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고민 들어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로 고민 들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unny1234
·3년 전
저는 곧 있으면 중학교 3학년이 되는 학생입니다 . 이제 고등학교도 서서히 결정하고 진로에 발맞춰가야 하는데 , 제가 여러가지 하고싶은 직업들이 있는데 이중에서 뭘 할지 몰라 주변사람들한테 물어봤어요 . 직업을 정하기 전에 좋아하는 거랑 잘하는 거를 한 번 찾아보라고 하더군요 . 근데 잘하는거랑 좋아하는 것도 잘 모르겠어요 . 제가 계속 생각해봐도 잘 모르겠어서 올려봐요 . 저 좀 도와주세요 .
불안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진로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세요.
#적성
#진로
#흥미
#직업
#장래
#미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진로에 대해 고민하시면서 자신이 정말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지 못하여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기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앞으로 입시를 준비해야하는 상황에서 적성과 흥미에 대한 확신이 없어 마음이 불안하고 혼란스러울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 교육시스템 상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기 보다는 무작정 입시를 준비하는 것에 몰두하다보니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미뤄지는 경우가 참 많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차리기가 힘이 드신다면 우선은 학과목을 이용하여 분류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학교 내 상담실에서 적성검사 또는 흥미검사를 실시하고 적절한 해석상담을 받아보신다면 지금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직업에 대한 고민을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정보와 경험이 필요하지요. 직접 직업군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자료들을 통해 간접경험을 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전 자기 자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마카님께 있어 매우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지금부터라도 나 자신의 인생과 미래에 대한 고민을 통해 정말로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일을 하며 보람과 만족을 느낄 것인지 천천히 찾아가보셨으면 합니다. 마카님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3d0a88937302aef514
· 3년 전
일단 여러가지 하고 싶은 직업들이 있다고 했잖아요. 그 직업들을 내가 왜 하고 싶어하는지 먼저 생각해보는 건 어때요? 그럼 대강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나올지도 몰라요. 대부분 어떤 작업을 내가 좋아해서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근데 물론 막연히 그냥 이 직업이 나한테 잘 맞을 것 같아서 하고 싶다 뭐 이런 이유일 수도 있어요 근데 제가 그런 마음으로 진로 선택해봐서 아는데 막상 하기 시작하면 내가 생각했던 거랑 다를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먼저 조금씩 다양하게 경험해보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취미로 일단 먼저 시작해본다던지 일일 클래스/체험을 한번 해본다던지요.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1계속 생각해보는게 중요해요. 그럼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 뉴턴은 중력에 대해서 계속 고민하다가 산책 중 사과가 떨어지는 걸 보고 중력에 대한 힌트를 얻었잖아요? 그러니까 너무 답이 안 나온다고 생각하는걸 포기하지 말고 계속 생각해보세요. 그럼 뉴턴의 사과처럼 힌트를 얻게 되는 순간이 반드시 올거에요. 그리고 이건 노파심에 적는 말인데 지금 꼭 진로를 안 정해도 괜찮아요. 솔직히 평생 갈? 진로를 짧은 순간에 정한다는 게 더 말이 안되잖아요. 그러니까 너무 조급해하지 말아요. 그럼 마음이 급해져서 될 생각도 잘 안돼요. 그리고 너무 생각에 갇히지 말 것! 대학에서도 불안에 떨며 아무것도 못한 경우보다는 뭐라도 시도해본 경험/포트폴리오를 가진 아이를 선호할 거란 건 당연하잖아요. 여튼 정리하자면 1. 내가 어떤 직업들을 하고 싶은 이유를 생각해본다. -> 여기서 힌트를 얻어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다. 2. 만약 1번에서 막연한 이유였다면 해당 직업의 일일 클래스/체험/취미활동을 통해 그 경험을 한번 경험해보고 생각해본다. 3. 위 과정에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 일단 한 번 시도해본다! 제 말이 도움되었으면 좋겠네요. 생각나는대로 적어서 조금 횡설수설했을 수도 있다는거 알아주세요 허헣 그리고 또 궁금한거 있으면 물어봐요! 최대한 답변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yyww
· 3년 전
고등학교에 가면 원하든말든 무조건 진로와 과를 정하라고 할거에요 전 주변에서 못정하고 걱정하는 친구들을 많이 봤는데 그럴때마다 해주고싶은얘기가 너만 그런거아니야 괜찮아 라는 말이에요 중 3이니까 책도 보고 영화를 통해 여러 직업을 접해봤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