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저를 감정형이라고 생각하고 싶은데 사고형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MBTI|상담|열등]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저를 감정형이라고 생각하고 싶은데 사고형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ose2424
·3년 전
사고형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너무 속상해요. 저는 제 감정이나 마음의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는데,감정이나 마음의 이유조차도 제 감정이라고 믿고 싶어요.그리고 다른 사람의 아픔이 머리로는 이해되고 공감이 되는데 가슴으로 안 느껴지는데,그래도 머리로라도 다른 사람의 아픔이 이해되는 것조차도 감정형이었으면 좋겠네요.저를 위선적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저는 사고형적이라는 말에 스트레스 받아요. 너무 힘들어요.댓글을 강요해서 정말 죄송한데 댓글이 정말 필요해요.
짜증나불만이야힘들다속상해화나질투나불안해답답해부러워걱정돼우울해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괴로워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성격유형은 분류일 뿐
#성격유형
#MBTI
#좋고나쁜것이아닌
#유형일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전문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 사연 요약
내 성격유형이 사고유형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속상하고 힘이드신거네요.
🔎 원인 분석
우선 우리 마카님은 어째서 사고유형보다 감정유형이 되고 싶으신건지 궁금합니다.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사고유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며 감정유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MBTI라는 성격 유형 검사를 알고 계실거예요. 내향형 외향형, 감각형 직관형,사고형 감정형, 판단형 인식형 으로 나뉘어지며 각 개인마다 각자 선호하는 방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4가지 선호 지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검사를 할때 항상 먼저 듣게 되는 이야기가 있지요. 성격유형 검사는 어떤것이 좋고 나쁘고 우월하고 열등한것이 있는것이 아니라 그저 내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을 말하고 아 그래서 내 행동이나 생각 감정이 상대방과 다르구나 하고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기 위한도구로 사용됩니다. 또한 사고 유형이라고 해서 감정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거나 감정유형이라고 해서 생각을 전혀 안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모두 적절히 양쪽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만 내가 조금더 선호하여 사용하는 쪽을 나의 유형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교통사고가 났다고 가정해볼까요? 사고유형 사람들은 옳고 그른것을 먼저 생각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요 일단 사진을 찍고. 상황을 살펴봅니다. 감정유형 사람들은 좋고 싫고 그리고 사람과의 관계를 먼저 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괜찮은지를 먼저 볼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해서 사고유형 사람들이 사람은 전혀 보지 않거나 감정유형 사람들이 상황을 전혀 파악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마카님이 나는 사고유형이지만 감정유형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부드러운 느낌이 너무 부럽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 부분은 충분히 이해가 된답니다. 때로는 상황이나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쳐서 다른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양쪽 기능들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지요.
병리적인 문제로 감정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각만 너무 많고 생각에 매몰되어 긍정적인 감정도 부정적인 감정도 충분히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삶이 부드럽지 않겠지요. 이 경우는 상담이 필요한 경우 입니다. 우리 마카님은 어떤 상태 이신가요? 혹시 제가 언급한 정도의 문제가 있다면 상담을 권해 드리고 싶답니다. 사고유형의 경우 생각이 많다는 점이 단점일수도 있지만. 설명했을때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받아들이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위기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하고 감정에 휩쓸려 일을 그르치는 일도 드물지요. 생각을 먼저하는 경향이 있어서 다소 차가워 보일 수 있지만 합리적이고 분노를 무분별하게 표현하지도 않습니다. 감정유형이 장점이 많은 것 처럼 사고유형도 장점이 많습니다. 모든 장점과 단점은 동전의 앞뒷면 처럼 붙어있지요. 저의 답글로 마카님의 우울함이 조금이라도 해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크리스마스 이브 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sketcase145
· 3년 전
전 내향형인데 외향형이, 인식형인데 계획형이 되고싶습니다 제가 해본 방법인데 반대편의 특징들을 인터넷이나 문헌들에서 가급적 많이 학습하고 할수있는것부터 반대편쪽 특징을 실행에 옮겨보는걸 제안드릴게요. 본성은 공포에 처했을때나 방심했을때 무심코 튀어나오는 거라서 한번에는 바꿀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습한 행동을 의도적으로 중요한 순간에 남들 앞에서 하다보면 최소한 겉모습을 보는 외부인들(심지어 전문가들)은 아 이사람은 이 유형 사람이네 라고 판단하게 만들수 있거든요. 난 00형이다 라는 자기암시와 실제로 그렇게 행동하는 게 반복되다보면 습관이 돼서 본성과 경계가 희미해질수도 있고요. 삶에서 많은 이득을 누리려고 성격유형을 바꿀려 시도해본적이 있어서 공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8stream8
· 3년 전
Mbti가 영원한게 아니어서 바뀌어요. 저도 그랬어요. 저는 원한 건 아니지만 t에서 f로 바뀌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ozamong
· 3년 전
사고형인게 문제라거나, 감정형인게 문제인게 아니라...제 생각에는 표현방법에서의 문제가 있었던게 아닌가 싶어욥...! 감정표현을 할때 공감만 잘해주더라도 사람들은 크게 개의치 않더라고요ㅎㅎ 제 주변 지인 중에는 친언니가 사고형 인간인데, 언니가 친구들 대하는 모습을 봤더니 심적 공감능력은 좀 떨어지더라도 일단은 그 사람의 편을 들어주려고 노력하더라고요. 그리고 현실적인 조언도 상대방이 원할때만 해주는 게 여러모로 좋더라고요~ 아무튼 제 생각엔 표현법만 조금 더 공감해주는 쪽으로 바꾸면 별 문제 안될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