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에 대해 어떻게생각하세요? - 마인드카페
알림
더 보기
사연글
취업/진로
popocap
2달 전
학점은행제에 대해 어떻게생각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에있는 00대학교 (전문대)에 호텔조리과를 붙은 21학번인데요 대학교 게시판에도 보고 그랬는데 다들 편입에 대한 글이 많이 올라와있고 또 대학이 알아주는대학도 아니고 또한저는 베이커리랑 디저트쪽을 선호하기 때문에 여기랑 다른분야라서 고민입니다 조리학 과가는걸 만만하게 생각한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일반대학생보다는 공부를 많이 해야하고 언어도 기본적으 로 알아야하더라구요 그래서 학점은행제도를 요새 알아보 고있는데 금액적인부분은 전문대다녀서 1분기당400내는 거보다 오래안걸리고 싸다고하더라구요 경력이 중요한 분야라고 하던데 조리학으로 유명한 유튜버들은 재수하거 나 그러라고 하고 어디는 빵집을 운영하는데 경력을쌓아서 벌써 몇가게나 차렸다고 하드라구요 견해가 다르니까 솔직 히 저는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전문대에서 학점관리 하더라도 알아주는대학이아니라서 취업이 요새 안되고 자영업자 요식업계도 코로나땜에 위기상황인데 어찌해야할 지 모르겠네요 학은제는 열심히죽어라 하면 1년안이나 1년반걸려서 편입준비하면 시간도 벌고 돈도 전문대보다는 덜들것같아서 그러는데 조언좀 주세요ㅠㅠ 엄마는 대학좀 가보라고 장학금이나 학자금대출도있고 그러는데 전문학교나 이런곳은 지원안된다고 아빠도 해준다는데 왜그러냐고 대학 다 떨어졌으면 니가 알아서하라고 할텐데 그것도 아니고 니가 공부를 엄청잘하는것도아니고 6~7등급인애가 가려고 면접도보고 지원해서 추합한건데 왜그러냐고 면박을 주시더라구요 마카님들의 생각은 어떤 지 알고싶어요 그냥전문대가서 열심히 하는게 맞는건가요?
답답해힘들다걱정돼속상해혼란스러워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2달 전
어떤 길로 가든지 충분히 생각해보시기 바래요
#진로고민#학점은행제#호텔조리학과#편입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올해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 어떤 길이 자신에게 맞는지 답답해하는 것 같아요. 본인이 생각하는 것과 학과의 내용이 다르기도 하고 해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아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올해 전문대학 호텔조리학과에 합격하셨나봐요. 그런데 막상 학교 게시판에 편입 이야기도 있고, 마카님은 베이커리와 디저트쪽으로 선호하는 데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다른 것 같고 해서 갈등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학점은행제도 생각해보고 편입도 고려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집에서도 어느 정도 대학에 가라고 하는 모양이고요. 그런데 마카님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많이 혼란되고 답답한 상황인 것 같아요. 마카님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학에서 배우는 학문은 조금 달라요. 이론을 배우기도 하고 실습을 통해 본인이 가진 지식을 현실에 적응해보기도 하는 시간이기도 해요. 특히 전문대학은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현장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더불어 실습이나 현장경험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마카님이 호텔조리학과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어느 정도 요리나 요식업에 대한 관심이 있었기 때문일까 싶기도 해요. 글에서도 베이커리나 디저트를 선호한다고 해서요. 요리나 조리학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가 무엇인지, 직업적으로 본인과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선택한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마카님은 지금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면 좋겠어요. 그리고 나서 지금 상황에서 전문대학에서 학업을 계속하는 것과 편입이나 학점은행제에 대한 선택에 대해 마카님에게 시간적, 경제적으로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이 무엇인지 생각을 정리해보시면 어떨까 해요. 솔직하게 자신이 가진 흥미와 능력, 그리고 실현가능성을 생각해서 판단해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꿈이 조리사인가요? 나중에 창업에 생각하고 있나요? 유투브로 요리관련 정보도 보고, 빵가게를 차진 유투버의 이야기도 듣고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마카님이 가진 꿈을 이루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빵가게를 운영하고 싶다고 한다면, 기본적인 창업에 대한 이해, 운영 및 경영관련 지식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맛있고 잘 팔리는 빵을 만들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겠지요. 그리고 손님을 응대하는 서비스능력, 주문에 따른 포장이나 주문서, 계산서 발급 등 여러 부수적인 일이 있어요. 이 모든 것에 대해 다 알 필요는 없지만, 어떻게 진행되는지 머리속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할 거예요. 그럼 이런 부분을 어디서 배울수 있을까요? 주로 대학교나 직업기술학교(학원), 그리고 현장에서 배워가면서 자신의 능력이나 기술을 숙련시켜 나갈 거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럴려면 기본 기술을 배우고 나서도 음식업이나 조리분야에서 나름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컨셉이 있어야 할 거예요. 이러한 모든 것이 배움의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어느 분야든 자신이 알고 있고 그 기본을 정확히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취업이든 창업을 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해요. 전문대학이든 학점은행제이든 편입을 통한 대학졸업이든 상관이 없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각 조건마다 조금씩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예요. 그래서 무엇보다 어떤 점이 자신에게 맞는지 생각을 꼭 해보시라고 권해드려요. 고등학교 졸업후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려면 140학점 정도를 들어야 해요. 그런데 그걸 다 자신이 학과를 정해서 관련 학점을 취득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이나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절약되는지 모르지만, 제과제빵 등 관련 기술습득에 필요한 실습이나 경험을 쌓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요. 그리고 현재 전문대학을 졸업해야 일반대학 편입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 대학에서의 학점관리와 편입시험(영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해요. 그렇지 않고 학점은행제나 독학사로 전문학사를 취득하고 일반대학으로 편입을 생각하고 계신 것인지 정확히 모르겠어요. 마카님이 학점은행제와 편입을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해요. 학점은행제나 편입과 관련해서는 정보를 정확히 확인하고 주변 교육기관이나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좀 더 찾아보시면 좋겠어요. 마카님은 베이커리와 디저트 선호한다고 해요. 빵이나 과자를 만드는 기술자격증은 제과제빵기능사 국가자격증을 준비하고 취득해야 해요. 제과제빵학원를 다니면서도 준비할 수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전문대학에서 학업을 진행하면서 방학중에 준비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어요. 마카님이 생각하는 분야가 어디인지 정확하게 포지션을 잡고 대학졸업과 편입, 학점은행제 등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선택하시길 바래요. 저도 한번씩 요리전문 프로그램을 보기도 해요. 음식을 통해 사람과 소통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정겨운 장면이 떠오르기도 하네요. 마카님 정확한 자신의 방향이 무엇인지 정하고 준비를 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어디에 있든지 마카님이 꿈을 실현하기 위한 배움의 장이라고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자신의 흥미나 적성 등이 맞는지 궁금하다면 워크넷에서 직업심리검사도 해보시고 관련 직업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나 학과 소개 등 여러 정보들이 있어요. 한번 들어가셔서 검색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커리어넷에도 직업과 관련된 좋은 정보들이 있고 온라인으로 무료 상담도 가능하답니다.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해요. 마카님이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늘 응원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