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불안장애가 있는것 같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범불안장애가 있는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johndoe1234
·3년 전
알 수 없는 불안감에 시달리고 제가 스스로 불안감을 만들어내는것 같습니다 질문 그대로 알 수 없는 불안감에 시달립니다. 그리고 그 알 수 없는 불안감이 스스로 이유를 만들어서 점점 구체화되어서 저에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현재 연애를 진행 중이고요 연애를 하기 전에는 이런 증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또 혼자 내가 이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건가란 생각도 해 보았지만 그건 아니었습니다.. 정말 같이 얘기하면 행복하고 재미있고 뭔가 해주고싶기도 하고 고맙고 미안한 마음도 많은데.. 결국 내가 사랑을 하지 않는 건가라는 고민도 점점 구체화 되어서 나타났고요 지금은 그 아이에게 털어놓고 얘기를 하면서 사랑을 하지 않는 건가라는 불안감은 떨쳐낸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언제 어떻게 또 다른 불안이 찾아올까 무섭습니다.. 이 느낌을 받은 기간은 총 5일정도 입니다. 다른 불안감으론 말투가 살짝 바뀐것도 내가 뭔가를 잘못했나..? 날 싫어하나..? 이렇게 곧 떠날것처럼 무서워하기도 합니다.. 그런 불안감이 있는 동안 심장이 빨라지고 답답하며 다리를 떨기도 하고 소화불량 이 오기도 했습니다. 또 불안을 해결해도 앞서 말한것처럼 다른 불안이 또 올까 무섭기도 합니다... 이걸 진짜 어떻게 해야 저를 옆에서 도와주고 걱정해주는 여자친구에게 좋은 모습 보이고 다시 강해질 수 있을까요...? 꼭좀 상담 부탁드립니다..
불안감미안함해결불안무서움사랑함불안증고마움극복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상황이 아닌 생각에 대한 점검
#무서움
#미안함
#슬퍼
#불안해
#사랑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연애 중에 올라오는 불안감으로 고민이 많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연애를 하기 전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이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을지, 내가 그 사람을 사랑하는게 맞는건지, 나를 싫어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에 불안감이 올라오고, 불안이 지나간 후에도 다시 불안을 걱정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좋은 모습, 강한 모습이 되고 싶은데 여자친구분께 미안한 마음도 드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즉, 불안감 자체도 힘들지만 마카님을 힘들게 히는 것은 불안에 대한 불안감인 것 같습니다. 나는 왜 이렇게 자꾸 불안한건지, 불안이 지나가고 나더라도 또 불안이 오면 어쩌지 하는 알 수 없고 막막한 심경이신 것 같아요. 또, 불안감이 올라오면서 마카님께 일어났던 여러 가지 증상들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즉 심장이 빨리 뛰거나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지요. 이렇게 한번 강렬한 경험을 하고 나면, 비슷한 징조만 느껴지더라도 다시 이전의 경험들이 생각이 나고, 다시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하여 인지적으로도 각성이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이 솥뚜껑 보고 놀라는 것과도 비슷한 맥락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연애라는 상황이 아닌, 강렬한 감정이나 증상을 일으키는 나의 생각에 대해 돌아보시면 보다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즉, 말투가 살짝 바뀌는 등의 작은 단서에도 재빠르게 나의 생각이 투입이 되는 것이지요. ‘나를 싫어하면 어쩌지? 내가 뭘 잘못했나?’ 하는 생각으로부터 ‘두려움’이라는 감정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상황을 매우 객관적으로 재정의해보시는 연습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들이 늘상 하는 생각에는 많은 오류가 있으며, 우리 마카님께서도 특정 일에 대한 중요성이나 사건의 의미를 과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부정적 정보쪽으로 과대평가하거나,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추측, 사실로 단정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러한 생각과 거리를 두면서 나의 생각이 사실이 아닐 가능성 혹은 나의 생각이 얼마나 타당하고 유용한지 등에 대하여 돌아보고 구분짓는 연습을 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물론, 처음에는 순간 순간 적용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불편했던 상황을 하루를 마무리하거나 일주일을 마무리하면서 떠올려보며 연습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마카님의 글 속에는 강한 내가 되고 싶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우선은 표면적으로 올라오는 생각들을 현실적으로 점검해보면서, 추후에는 이렇게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자신의 신념이나 내면자아에 대해 탐구해보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01A21
· 3년 전
ㅑ 샹담다 거짓말
커피콩_레벨_아이콘
bongbongyee
· 3년 전
진짜 많이 힘드실것 같아요.. 솔직히 저도 그래서 실제로 남친에게 털어놨었는데 그친구가 되려 지쳐보이더라구요..하.. 그래서 저는 불안감을 잊기위해 자거나..게임을 하는데 (그닥 좋은방법은 아닌것 같아요 게임은).. 그래도 불안감 잊게?? 일단 잊으려고 다른 행동을 해보는게 좋을것 같아요 불안은 불안을 낳으니까.. 힘들면 이런곳에서 털어놓아도 좋고 그런식으로 잊으려고 노력하셨음 좋겠네요.. 일단 우리둘다 화이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