몰라주고 공감해주지 않으며 외롭고 쓸쓸한 마음도 느껴지네요. 하지만 ‘피해의식이 있다’고 표현하신 것을 보면, 나의 생각이 비합리적이라는 생각도 동시에 드신 것 같습니다. 내 마음을 누군가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과,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용할 것이라는 두 가지 양가 감정에서 마음이 혼란스럽고 괴로우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에게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사회적 관계맺음을 필요로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 지역사회, 또 나아가 여러 가지 소통망을 통해서 우리는 끊임없이 교류하고자 하지요.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겪기도 하고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많은 경우, 교류 소통을 원하는 이유 중 하나로서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공감을 받거나 애정어린 관심, 사랑을 받음으로서 나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자기자신을 먼저 사랑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타인을 통해 메꿔지는 부분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자신에 대해 평가절하하는 사람일수록, 자기 자신을 부족한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사람일수록 타인의 관심이나 애정에 대하여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족한 나를 좋아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라거나, ‘무언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분명해’라고 자동적으로 해석해버리기 쉽지요. 또, 어렵게 마음을 연 후에도, 그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해 늘 불안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따라서 우리 마카님께서도 내가 나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나 자신을 우선으로 위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고 필요한 일입니다. 이기적으로 말하고 행동하자라는 뜻이 아니고, ‘건강하게 이기적이 되자’는 뜻이지요. 나를 존중하고 아껴주세요. 있는 그대로, 여러 가지 장단점도 있는, 부족한 면도 있고 잘하는 면도 있는, 나 자신을 지금 모습 그대로 수용하고 안아주세요. 그러한 연습을 꾸준하게 하다보면, 불편한 감정은 ‘상황’이 아닌 ‘나의 해석’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마카님의 자세한 상황은 알 수 없지만, 아마도 마카님 나름대로의 여러 가지 사정이 있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마카님께서 이런 방식이 이롭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고민하고 계시며 이렇게 글을 올려주신 것입니다. 그 발걸음을 응원하고 싶어요.
나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은 무조건 나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누군가와의 비교를 멈추고, 충만한 하루하루를 살아나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래요. 상담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를 보다 자세히 나눠볼 수 있습니다. 직접 상담이 부담되시는 경우, 보건복지 콜센터 129, 정신건강 위기상담 1577-0199, 한국 생명의 전화 1688-9191, 청소년 상담 1388 등을 활용해보셔도 좋을 것이에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hiyallll
한 달 전
제가 공감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