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부작一日不作, 일일불식一日不食." (하루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anatman47
·3년 전
"일일부작一日不作, 일일불식一日不食." (하루 동안 일하지 않았으면 하루 동안 먹지 않겠다.) 백장이라는 오래 전 중국에서 살았던 한 스님이 자기 스스로 원칙으로 정하고 죽기 직전까지 지켰다는 신조다. 자신이 하루 일하지 않고 먹는 음식은 누군가 자기 대신 힘들게 일한 몫이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이 말을 좋아한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 한 번씩 접하는 말이다. 그리고 볼 때마다 스스로 한 없이 부끄러워진다. 내 마음은 거의 남에게 당하지 않으려는, 시키는 일을 최대한 덜하는 데 전념하기 때문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일을 떠넘기려 하진 않았는지는 될되로 되라는식이다. 아니다. 오히려 나는내가 할 몫이 줄어들면 좋아한다. 자꾸 누군가 골치아픈 일을 대신 해결해 주길 바라는 마음이든다. 유치하고 비겁하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atman47 (글쓴이)
· 3년 전
@!3cbf38fd980bb82c9a6 저는 모르고 있었는데 다시 제 글을 보니까 앞으로 할 일에 대한 걱정도 고민에 포함되어 있었네요. 응원 감사해요. 오늘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atman47 (글쓴이)
· 3년 전
@!3cbf38fd980bb82c9a6 님 아이디가 더 이뻐요. 이런 저런 고민이 생기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잘 풀고싶어요. 응원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