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다 자고 혼자 깨잇으니까 별의별 생각이 다 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와 다 자고 혼자 깨잇으니까 별의별 생각이 다 든다. 사는게 다 거짓말이고 연극같고 지금 나혼자 깨어있는 이 시간만 진짜같다. 웃긴걸 보면서 웃는데 이게 다 거짓말같아. 자꾸 내가 혼자라는 걸 인식하게 하는 것 같다. 왜지? 뭐가 진짜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의 감정을 인정해 주세요
#감정인식
#트라우마
#연극
#혼란
#현실감장애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반가워요! 사연이 구체적이지는 않았지만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수록 회복이 빠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현실감각이 떨어지고 혼란이 오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특히 마카님께서 느끼는 것이 어떤 게 현실이고 어떤 게 가짜인지 헷갈리는 상황이고 감정인식도 어려움이 있어 보여요. 댓글에 언급하신 집안의 물건들이 다 가짜같고 이질감이 드는 증상도 경험하고 계신 상황이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현실 인식의 어려움, 진짜와 가짜 사이에서 혼란, 현실에서 드는 이질감 등은 단순히 잠을 못 자서라기 보다는 트라우마로 인한 감정인식 및 표현의 어려움으로부터 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극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계신 상황으로 보이며, 현실의 스트레스를 감당하실 수 없기 때문에 현실로부터 도피를 종종 하셨던 것 같아요. 현실의 문제를 직면하지 않고 덮어두려고 하면 할수록, 현실과의 괴리가 더 커지게 되고 이질감도 더 커질 수 있어요. 현실을 회피할수록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과 현실과의 단절이 생기게 되고 현실감이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1.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마카님의 댓글을 보니 경험하신 트라우마 등을 현재 해결할 수 없으니 덮어두는 게 가장 나은 방법인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당장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을 인정해 주시는 게 필요해요. 사연이 구체적이지 않아서 어떤 스트레스를 겪고 계시고 어떤 트라우마인지는 명확히 알기 어렵지만, 이런 감정들이 떠오를 때 당장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에 그저 현실로부터 회피만 하시기보다는 마카님의 생각이나 느끼는 감정에 귀를 기울여 주시고 공감해 주시고 인정해 주시기를 권유드려요. 문제는 한 순간에 해결되지 않겠지만,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마카님의 감정은 속상하거나 화가 나거나 슬퍼하고 있을 거에요. 누구도 마카님의 마음을 알아주지 않더라도 마카님 자신만은 마카님의 감정을 인정해 주시고 "아 내가 속상했구나" "아 내가 엄청 힘들어하고 있구나" "아 내가 정말 화가 났지만 어떻게 할 줄 몰라 당황했었구나" 등등 인정해 주세요. 마카님 자신을 외롭게 두지 마시고 마카님께서 꼭 마카님의 편에 서서 함께 해 주세요. 혹시 거울을 보실 때도 이질감이 드신 경험이 있나요? 현실을 자꾸 회피하고 마카님 자신의 감정을 인정해주지 않고 받아주지 않는다면 거울을 볼 때도 마카님 자신을 보고 있지만 이질감을 느낄 수도 있거든요. 마카님 자신과 함께 해 주세요. 2. 현실에 머물러 있어 보세요. 마카님께서 처한 상황이 참 어려울 거라고 생각해요. 얼마나 힘들면 현실을 직면하기 보다는 현실로부터 마카님을 차단하시겠어요. 그렇지만 동시에 현실에 머물러 보려는 노력을 해 보시는 것을 권유 드려요. 1번과 비슷한 맥락인데, 마카님께서 현실에 머물러 있지 못하게 하는 부분들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나는 실패한 사람이야"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이야" 등등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이 존재한다면 현실에서 성공하지 않는 자신을 볼 때, 현실에서 남들에게 인정받지 못한 마카님을 볼 때 현실을 견딜 수 없을 지 몰라요. 마카님 자신에 대한 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이 있으시다면 발견하시고 과연 이 생각이 합리적인 생각인지 평가하며 마카님 자신을 인정해 주며 현실에 머물러 보시길 권유드려요. 마카님께서 자신을 볼 때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들이 있을 거에요. 그래도 괜찮아요. 세상에는 완벽한 사람이 없듯이 마카님께서도 늘 완벽하실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마카님께서 잘 하시고 자신 있는 부분이 있으신 반면 부족하거나 연약한 부분도 있을 거에요. 조금 부족해도 괜찮아요. 조금 실수해도 괜찮아요. 3.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마카님께서 현재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이나 과거의 트라우마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상황으로 추측돼요. 혼자서 참지 마시고 하루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그래서 보다 더 자유롭게 마카님 자신을 받아드리고 현실을 마주 할 수 있는 힘을 얻으시기를 바라요.
마카님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건강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신다면 현실인식에 어려움이 나아질 거라고 생각해요. 현재 겪는 증상이 아무것도 아니겠지, 시간이 지나면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절대 버티거나 가볍게 넘어가려고 하지 마세요.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상황이 심각하지 않다면 심각하지 않지만, 빠른 시간 내에 전문가의 도우심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오늘도 마카님 자신을 더욱 사랑하실 수 있도록 응원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ooooe
· 3년 전
혼란스러우시군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oooooe 그냥.. 잘 살다 가끔씩 이런 생각이 확 들 때가 있는데 이럴 때마다 제 방에 있는, 저를 이루고있는 가구들 물건들이 다 가짜같고 이질감이 들어요. 근데 아마 자고 일어나면 또 다 까먹을 거예요. 이래서 사람이 잘 때 자라고 하는가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oooooe
· 3년 전
혹시 감정에 문제가 있으시거나 트라우마같은게 있으신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oooooe 허.. 뭐라고 답을해야할지.... 있긴해요. 지금 이런 문제도 다 제 트라우마때문이겠죠?. 근데 그걸 당장 어떻게 해결을 볼 수 없으니까 ... 그냥 무시할 수 있으면 무시하고 덮어두는게 제일 좋지않을까요? 아니근데 오늘은 안 울고 바로 잘랬는데 댓글보자마자 아주.. 난리났네요. 그래도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