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째 반복되는 무기력증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몇 년째 반복되는 무기력증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의욕이 없었다 생겼다 반복한게 7년 된 거 같아요. 무기력이 처음 왔을 땐, 의욕이 없어 해야할 일들을 미루게 되는 것을 의지박약이라고 생각했어요. 길면 몇 달간 아무것도 안 하면서도 스스로 자책해 몸은 편해도 심적으론 불안해하며 지냈어요. 그러다 시험같이 급한 불이 발등에 떨어졌을 때, 공백만큼 커버하려 거의 쉴틈 없이 공부했어요. 중간 중간 좀 쉬기도 했지만 안 하고 있으면 좋은 성적이 안 나올까 불안해서 몇시간 통으로 계속 머리 쓰고, 그러다 보니 모든 일정 끝날 때까진 남 만날 여유도 안 생겼어요. 그렇게 열심히 하면 그 만큼 좋은 결과가 나와서 다음번엔 미루지 말고 꾸준히 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크게 문제라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냥 내가 게으르고 의지가 부족해서 생긴 개인 역량 문제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한 번 그렇게 온 힘을 쏟아붓고 나면 열심히 했던 기간 만큼 무기력해졌고 또 다시 반복됐어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번아웃이었던거 같아요. 고등학교 땐 거의 반년씩 열심히 했다 무기력해졌다 했던 거 같아요. 대학 와서는 그래도 방학이 있어서 그런지 방학 때 아무것도 못 하는 대신 학기 중엔 학기 내내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할 일과 수면부족, 불안감 등이 버거웠던 거 같아요. 오늘은 이거 하고 내일은 저거 하고 모레는 이전 거 엎어졌으니 처음부터 다시하고 할 거 다 하면 오늘도 얼마 못 자겠네. 근데 이걸 종강 때까지 반복해야되네 라는 막연함에 차라리 차에 치이거나 계단에서 굴러 떨어져서 쉴 수 밖에 없으면 좋겠다 그냥 죽고 싶다 란 부정적인 생각이 자꾸 들었어요. 쉬고 싶으면서도 난 이렇게 부족한데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 그러려면 더 열심히 해야지. 남들도 똑같이 힘들고 대외활동까지 하는데 체력 부족한 난 성적이라도 좋아야지 싶어 계속 몰아붙였던 거 같아요. 어찌됐든 결과는 좋았으니 방학 동안 자책감, 죄책감이 들어도 그냥 이러는게 내 공부 스타일이구나 라고 생각했어요. 근데 이제는 아무리 쉬어도 기운이 안 나는거 같아요. 학기 초에 의욕 없었어도 이러다 또 시험 주 되면 기력 나서 열심히 할 수 있겠지 라고 생각했지만 안 나더라구요. 예전엔 그래도 시험 때 되면 초조함과 긴장감에 다시금 열심히 하게 됐었는데, 이번엔 그저 무감각하게 지냈던거 같아요. 그렇게 일학기 망쳐서 방학 동안 공부하고 이학기 때 더 열심히 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했지만 이학기는 더 의욕 없었어요. 무기력증이 올 때마다 자존감도 낮아져 이제서야 이러는게 딱히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치고 싶어서 인터넷에서 찾아본 쉬운 계획 짜기, 운동하기 등을 실천해 봤는데 얼마 못 갔어요. 더 이상 혼자서 해결 못 할 거 같아 상담센터를 가봤는데 몇 번 못 가보고 코로나가 더 심해져 상담을 잠시 쉬쉰다 하셨어요. 상담 시작하며 이제 괜찮아질 수 있지 않을까 하고 나름 희망을 가졌었는데 못 가게 되니 더는 상황이 나아질 것 같지않아요. 열심히 한다는게 그나마의 장점이라 생각했었는데 이젠 그마저도 없으니 미래가 어둡고 기대되지 않아요. 이젠 뭘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뭘 하든 시간 허투루 쓰는거 같아 불안하고 초조해요. 살 의욕도 능력도 가치도 없는 거 같아요. 살아봤자 돈만 먹어서 가족한테 민폐라 더 폐를 끼치기 전에 죽는 게 나을거 같다 생각하면서도 그럴 용기도 없어요. 어떻게 하면 좀 나아질 수 있을까요
공허해의욕없음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힘들땐 잠깐 쉬어가도 돼요!
#우울
#공허
#의욕없음
#번아웃
#압박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최영진입니다. 이렇게 글로나마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오랜 기간동안 무기력 증상을 보이고 계신 걸로 보입니다. 마카님께서 주로 적어주신 사연을 통해 무기력, 의욕상실, 우울 이 세 단어로 사연을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으면 사람이 참 답답하고 쳐지는 경향이 있잖아요. 그 동안 오랜시간 견디시기 쉽지 않으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면 마카님께서 겪는 어려움이 단순 무기력이나 의욕상실로 보기보다는 일종의 우울장애를 겪고 있는 건 아닌가 생각이 들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을 읽으며 무기력과 의욕상실이 크게 느껴지긴 했지만 동시에 제가 느끼기에는 우울장애를 겪고 계신 것 같다는 느낌도 받았어요. 1. 사연을 읽으며 제가 느낀 점은 "쉼 없고 무언가에 쫓기는 듯한" 압박이 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무기력 할 때는 잠깐 쉬어가는 것도 방법이긴 하지만 마카님에게 쉼은 온전한 쉼이 아닌 것으로 느껴졌어요. 쉬면서도 마카님 자신을 채찍질하며 "더 잘해야 한다"거나 "좋은 결과를 얻어야 한다" 등의 생각들이 존재하는 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쉬고 싶으면서도 난 이렇게 부족한데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 그러려면 더 열심히 해야지", "남들도 똑같이 힘들고 대외활동까지 하는데 나는...", "뭘 하든 시간 허투루 쓰는거 같아 불안하고 초조, 살 의욕도 능력도 가치도 없는 거 같아요" 그리고 특히 "죽는 게 더 나은 것 같다"는 표현에서 아직 사연에서 다 드러내지 못하신 감정들이 많이 남아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2. 마카님은 극심한 우울감에 휩싸여 계신 것으로 보여요. 그것도 오랜시간. 오랜시간 온전히 편안하게 쉬지 못했던 이유도 이것과 관련되어 보여요. 특별히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난 부족하니 열심히 해야지... 등)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보여요. 그래서 무언가 좋은 결과나 성취를 보여야만 만족하고 기쁜 존재라는 생각도 가지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1. 무기력 패턴을 도표화 해 보기 마카님을 무기력하게 하는 원인을 발견해 보는 게 치료의 첫 단계라고 생각해요. 7년이라는 오랜시간동안 무기력이 반복되었다고 하셨어요. 무기력 -> 에너지 -> 무기력 -> 에너지... 주기적으로 경험을 하신다면, 그리고 극복을 원하신다면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해요. 이 말은 결국 마카님을 정신적으로 어렵게 만드는 스트레스 요인은 무엇이지? 라는 질문과 같아요. 과연 어떤 스트레스 요인이 마카님을 무기력하게 하는 걸까요? 공부? 대인관계? 그리고 어떤 요인이 무기력한 마카님을 다시금 힘을 내고 에너지를 주는 걸까요? 지난 시간들을 돌아보며 도표화해서 한 눈이 살펴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2. 비합리적인 신념 / 부정적인 자아상을 찾아 수정하기 무기력 패턴을 찾아보시고 어떤 상황에서 무기력하게 되신 것을 발견하시게 된다면 그 다음은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을 찾아보는 거라고 생각해요. 특정상황에서 마카님께서 가지고 계신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시고 수정하시는게 필요해요. 예를 들어, "나는 완벽해야 돼", "나는 실수하면 안돼" 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이 있다면 실패하거나 완벽하지 못한 상황에서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어지시는 건 아닐지요. 혹은 "잘해야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어", "나의 성취는 곧 나의 가치를 결정해" 등의 생각일 수도 있을 거에요. 만약 이런 생각들을 가지고 계셨다면, 이런 생각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그리고 건강하게 논박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3. 마카님 자신에게 관심갖고 사랑하기 위에서도 언급한 것 처럼 마카님의 사연을 보면 무언가에 쫓기듯이 삶을 살고 계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카님의 인생에서 마카님께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있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삶, 마카님께서 이루고 싶으신 것을 이루는 삶보다는 다른 대상에 의해 살아가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마카님의 인생을 통해 이루고 싶으신 일들은 무엇이 있나요? 마카님의 기분을 행복하게 하는 활동들에는 무엇이 있나요?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시면서 정말 마카님의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알아가셨으면 좋겠어요. 4. 그리고 인정하기 It is okay. 괜찮아요! 때로는 마카님께서 무기력하셔도 괜찮아요. 힘들어하셔도 괜찮아요. 좋은 결과를 성취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조금 부족해도 괜찮아요.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과 처한 상황에 상관없이 마카님은 있는 그 자체로 너무나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마카님의 사연을 바탕으로 제가 몇 가지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어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추가적으로 제가 마카님의 사연을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다면 보다 구체적인 장면에서 적절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무기력할 때. 의욕이 없을 때는 조금 쉬었다 가도 돼요. 오늘도 열심히 사신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하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Hwawol
· 3년 전
저도 그런 느낌을 받은적이 있었어요. 제가 나이는 어리지만, 다른 친구들은 다 놀러다니며 친해지는데 왜 나만 학원가서 숙제하고 공부해야돼? 이런 생각이 들었죠. 계속 이런생각에 시달리다보니, 공부의 필요성, 대인관계 등도 점점 멀어지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집에 오면 기계처럼 숙제하고, 핸드폰하고, 학원가고, 밥먹고 자는것 밖에 없더라고요. 그렇게 남이 시키는대로 수동적인 삶을 사니까, 왜 살아야되는지 몰랐어요. 그리고 그때 제게 호기심을 주었던 취미활동이 영화보기였어요. 그 이후로 부모님한테 말해서 하루에 3편씩 보기도 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연관된 취미가 생겼어요. 글쓴이님께선 학업, 시험으로 힘드신 것 같은데 취미 생활을 찾아보는게 도움이 돼요. 악기 연주, 책 읽기, 아니면 그동안 하지 못했던 공예나 게임하기 등등. 음악 들으며 그림도 그리면 좋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내 삶의 목표를 정하고 (큰 목표가 아니라, 내일은 꼭 ~를 할거야 와 같은 작은목표도 힘내기엔 충분해요) 그걸 이뤄가는 성취감이 필요하신 것 같아요. (이상 13세 답변자였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SoHwawol 장문의 답글 감사합니다. 한창 뛰어 놀아야 할 때 벌써 그런 고민을 하다니 정말 많이 힘드실 것 같네요... 그래도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서 정말 다행이에요. 저는 그 나이 때 그냥 안 하고 뻣대는게 전부였는걸요ㅋㅋㅋㅋㅋㅋ 결국 그러다 혼나구요ㅋㅋㅋㅋ 저보다 훨씬 성숙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게 멋지네요. 저는 아무래도 즐기던 취미가 전공이 되다보니 더 그랬던 거 같아요. 물론 좋아하는 공부라 더 재밌고 열심히 하게 되고 보람을 느껴 똑같이 밤새도 덜 힘든면이 있지만 그래도 힘들긴 하더라구요. 제가 쉬는 동안 앞서가는 친구들을 보며 조바심과 부족함을 느끼고 그래서 쉬려해도 초조함과 불안감으로 제대로 쉬지도 못 하고. 심적으로 다른 취미를 즐길 여유가 없는 것 같네요. 목표를 정하는 것도 조바심에 뭘 해야할지 모르겠으니 우선순위가 뒤죽박죽이라 더 힘든 것 같네요. 그래도 뭐라도 해봐야겠죠 스스로도 힘든 때 고찰을 많이 하셨었나봐요. 객관적으로 판단 잘 해주시네요ㅎㅎㅎ 한 해 잘 마무리 하시고 한 번 넘어진 경험도 있으니 중학생 돼도 뭐든 잘 이겨내실 거에요. 좋은 글 고맙고 행복한 연휴 보내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MinJune 조울증은 아닌 듯 하네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ays5321
· 3년 전
"하고 싶은 일을 하는 1%에 속하는 저도, 제 일의 80%는 하기 싫은 일이에요." 제가 오늘 읽은 글(?)의 한 구절입니다. 그리고 이 말을 한 사람은 박진영씨인데요. 누가 봐도 성공한 사람인 박진영씨가 그 말을 하니 전 위로가 좀 되더라구요. 그와 더불어 삶의 목표가 직업이나 위치가 아닌 가치가 되어야한다고 말하더군요. 그 말에 대해서 글에서는 가치가 1순위가 되지 않으면 여러 상황에 흔들릴수 있어서라고 이야기하더라구요. 사실 저도 지금 꿈을 이루지 않은 상태라 이 말을 온전히 이해할 순 없지만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어렴풋이 이해할것도 같아요. 가치가 저를 정신적으로 덜 흔들수 있지 않을까하는 실낱같은 희망이 있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는 저를 알아보려고 제가 생각하는 가치를 구체화시켜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anna30
· 2년 전
저도 그랬던 적이 있었어요. 상담을 시도하셨었는데 잘 되지 않아 그 부분이 안타깝네요. 전 혼자 해결하려는 게 잘 되지 않았어요. 어떤 좋은 방법도 '그래, 해봐야지.' 라는 생각은 들어도 실행하기 싫고 잘 되지 않더라고요. 마음이 건강해야 할 수 있는 힘도 생기는 것 같아요. 다른 상담센터를 찾아 도움을 받는 일이 마음 회복에 도움이 되진 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