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장애 그만 하고싶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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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m00n
2달 전
식이장애 그만 하고싶어요
6개월 식이장애를 겪고있는 학생입니다. 한 번 하나에 집착이 심하게 얻으면 그 끝을 향해 달려나가는 성격이에요. 뭐 별다를 것 없는 일상들의 연속이었어요. 학교에서 무난히 상위권으로 유지하며 장학금받고 두루두루 잘 어울려 놀며 다니는 학생. 먹는 거 좋아해서 조금 통통하지만 맛있게 즐기고 건강하게 운동을 하는 학생이었어요. 어느 날, 대학교를 진학하고 저는 다이어트라는 걸 시도했어요. 남들과 같이 식단 조절을 하고 운동도 무리하지않는 선에서 건강하게 감량해서 52kg을 얻었어요. 사람의 욕심이라는게 끝이 없는건지 48kg을 찍기위해 초절식하고 굶으며 반복된 하루를 보내면서 얻은건 폭식증... 하루 종일 먹었어요. 소화가 안될때까지 먹고 먹으면서 울고 다시 마음을 다잡아도 작심심일. 결국 62kg까지 원상복귀 되었고, 더 이상 찌기는 싫어 64-62를 유지하지만 항상 날씬한 몸에 갈망하는 학생이었죠. 어느 날, 폭식을 하다가 과한 음식으로 역류를 해버렸어요. 한 마디로 토를 해버렸죠. 답답한 속은 시원해지고 오히려 운동을 하는데도 더 에너지가 나는 기분 좋은 경험을 했어요. 그 날을 시작으로 폭토와 운동의 반복으로 저는 45kg을 얻었어요. 이 몸무게를 얻기까지 폭토가 저한테 좋은 기분만을 준 건 아니에요. 하루는 너무 비참한 내 모습에 울기도 하고, 이렇게까지 살아야하나 싶을 정도로 우울증도 왔고 지금도 연속선에 있는거 같아요. 그래도 이 시기에는 음식 조절하나는 잘 되었던거 같아요. 배가 고파도 조금 참고 즐길 줄 알고 운동도 꾸준히 재미있게 할 줄 알았는데. 요즘은 음식이 나를 지배하는 수준이에요. 그냥 먹어요. 배가 고프지않아도 먹고요. 그냥 먹는 순간 토해야하고 왜 더 채우고 먹어야하는지 모르겠지만 더 채우고 먹으면서 제 하루는 알바, 폭토, 잠 3가지가 전부에요. 제 일상은 이제는 최악의 끝입니다. 과소비, 과식, 게으름 예전에는 뭔가 제 일상을 유지하며 한다는 느낌이지만 이제는 아니에요. 배고프면 새벽이어도 먹고 토해야하고 배가 고프지않아도 음식만 보면 조절을 못해요. 이제는 살고싶어요. 일상을 바꾸려고 뭘 시도해도 다시 원 위치에요.
식이장애강박어지러움불면우울해섭식중독집착무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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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연희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2달 전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세요
#우울해 #폭식증 #섭식장애 #우울 #불면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대학에 진학한 이후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셨고, 이후 날씬한 몸에 대한 갈망이 커지게 되시면서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결국 폭식증이라는 증상이 생기셨습니다. 우연하게 토한 이후로 많은 음식을 먹어도 이를 ‘원상복귀’할 수 있는 수단이 생겼다고 인식하게 되셨을 가능성이 크며, 이후에는 폭토와 운동을 반복하여 원하는 몸무게를 얻었지만 이렇게 살아야 하나 하는 생각에 우울감도 함께 찾아와 마카님을 힘들게 하네요. 결국 음식 섭취를 조절하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계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신 것에는 어떠한 이유가 있는지 다 알수는 없지만,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자는 처음의 마음과는 달리, 이제는 음식이 나를 지배한다고 느껴질만큼 섭식에 대한 충동과 조절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체중을 감량하고 났을 때 스스로의 만족감도 있으셨겠지만, 주변인들의 반응, 즉 내가 달라지고 인정받고 사랑받는 느낌을 받으셨을 수 있습니다. 마치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처럼 느껴지셨을 수 있지요. 하지만, 살을 빼지 못한다는 것, 감량한 몸무게를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역시 커졌을 것입니다. 즉, 이렇게 외모에 대해 집착함으로서, 그것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함께 증가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절식할수록 음식에 대한 갈망은 커지게 되고, 음식을 먹은 뒤에는 죄책감이 따라오게 되며, 이를 복구하는 수단으로 토해냄으로서 안심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을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폭식 외에도 과소비에 대한 고민도 적어주신 것을 보면, 이렇게 불안감, 불확실감을 감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충동조절에 대한 어려움이 있으시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시선, 즉 삶의 중심이 내가 아닌 타인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는 패턴이 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근본적으로는 우리 마카님께서 삶의 관점을 나 자신으로 돌려오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식사 일기를 작성하거나, 폭식, 폭토 충동이 올라올 때 그 충동이 지나갈 때까지 불안감을 감내하면서 주의를 전환시키는 연습 (운동이나 취미생활 등)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기자신을 오롯이 수용하는 명상, 감사명상 등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물론 처음부터 쉽지 않을 수 있기에 계획대로 잘 되지 않더라도 ‘자책’하지 않고 꾸준히 연습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 치료의 병행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가장 마음이 힘들고 답답하신 것은 우리 마카님이실 거에요. 폭식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삶의 전반에서 무언가를 지나치게 갈망하면, 집착이 생기고 집착이 생기게 되면 두려움이 생기지요. 그것은 사랑일 수도 있고, 타인의 인정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을 아끼고 돌아보는 것입니다. 사랑받고자,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은 외부의 어떤 것으로 채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는 순간적인 만족감만 주며 다시 공허함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jk008
2달 전
다이어트에 신경 하나 쓰지말고 정말 집중할거를 찾아봐요. 저는 먹는거 좋아하는데 하나 파고 있으면 밥먹는거 신경쓰기 싫어서 알아서 굶더라고요. 끝나면 새로 집중할거 찾아서 하면 되고요. 너무 강바적이게 집중해서 더 안되는거 일수도 있어요 계속 음식에 대해 생각하니까요 자연스럽게 잊혀지게 해요
love1115
2달 전
저도 식이장애를 겪어봐서 알지만, 그것만큼 고통스러운 것도 없죠. 결국 중요한건 조절 같아요. 밥을 먹더라도, 덜 먹어야 되고, 뭔가 간식거리를 먹고 싶더라도, 좀 참을줄 알아야되고.. 그리고 식사할때도 천천히 먹어야 포만감이 오래 가더라고요. 우리 함께 건강한 다이어트 하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