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이렇게 살기 싫어서 죽고싶었는데 지금은 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andh2011
·3년 전
예전엔 이렇게 살기 싫어서 죽고싶었는데 지금은 그냥 죽고싶어... 삶 자체가 나에겐 무가치해 보여
답답해공허해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함께 극복해 나가요
#공허
#우울
#무기력
#자살사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사연에 자세한 이야기가 담겨있지 않아 현재 마카님이 어떤 상황이신지 알 수는 없지만 죽고 싶다는 생각을 오랫동안 해오신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어떠한 모습이기에 이제는 삶 자체가 무가치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셨을까요. 사연에 담겨있지 않은 마카님의 속 사정이 참으로 안타깝게 다가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을 괴롭게 하는, 힘들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순 없지만 분명 커다란 고민거리를 오랫동안 안고 오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나름대로 노력도 해오신 것 같아요. 다만 그러한 노력과 수고를 오랫동안 한 덕에 지금은 재충전할 잠깐의 휴식이 필요한 순간이 온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에게 무력감을 가져다주는,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근본적인 고통은 무엇인가요? 도대체 무엇이 이토록 마카님을 힘들게 만들고 있나요? 우리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의 원인을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답니다. 막연하게 다음 시험에서 무조건 잘봐야 한다는 압박감만을 가진 채 시험공부를 시작한다면 불안감이 무척 크겠죠. 하지만 다음 시험에서 85점 이상만 맞자고 생각한다면, 어느정도 불안을 낮출 수도 있을거에요. 이처럼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지 못한채, 뚜렷한 목표 없이 시간을 보낸다면 불안은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커질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러한 마음속 불안과 불편감을 더 이상 소화하지 못하고 넘기기 어려운 순간이 다가오면, 마치 둑이 무너지듯이 다양한 감정의 파도가 나를 덮쳐올지 몰라요. 그것이 때론 우울로, 무기력으로, 극단적인 생각으로 나타날 수도 있겠죠. 세상에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매번 시험과 고난의 연속이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그 당시에는 절대로 나아가지 못할거라고 낙담하고 절망했던 일들이 지금은 대부분 해결이 됐고, 결국은 지나오게 되었잖아요. 이처럼 고민이 해결되는 방식과 시간의 차이만 존재할 뿐 결코 해결하지 못할 고민은 없다고 생각해요.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만 포기하지 않는다면 말이에요. 지금 마카님을 괴롭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제가 감히 헤아릴 순 없지만, 그 고민 또한 결국 언젠가는 해결이 되고, 회복되고, 나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쉽진 않으시겠지만, 꾸준히 전문 상담의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건강한 만남을 갖고, 그 안에서 내 마음을 차분히 들여다보고, 문제의 원인을 점검해 보는거에요.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다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상에는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고, 누군가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고 해서 결코 내가 부족하거나 못난 사람은 아니랍니다. 부끄러운 모습이 절대 아니라는 이야기에요. 오히려 내 문제를 분명히 알고자 하는, 반드시 해결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의,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지금 여기서 딱 한 걸음만 더 용기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누군가의 얼굴을 직접 보고 이야기하는게 부담스럽다면, 온라인 상담 채널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자살 예방 상담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지역번호)+1388’ 등에서 24시간 무료 전화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까 지금처럼 마음이 어렵고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괴로운 마음이 드실 때, 꼭 한번 이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에는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ndh2011 (글쓴이)
· 3년 전
정말 짧은 하소연에도 이렇게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