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방식을 바꾸고 싶은데 노력만 하면 바꿀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고방식을 바꾸고 싶은데 노력만 하면 바꿀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audie
·3년 전
최근에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을 읽고 제가 과거부터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에 불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저만의 기준을 잡아놓고 저 뿐만 아니라 다른사람도 저만이 틀에 끼워맞추려고 하고 행동을 간섭하고 했습니다. 하지만 다른사람에게 선택권이 있는 것을 제가 어떻게 해보려고 하면 할 수록 지치는 느낌도 들고 우울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저 책을 읽게 되었고 엄청 공감을 해서 앞으로 삶을 살아갈 때 타인에게 선택권이 있는 것은 타인의 몫으로 남기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하자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머리로는 저런 생각을 하지만 실천에 옮기려고 하니까 자꾸 실패하게 되고 자기 비난을 하게 됩니다. 그런 과정속에서 생각도 많아지고 너무 힘이 듭니다. 그래도 계속 노력하면 저런 생각이 습관이 되겠지 하면서 계속 시도는 하고 있습니다만 확신이 서질 않아서 고민 남겨봅니다. 지금 하는 방식대로 계속 남의 일에 간섭하려고 하는 감정이 들때 그냥 알아차리고 참으면 될까요?
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혼란스러워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nitting
· 3년 전
어떻게 하루아침에 사람이 확 바뀌겠어요. 장기간 그게 습관이 되도록 노력하고 중간중간 잊혀지지 않도록 계속 상기시키고 주입해야죠. 그리고 말이 쉽지 타인의 몫은 타인으로 남기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정말 완벽하게 저 말대로 살아가는 사람 몇명이나 될까요? 모토로 삼고 가까워지려고 매일매일 노력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원래 어려운 게 맞는 거니까 실패해도 스스로를 너무 비난하지 마세요. 그보단 '아 역시 어렵지 그래도 다음엔 더 잘해보자'라든지 또 특히 저 말을 실천하기 어려운 케이스, 쉬운 케이스가 있으실 거잖아요. 그럴 때 '아 난 이런 부분에선 좀 더 상대방이 내 방식대로 따라주길 원하는구나. 나는 이 부분에 집착이 더 강하구나, 나에 대해 하나 더 배웠다' 이런 식으로 배워간다. 성장해간다. 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애초에 다른 사람의 선택권을 생각하지 않고 내 기준에 맞춰주기를 원했구나 하는 걸 알아차리신 것만으로도 아주 긍정적인 변화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해요. 그 점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얼마나 많은데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udie (글쓴이)
· 3년 전
@knitting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해주신 말씀 기억하면서 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