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피해 망상증 있나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전문의|망상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나 피해 망상증 있나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여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피해 망상증에 대하여
#심리적 어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 사연 요약
피해 망상증이 있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 자신의 어떤 마음과 행동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을까요?
🔎 원인 분석
피해 망상은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부당하게 박해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증상입니다. 대표적인 피해 망상의 형태로는 누군가 자신을 미행한다는 추적 망상, 자기를 죽이려고 음식에 독을 탔다고 믿는 피독망상, 자신이 감시당하고 있다고 여기는 관찰망상 등이 있습니다. 이들 증상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사실이 모두 자신과 관련되어 일어난다고 믿는 관계망상에서 비롯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자신의 피해 망상이 어떠한 것인지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만일 타인에 대한 피해 의식이 느껴지는 것인데, 피해 망상증이라는 용어로 표현했는지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피해 망상증이라고 하면 심각한 증상으로 전문의의 진단과 약물복용이 필요하고 전문적인 심리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피해 의식이라고 한다면 문제 원인을 탐색하고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도록 심리상담을 꾸준히 받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5aa7ba424545dd1ed02 그냥 엄마랑 언니는 나를 위해서 해주는 말일텐데 나는 그게 곱게 받아들여지지가 않는다 그냥 나한테 왜 그러지라는 생각 밖에 들지 않아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5aa7ba424545dd1ed02 장난식이라도 그런 말 들으면 상처 받을텐데... 괜찮아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5aa7ba424545dd1ed02 고마워 정말 정말 고마워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omossi7893
· 3년 전
@!5aa7ba424545dd1ed02 아주 성품 좋으신 분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