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20대 초반인데 요즘 계속 깜빡깜빡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아직 20대 초반인데 요즘 계속 깜빡깜빡해요 예를 들어서 무언가를 검색하려 했는데 그 짧은 순간에 머리가 멍해지거나 딴 생각이 훅 들어오면서 제가 하려던걸 잊어버려요. 이게 가끔 그러면 모르겠는데 하루에 한번은 꼭 그러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어디가야할 일이 생겨서 차타고 가는 도중에 창문에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렸어요. 그러다 멍때렸는데 다시 창문을 보니까 손바닥으로 문지른거 처럼 지워져 있더라고요. (참고로 뒷자석에는 저 혼자 였습니다) 전 지운 기억이 없는데 제가 무의식 적으로 그런건지 그냥 생각없이 지워놓고 깜빡한건지.. 그 순간 소름이 돋더라고요. 단순 건망증일까요 아니면 이런것도 치매 증상일까요 아니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까요? 너무 걱정되고 무섭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소중한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건망증
#깜박증상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함께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들어 깜박깜박하는 순간들이 늘어나서 걱정을 많이 하고 계시네요. 짧은 순간에도 딴 생각이 들거나 멍해지면 하려고 했던 것들을 잊어버리고 계시네요.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정도는 이런 일을 경험하고 계셔서 걱정되고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일단 마카님께서 경험하는 증상 때문에 많이 걱정되시고 불안하실 것 같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너무 걱정 마시고 제 답변을 천천히 생각하시면서 읽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바탕으로 자주 잊어버리시고 깜박깜박하시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언급하신 내용 중에 "치매 증상"인지 걱정하신 부분이 있었는데요. 저는 심리상담사로서 의학적인 진단은 내릴 수 없기 때문에 치매증상인지에 대해서는 말씀을 드리기가 좀 어려울 것 같고 심리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말씀드려 볼께요. 마카님께서 "최근들어"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셨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어느 시기나 특정사건을 기점으로 이런 증상들을 겪고 계시는지 한 번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그렇다면 스트레스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견디는 능력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요. 동일한 사람이더라도 특정 사건에 좀 더 취약할 수 있고 특정 사건에는 좀 더 견딜 수도 있을 거에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견뎌보려고 해요. 하지만 그 강도가 심해질수록, 감당하기 어려울수록 "망각"하거나 "무시"하며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요. 만약 마카님이 경험하시는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고 견디기 힘든 것이라면 마카님은 지속적으로 그 스트레스를 직면하려고 하지 않고 무시하거나 망각하려고 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올 때마다 현실도피하는 패턴들이 지속되다보면 점차 현실감이 떨어질 수 있고 깜박깜박하는 증상들도 경험하실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1. 마카님에게 스트레스 주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해 보기 마카님께서 현재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계시다면 어떤 상황인지, 그 강도를 확인해 보시고 마카님께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해 보실 필요가 있어요. 아래의 요소들을 사용해서 분석해 보세요.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 - [강도(10점 만점)] -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드는 생각/감정] - [나의 대처방식] 단순한 예를 들어보면 1) 친구들의 따돌림 - 힘든강도 9점 -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는 걸 보니 나는 가치 없는 존재다 - 술로 견디거나 집에 혼자 머무름 2) 알바 할 때 잦은 실수 - 힘든강도 8점 - 나는 잘 하는 게 없는 무능한 사람이다 - 미친듯이 게임하며 상황회피 or 자기비하 등등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을 분석해 보시고 현재 마카님의 상태를 자가진단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얼마나 지속적으로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는지, 깜박하는 것 이외의 다른 증상은 없는지도 찾아보세요. 2.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의학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정신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어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나 대학생이시라면 학생상담센터 등을 방문하시면 무료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마카님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나와야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마카님께서 느끼는 불안이나 걱정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진단이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나오게 되면 정확한 대처가 가능해 질 수 있어요. 정신과 혹은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거에요. 또한 위에서 언급해 드린 대로 현재 경험하고 계신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상담과 회복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막연히 걱정만 하고 계시기 보다는 자가진단 및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유드리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ndy0423
· 3년 전
저랑 비슷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