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하고 관계를 회복하였는데도 계속 상대한테 잘못한 것들이 생각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과하고 관계를 회복하였는데도 계속 상대한테 잘못한 것들이 생각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idimdol300
·3년 전
안녕하세요? 중3 여학생입니다. 친구가 한명있는데 이 애가 많이 좋은 아이예요. 그래서 친구가 되었고 많이 어울렸는데 2학년이 되니 대면대면 해지더니 복도에서 마주쳤는데 장난을 쳤어요. 장난이라기 보단 그냥 뒤뚱뒤뚱 걸었어요. 근데 그 친구가 나중에 와서 왜 발로 차고, 자신을 무시했는지 물어보더라고요. 직접은 아니고 다른 친구 통해서요. 옆반이였던 그친구와 대화를 시도하였고 갑자기 친하지도 않은애가 껴서 저희 사정에 낄려하였고 저는 그친구에게 불만을 얘기하느라 정작 얘기해야 할 그 친구랑은 제대로 대화를 하지 못하였어요. 학교가 끝나고 저는 저의 다른친구 3명과 편의점에서 그 친구와 어떻게 풀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잠깐 그친구의 친구 이야기기 나왔어요. 그친구의 친구는 저와 그친구가 싸우는 현장에는 있었지만 별로 저와 그친구에게 영향을 준건 없었기에 그친구의 친구는 이 일과 무관하다는 이야기를 바로 해주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그친구가 편의점에 와서 내 이야기는 해도 괜찮지만 자기친구 이야기는 하지말라면서 엄청 화난 눈빛으로 말을 하더라고요. 저는 순간적으로 이친구가 저에 대한 신뢰를 하지않고 있음이 느껴져 화가난채로 그친구와 싸우다가 그친구에게 이럴꺼면 우리 그냥 연끊자란 말을 해버렸고 그친구가 편의점을 나가버리자 저는 뒤늦게 후회하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나중에 그 친구에게 카톡으로 사과를 하였고 화해하였습니다. 중3 봄방학에는 그친구가 그일에 대하여 자신이 오해한것에 대한 사과까지 하였구요. 하지만 그친구에게 한 저의 행동이 3학년이 되는 날까지 계속 기억에 남았고 관계가 회복되고 생일선물을 주고받을때 그친구가 이일을 편지로 간접적으로 언급하고 그일을 생각하게되니 계속 그 일에 대한 저의 잘못이 잊혀지지 않아요. 비슷하게 엄마에게도 오해로 인해 큰상처를 주었는데 엄마와 관계를 회복하였지만 계속 죄송하고 제가 엄마에게 했던 저의 나쁜행동이 자꾸 생각나요. 친구, 가족과 관계회복은 하였지만 계속 죄책감만 들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니면 이 감정은 사과하고 나서 상대방에 대한 올바른 감정일까요?
답답해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lrspdladlqslek
· 3년 전
저도 그랬어요. 친구나 가족과 싸우고 나서는 다 사과하고 관계가 다 회복되고 해도 자꾸 제가 잘못한 행동이 안 잊혀지고 끊임없이 미안하더라고요. 제가 아직 극복하지 못한 점이라서 해결책을 드릴 수가 없네요. 그렇지만 글쓴이님 마음이 어떨지는 누구보다도 알 것 같아요. 저의 경험과 글쓴이님의 경험이 많이 닮아있어서요. 친구가 홧김에 저한테 상처되는 말을 했었어요. 그리고 저는 그냥 자리를 피했어요. 그 후 친구를 노골적으로 피했고 연락도 안 받았어요. 정확히는 그냥 관계를 끊고 싶었어요. 그런데 며칠 뒤 사물함을 여니까 친구의 편지가 와르르 쏟아지더라고요. 전부 다 사과 편지였어요. 진심이 가득 담긴.. 친구는 제가 본인의 편지와 연락을 다 무시했다고 생각해서 화가 났고, 저는 연락은 피한 게 맞다, 하지만 편지는 사물함을 연 오늘 알았고 절대로 무시한 게 아니다. 하고 오해를 풀었어요. 가끔 장난스럽게 그 일이 언급이 되는데 그때마다 정말 너무 미안해서 고개를 못 들어요. 그래서 편지에서 간접적으로 언급된 것을 보고 글쓴이님 마음이 어떠셨을지 알 것 같습니다. 정말 괴롭죠. 글쓴이님,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게 되시면 저에게도 꼭 알려주세요. 그리고 응원합니다. 다 회복된 일에는 조금은 무던해질 수 있기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dimdol300 (글쓴이)
· 3년 전
@slrspdladlqslek 긴글 정성스레 읽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ㅠ 저와 비슷했던분이 제 사연을 읽어주시고 공감해주시는게 너무나도 기쁘네요..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