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너무 이기적인 걸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더 보기
사연글
대인관계
knowone
한 달 전
제가 너무 이기적인 걸까요?
저는 7살때부터 외국에서 살다가 코로나 때문에 한국으로 들어왔습니다. 여행업쪽에서 일하시는 부모님은 지금 경제적으로 어려우시고, 봉사활동 하고 난 후, 가고 싶던 대학도 못가게 되었어요. 그래서 지금은 다행히 국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한국 사회를 잘 이해하지 못한건지 아니면, 사회생활이 부족한건지, 그것도 아니면 그냥 이기적인건지 궁금합니다. 학원을 9시부터 6시까지 다녀요. 남아서 더 공부할수도 있어요. 제가 자꾸 졸아서 요가매트를 가져다가 구석에서 누워서 잤고, 학원 쌤도 그것을 아세요. 그렇게 공부하다가 기회가 되어서 학원에서 지원하는 스터디도 들어가게 되었어요. 스터디에 들어간만큼 더 공부량이 늘어서 오늘 학원 쌤께 스터디 방에서 자도 되냐고 질문을 했었습니다. 같은 카톡방에 있던 오*** 제가 학원을 너무 편하게 생각하는거 아니냐고, 질문을 하기 전에 한번만 더 물어보고 질문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전 학원 들어올때 각오가 나의 한계를 경험해보고 싶다고 했고, 그걸 자기소개할때 말도 했었습니다. 당연히 피해가 안되는 선에서 만약 공부하다가 잠들게 될 상황을 생각해서 물어봤는데 그런 말을 들으니까 급 회의감이 들더라구요. 안그래도 다른 개인적인 여러가지 일로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였는데, 그냥 무너지더라구요. 눈물이 막 났어요. 내가 너무 싫었어요. 외국에서도 내 마음 돌보느라 바빠서 친구 사실 많이 못사귀었고, 벽 치고 살았습니다. 제가 사회생활이 많이 부족하다는거 알고 있어요. 근데... 혹시 제가 한국사회에서 정말 맞지 않는 생각을 지닌 사람인가요? 저는 정말... 외계인인가요? 제가 많이 나빴나요? 다른 사람 생각 못하는 이기적인 사람인가요? 제 삶에 회의감이 듭니다. 저 여태까지 잘 살아온게 맞겠죠?
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불안해부끄러워실망이야불면괴로워공허해외로워슬퍼우울해속상해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1개
Danj
한 달 전
이건 글쓴이 님이 이상하고 문화와 안맞고 그런 문제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생각차이 같기도 하네요..! 사실 글쓴이 님은 오히려 열정이 있게 열심히 하려고 스스로에게 도움될 방법을 생각해내신 건데 다른 분 입장에서는 그냥 단편적으로 잠을 참고 공부를 하는 게 아니라‘학원에서 잠을 잔다고?’라고 생각하시고 부정적으로 보신 것같아보여요. 이건 글쓴이님께서 ‘저는 이러이러해서 제가 공부를 열심히하고 싶은데 잠이 올것같고 이러저러한 상황일때 스터디방에서 잠을 좀 자도 될지 물어본 거였다.’라던가 입장을 얘기해보시면 좋을 것같아요! 그러고 나서도 그런 반응이라면 약간은 한국에서 약간은 고지식한..?편견..? 혹은 그 분과의 생각 차이에서 생겨난 문제로 생각해야 할 것같아요.. 스스로 노력하다 생긴 일이니 그냥 저사람은 나를 이해 못하는 구나 나도 이해못하겠다~ 하고 너무 크게 상처받지 않으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