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싶어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자살|정신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죽고싶어여
커피콩_레벨_아이콘krst
·3년 전
기억이 남아있는 제일 어렸을 때부터 따돌림을 당하면서 우울함이 기저에 깔려있었던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때까지 계속 우울한 왕따로 살았던 것 같고요... 제 딴엔 문제점을 찾겠답시고 외모가 부족한 탓이라고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심각한 외모 컴플렉스까지 얻어 고등학교때는 길을 가다가 유리창에 비친 제 모습만 봐도 울 정도였습니다 성인이 돼서는 그 모습을 가리고 싶다는 의지로 아주 활발한 척, 사교적이고 밝고 똑똑한 척을 해서 모두를 속여넘겼고 많은 사람들은 저를 그런 긍정적인 사람으로 생각하기도 했지만.. 멀쩡한 척 하느라 모든 에너지를 다 쏟은 것 같습니다. 그러다 실패하고 폭주해서 자해 상처를 다 드러내고 펑펑 울면서 다닌 적도 있습니다 우울함의 원인을 컴플렉스로 돌린 탓인지 공부는 열심히 했고 전문직이 되어 일을 시작하면서도 늘 열등감과 죄책감.. 나같은 게 이런 일을 해도 되나 이 사람들의 인생을 맡아도 되나 하는 생각에 괴로워 자살사고도 심하게 생겼고 결국 퇴직과 이직을 했습니다 평생 우울증에 시달렸지만 우울증으로 치료받겟다는 생각은 20대 중반에서야 처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땐 우울하다는 생각보다는 주의집중력이 너무 떨어져서 adhd라고 생각하고.. 정신과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adhd는 아니었고 우울증이 너무 심하여 정신운동지연이 생긴 것 같았어요 여러 약을 시도해봤고 당장의 자살사고나 자해행동은 줄어들었으나 우울감에 차도가 있는 것 같진 않았고 체중증가 등의 부작용이 심각하여 오히려 우울감을 악화시키는 요소다 되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정신과 치료로도 일시적인 증상의.호전 외엔 차도가 없는 것 같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힘이 들고 조그만 부정적인 자극에도 심각한 우울감과 상실감을 느껴 살아가는게 힘이 듭니다 얼마 전에는 오래 살아봤자 의미가 전혀 없는 것 같아 사전연명의료의향서도 쓰고 왔어요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해서 자살하지 못하는 저자신도 참 한심합니다 죽지 않기 위해서 정신과도 전전하고 믿을만한 주변 사람들에게 털어놓는 것도 한계에 다다른 것 같아 그냥 답답한 마음에 써봅니다 이제 갓서른인데 너무 지치고 빨리 벼락맞아 죽고 싶습니다 가족도 저에게 상처주는 말들을 할 뿐이고 의지가 되는 사람이 생겼지만 ***인 제가 그 사람에게 짐만 될까봐 다가갈 수도 없습니다 죽지 않고 살아갈 방법이 제게 있을까요 그냥 넋두리처럼 써봤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참으로 소중한 마카님의 삶을 응원합니다.
#컴플렉스
#괜찮은척
#우울
#괜찮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용기있게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심리적인 불편감을 가지고 지내셨을까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어린시절 따돌림을 당하면서 오랜 기간 우울증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있는 그대로의 마카님을 인정하고 받아드리기 보다는 괜찮은 척 하며 지내오셨던 것 같아요. 정신과에 방문하며 여러모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시려고 노력하셨지만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심리적인 불편감으로 인해 자살에 대한 생각도 하고 계신 것으로 보여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문제의 원인은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받아드림의 어려움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어린시절 따돌림을 경험하며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셨을 것 같아요. "나는 부족하다" "나는 못났다" "나는 실패자다" 등등의 부정적인 생각들이 현재에도 마카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부정적인 자아상 혹은 비합리적인 신념 등은 마카님 자신의 가치를 조건화 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예를 들어 "공부를 잘하면 나는 가치있는 사람이다" "외모가 뛰어나야 소중한 사람이다" "약함을 남들에게 드러내면 안된다" 등의 조건를 만들어 마카님 스스로에게 적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때로는 부족해도 괜찮고,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은데 부족한 마카님 자신이, 뛰어나지 못한 마카님 자신이 용납하기가 어려우셨을 것 같아요. 또한 우울의 원인을 컴플렉스로 돌리셔서 그 부분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셨고 전문직종에서 일하시고, 겉으로는 활발하고 밝고 똑똑한 척을 하느라 정작 중요한 내면을 돌아보기엔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을까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타인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살게 되면 마카님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하고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가 어렵게 될 수 있잖아요.
💡 대처 방향 제시
괜찮아요! 마카님은 있는 모습 그대로 정말 가치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기억하세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나서 처음 떠올랐던 단어는 "괜찮아" 였어요. 마카님은 있는 모습 그 자체로 정말 소중한 사람임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요. 일반적으로 희소성이 있는 것은 더 가치있다고 하잖아요. 아주 비싼 차는 세상에서 몇 대 없기 때문에 더 가치가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요. 마카님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마카님의 가치는 얼마나 되세요? 저는 세상 70억 이상의 인구 중에 누구도 마카님처럼 말하는 사람이 없고 마카님처럼 생긴 사람은 없다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마카님의 가치는 세상 그 어떤 것으로도 평가할 수 없을만큼 독특하고 엄청난 희소성을 지닌 가치있는 존재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과거 어린시절 마카님을 따돌렸던 친구들의 시선으로 마카님의 가치를 평가하고 계신 건 아닐까? 혹은 마카님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들을 바탕으로 마카님의 가치를 평가하고 계시진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마카님이 얼마나 소중한 가치를 지닌 존재인지를 꼭 발견하시고 간직하시길 권유 드려요.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어쩌면 마카님이 사회적으로 가지고 계신 "직업"이나 "외모" "실력" "스펙" 등은 마카님을 평가하는 아주 사소하고 낮은 단계의 타이틀이 아닐까요? 1. 마카님 자신에게 보다 솔직해 져 보고 마카님 자신을 인정해 주세요. 저는 마카님이 마카님의 인생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마카님이 순간순간 느끼는 감정들과 생각들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 주시고 마카님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더 이상 마카님 자신을 홀로 두지 마세요.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셨으면 좋겠어요. 사연의 내용 중에 " 아주 활발한 척, 사교적이고 밝고 똑똑한 척" 하셨다는 대목이 눈에 들어왔어요. 때에 따라서는 사회적인 존재로 사회가 바라는 모습도 필요하긴 하겠지만 활발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밝고 똑똑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마카님 자신의 가치는 감히 사회적인 시선이 평가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니까요. 2. 비합리적인 신념 및 부정적인 자아상 파악 및 수정 위의 1번을 이루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은 마카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 및 부정적인 자아상을 파악하는 거에요. 위에서도 잠깐 언급해 드린 것 처럼 당위적인 사고를 찾아내고 반박해 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나는 실패하면 안된다"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부족한 것이다" "나는 성공할 때에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나는 가치있는 사람이 아니다" 등등의 생각들이 있다면 과연 이러한 생각에 근거가 있는지, 다른 대안은 없는 것인지, 제 3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도 용납이 안되는 지 등등 마카님이 가진 생각에 도전해 보시길 권유드려요. 그래서 "실패 해도 괜찮아" "약한 모습을 보여줘도 괜찮아" "조금 성공하지 못해도 괜찮아" 등 마카님의 생각에 "괜찮아"가 더욱 자연스러워졌으면 좋겠어요. 그러다보면 조건화 된 마카님의 가치를 조건 없이, 무조건적으로 마카님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해 줄 수 있을 거에요.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마카님이 어릴 적 경험하셨던 상처 경험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요. 또한 마카님의 성장배경이나 가족관계 안에서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들도 있을 거라고 여겨져요. 어릴 적 힘들면서 형성된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부정적인 자아상 등을 발견하고, 있는 모습 그대로 마카님을 사랑해 주기 위해서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괜찮아요, 마카님은 정말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에요. 꼭 기억하세요. 오늘도 하루를 살아내실 마카님을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cojjoco
· 3년 전
마카님! 저는 상담가는 아니지만.. 어떻게든 살아보려고 발버둥도 쳐보고 울어도 보고 치료도 받아보도 하는 마카님의 모습이 정말로 진심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사실은 강한 사람일것같아요. 열등감이든 우울감이든 뭐가 동기부여가 됐든지간에 공부 열심히 하는것도 절대 쉬운거 아니고요 가면 쓰고 사람들 앞에서 잘 지내는 척 보이는 것도 절대로 쉬운거 아니에요ㅜㅠㅠㅜ 이 글에서 마카님 이야기를 보면서 비록 제 머릿속에서 만든 이미지이지만 그 강인함때문에 마카님은 반짝반짝 빛이 나네요. 마카님의 지금 반쪽도 마카님을 그렇게 보고 계신다면 꼭 꽉 잡으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