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대해 - 마인드카페
알림
더 보기
사연글
일반 고민
jk008
9일 전
생각에대해
저는 하고 싶은 것에 대해 맞다고 생각을 하면 시뮬레이션을 전부 돌려봅니다. 이 시뮬레이션은 몇시간에서 신중한거는 1달을 가기도 합니다. 근데 문제는 시뮬레이션이 다 끝나고 답이 나오고 난 뒤인데 이미 결과가 나온 일이 되어버려서 흥미를 잃거나 하고 싶지 않은 일이 되어 버립니다. 오늘도 문제가 심각한거 같아서 가족 상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돌렸습니다. 근데 이게 어떻게 될거라는걸 안순간 안심하고 괜찮은 일 처럼 되었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괜찮은 걸까요?
혼란스러워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8일 전
괜찮아요.
#괜찮아요#잘하고있어요#하지만미래는정해진것이아니랍니다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하고싶은 일에 대해서 늘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고 결과를 여러각도로 예측해 보는 버릇이 있으신거네요. 문득 내가 이렇게 예측하고 결과를 사실로 결론지어 버리는 것이 괜찮은걸까 하는 의문이 들어 혼란스러우신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떤 사건에 대해서 여러 각도로 시뮬레이션을 돌려 본다고 하셨는데요. 그 상황들이 어떤 상황들인지 구체적인 이야기는 듣지 못하였지만 우리 마카님께서는 굉장히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계신것 같습니다. 시뮬레이션이 다 끝나고 답이 나온 뒤인데 이미 결과가 나온일이 된다 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염려가 되는 부분이 마카님께서 너무 신중하게 결과예측을 해보려고 해서 예측을 하고 답을 냈을 시점에는 이미 실제의 결과가 나와 버려 상황이 종료가 된다는 말씀이신걸까요? 그렇지 않다면 시뮬레이션으로 결과를 내 버리면 어떻게 될지에 대한 결과가 이미 사실처럼 결론이 되어버려 안심이 되고 더이상 행동은 하지 않게 되는 것이 염려가 되어 혼란스럽다는 말씀이신건가요 글을 자세히 읽어보아도 어느쪽인지 정확히 판단이 되지 않아 마카님이 곁에 계시다면 여쭤보고 싶었답니다. 전자의 경우라면 마카님께서 생각이 너무 많다는 점이 문제라고 생각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후자라면 마카님과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께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돌려 보시는 것은 신중하다는 점과 상황에 대처하기위한 준비 를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면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그런 면에서는 마카님께서 잘 하고 계시는 부분입니다. 다만 그 부분에 에너지를 지나치게 많이 소모하고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을것 같고요. 또 예측하려고 노력을 많이 한다는 것은 다른면으로 보면 마카님에게 불안함이 많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족에 관련된 문제가 심각한것 같아 상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돌려 보았다고 하셨는데요. 또 어떻게 될 것이라는걸 알게 되는 순간 안심하고 괜찮아 졌다 라고 말씀하셨어요. 그 이야기는 미리 예상 해두지 않은 상황이 불안하고 미리 결론은 내어 두면 안심이 된다는 말씀 이신데요 미래라는 것은 예측하기가 굉장히 어렵지요. 미래는 아직 읽지 못한 책과 비슷한것 같습니다. 어쩌면 정해져 있을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다음장을 읽기 전에는 알 수가 없지요. 경험을 토대로 미리 예측을 해볼 수도 있지만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삶을 미리 준비하는 것은 굉장히 좋은 태도 이지만 그 준비가 만약 지나친 불안에서 오는 것이라면 나를 불편하게 만들고 힘들게 만들수도 있겠지요 현재를 온전히 느끼지 못하게 하고 우리를 지금 여기에 살지 못하게 하기도 합니다.
상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한 후 어떻게될지 정해진 괜찮은 일이 되어버렸다고 하셨는데요. 기회가 된다면 상담을 받아보시면서 마카님께서 내렸던 결론과 같은지 다른지 비교해보는 경험도 해보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어떤 점이 혼란스러우신지 어떤 점이 또 염려가 되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저의 글이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