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어떻게 정해야할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로를 어떻게 정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jegusdd
·3년 전
안녕하세요 내년 25살이되는 남자입니다. 군대를 전역하고,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으로 대학교를 갔는데 워낙 노는걸 좋아하는터라 학교를 제대로 나가지 않았어요. 아버지께서는 사업을 물려받으라고 하시는데 자격증이 필요해요. 그래서 학교를 다니면서 자격증 준비를 하거나, 자퇴하고 자격증 준비만 하라는 방법을 제시하셨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코로나때문에 나가지도 않고, 타지에 친구도 없다보니까(학교가 멀리있어서 자취중이에요) 일상이 무기력하고 우울해요. 저는 나가서 노는걸 되게 좋아하고 사람들 많은곳을 좋아해요. 제 생각은 요즘에는 대학교를 졸업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회사원보다는 사업을할 생각이라서 학교가 큰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아버지와 주변 친구들은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대학교를 졸업하는것이 낫다고 말합니다. 지금 상태로 제가 무얼 하나 끝마칠수있다고 생각하지않아요.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건가 싶고, 그냥 막연하게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예전과 달리 무얼 하는게 너무 귀찮습니다. 조언좀 부탁드려요
답답해우울해공허해외로워무기력해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준비해보세요
#진로방향
#대학졸업
#자격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고민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사연 요약
군대 전역후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으로 대학교에 갔는데, 마카님의 마음과는 달리 잘 되지 않아 힘드는 것 같네요. 그리고 앞으로 대학을 졸업해야 할지, 아니면 아버지 사업을 물려받으려면 자격증이 필요한데, 그걸 해야 하는지 고민이신 것 같아요. 지금 마카님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궁금하네요...노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들 많은 곳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아버지가 하는 사업은 어떤 일인지도 궁금해요. 정말 하실 생각이나 동기가 있는 것인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마카님 스스로 자신의 동기나 이유를 찾아보면 답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대학은 군대 전역하고 들어간 건가요? 아님 군 전역후 복학한 것인가요? 대학에 들어간 이유나 전공은 어떤 분야인지, 그 분야와 본인의 적성이나 흥미와는 잘 맞는지도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구체적인 정황이나 사연을 알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제가 생각할수 있는 범위에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 원인 분석
지금 일상이 무력하고 우울한가봐요. 기분이 가라앉고 저조되는 기분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어떤 스트레스 상황이나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일이 생기고 해결방안이 좀처럼 생각나지 않으면 자꾸 부정적인 생각이 나기도 하는 게 사람 마음이기도 해요. 사연글에 남긴 것처럼 마카님이 지금 힘든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어요. 그래서 지금 상황을 조금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생각해보고 하나 하나씩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일들을 계획적으로 처리해나가는 것도 한 방법이기도 해요. 지금 가장 큰 문제는 대학을 다니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것인지, 아니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대학을 자퇴할 것인지 하는 문제에 초점을 두고 의견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게 해결되면 조금 다른 시선으로 자신의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까 하는 것도 제 생각이예요. 어떤가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럼 먼저, 마카님이 생각하듯이 '요즘에는 대학교를 졸업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이기도 해요. 그러나 현실적으로 고졸 학력으로 자신의 실력, 재능만으로 성공하기에도 힘들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이 어디에 도전해보고 경험해보지 않으면 어떤 일이 자신에게 맞는지 알수가 없다는 거예요. 직업세계는 경험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어떤 기술, 자격은 초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수인 경우도 있어요. 아버지의 사업이 어떤 분야인지 모르겠지만, 전문적인 기술이나 자격이 필요한 일인 것 같기는 해요. 그리고 아버지가 하는 사업이나 일을 마카님은 하실 의사가 있는 것가요? 어때요...지금 바로 선택하기에는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자신의 미래 전망이나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정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미래의 또 다른 선택지가 있다는 것은 어쩌면 마카님에게는 좋은 기회이지도 않나 싶어요. 하지만 자신이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있다면 그 기회가 오지 않기도 해요. 그래서 저는 무엇보다도 마카님이 조금 성숙한 자세로 진로에 대한 생각이 하고 자신의 계획을 수립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지금 자퇴한다면 마카님이 할 수 있는 일이 어떤 것이 있나요? 자퇴해서 자격증 취득에 집중한다면 합격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가족이 하는 사업이나 분야가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와 맞지 않은 경우도 있어요. 마카님은 노는 것과 사람 많은 것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성격이나 기질상으로 아버지의 사업이나 자격증 공부가 자신과도 잘 어울리는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 생각이지만 대학생활은 단지 학점이나 자격취득만이 목적이 아니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자신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실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해요. 일반적인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재능이나 직업을 탐색하고 시도하기에는 경제적, 시간적으로 여건을 만들기가 힘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배우는 장면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그래서 무엇보다도 마카님이 선택과 미선택시의 각각 장단점을 스스로 정리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노트에 적어보고 정리해본다면 조금 더 명확한 답이 나오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어떤 답을 내겠다는 생각보다는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떠오른는 대로 한번 적어보시고 정리를 해보시면 좋겠어요. 의사결정을 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인생의 여러 시기에는 어떤 선택이나 판단을 해야 할 때가 있기 마련이예요. 마카님이 원하는 답을 찾기 위해서는 여러 주변에 물어보기도 하고 자신의 생각을 차근히 정리해보면서 답을 찾아봤으면 좋겠어요. 님은 여러 선택지가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조금 더 성숙하고 현명한 판단을 하면 좋겠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강점이나 흥미를 중심으로 장기적인 진로 로드맵을 작성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미래에는 평생직장보다 직업(직무)가 중요하다고 말들을 한답니다. 혼자 감당하기 힘든 일이 있으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에 글을 남겨주시면 좋겠어요. 자신의 흥미나 적성 등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대학교 내 상담센터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거나 워크넷, 커리어넷 등 온라인으로 직업심리검사을 해보시고 상담을 받으면 좋겠어요. 용기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님을 늘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jegusdd (글쓴이)
· 3년 전
@!0880eeb5effabcf02a1 좋은댓글 고맙습니다. 아버지께서는 학교에서 많은걸 배울수있지만 대표적으로 사회성을 배운다고 말씀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