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혐오 모태솔로 망상 노출증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기혐오 모태솔로 망상 노출증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중반 남자 대학생입니다. 지금 제가 전문적으로 심리상담 받아야 할 상태인지 제가 정신병이 있는지 문제가 어느정도 심각한지 몰라서 이렇게 글을 써 봅니다. 일단, 전 자기혐오를 매일 합니다. 하루에 몇번씩 시시때때로 합니다. 외모 혐오는 중고딩때 많이 했는데 타고난거니까 이제는 안하고요. 냉정히 제가 지금 실패한 인생이라 생각되서 선택에 대한 후회를 하면서 저를 혐오합니다. 예를 들어, 왜 고딩 남녀공학 문과 나와서 썸도 좀 타고(모태솔로 제 입장에서) 했으면서 소심하고 회피성 성격때문에 연애할 기회 다 놓쳤는지, 고등학생 때 왜 일부로 겉돌았는지. 고3때 공부 열심히해서 좋은대학 가놓고 20살때 바로 주식투자 헛된 꿈 빠져서 동아리 한달만에 자퇴하고 그 황금같은 시간 다 날렸는지 등등 엄청 많이합니다. 그게 또 망상으로 이어집니다. 고등학교 때 썸 조금 탄 여자애들이랑 연애하고 성관계하고 결혼하는 망상(6-7년째), 충분히 괜찮은 대학 갔음에도 수능대박으로 서울대 가는 망상, 주식투자로 한달에 몇천 버는 망상 등등... 뇌에서 가짜도파민을 쏟아냅니다. 초라한 현실을 부정하기위한 보상심리인지 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망상하는 자신을 다시 혐오하는것이 되풀이됩니다. 노출증은 약간 집밖에서 자위하는 것을 좋아하는 일종의 악취미 성도착이 있습니다. 첫경험은 고딩때 도서관에서 공부하다가 갑자기 성욕구가 올라와 공부가 안됬습니다. 그래서 도서관화장실에서 몰래 야동을 보고 자위했는데 평소보다 더 큰 쾌락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두어달에 한번 가끔씩은 공공장소 화장실에서 자위를 하다가 1여년전부터 정도가 심해졋습니다. 바바리맨처럼 대놓고 보여주진 않지만 계단난간, 주차장, 사람없는 밤길등에서 자위했습니다. 모태솔로가 길어지고 애정결핍 열등감 때문에 남들이 내 은밀한 부분을 봐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는거 같습니다. 걸릴때에 여자들의 반응을 상상하며 자위합니다(실제로 대놓고 걸린적은 없음)위험한걸 알면서도 하게됩니다. 근데 몇달전부터는 화상채팅어플로 그것이 옮겨갔습니다. 화상으로 갑자기 제 부분을 노출하면 대부분 여자들은 불쾌함을 느끼며 화면을 돌리는데 그것마저 흥분이됩니다.(자괴감도같이느낍니다) 가끔씩 흥미를 보이는 여자가 있어 그럴땐 서로 자위합니다. 코로나때문에 더 외로워지고 더 심해지는거 같습니다. 제가봐도 정말 좀 위험한 수준까지 왔습니다. 정말 과거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과거에도 행복하진 않았지만 이정도까진 추락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대체 왜 이럴까요. 어떻게 해야 제 인생이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19살수능친뒤 친구들 중에서 제가 제일 좋은 대학을 갔는데 지금은 제가 제일 썩어빠진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도와주세요.(이러한 문제로. 5년여동안 이룬게 아무것도 없음 알바,취미도 보통다 3달이상 못버팀, 친구도 20살이후로 못사귀고 오히려 트러블만 일으켜서 인간관계 축소됨)
부끄러워조울괴로워우울해우울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의 이야기를 함께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독
#회피
#망상
#가짜도파민
#노출증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저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최영진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자기혐오"와 "망상", 그리고 "노출증" 등을 경험하며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때 열심히 공부하셔서 주변 친구들보다 충분히 좋은 대학에 합격하셨지만 계속된 자기혐오와 자책감도 느끼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세가지 키워드가 마카님께서 현재 처하신 어려움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어쩌면 이 세가지 키워드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반복적인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있지 않는지 조심스레 생각도 해 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을 중심으로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의 출처는 어디일까?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제가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처음 들었던 생각은 "자기혐오"라는 단어였습니다. 남들이 볼 때는 마카님께서는 좋은 대학에 진학하셨지만 행복하지 않으셨던 것 같습니다. 남들은 마카님을 열심히 공부 하는 애, 좋은 대학 간 애라고 기억할 수 있지만 마카님에게 좋은 대학은 마카님께 참 만족을 주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마카님 자신을 바라보셨다고 보입니다. "부정적인 자아상"이 결국 마카님 자신에 대해 만족감을 주지 못했던 게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이 부정적인 자아상이 자기혐오라는 생각을 불러일으켰고, 자기혐오가 심해지면 심해질 수록 마카님은 현실에 만족할 수 없게 되셨을 것 같습니다. 이 현실에 대한 불만족은 마카님이 이상적으로 바라는 망상을 불러 일으켰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 생각에 마카님의 처지는 만족스럽지 못하고 엉망이니 망상을 통해 현실도피나 현실을 외면하며 만족을 하시게 된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카님이 마카님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마카님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보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노출 중독의 경우도 같은 맥락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인 남성으로서 자위 하는 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상황에 맞게 자위 하는 게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은 듭니다. 자위를 통한 성적 쾌락 + 마카님의 우울한 정서와 연결되어 우울할 때마다 자위를 하게 만들고, 자위를 통해 기분이 좋아지면 우울한 정서는 사라지기에 이 행동은 강화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또한 우리가 중독이라고 할 때 흔히 중독을 불러일으키는 물질이나 행동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독의 밑바닥을 살펴보면 만족되지 않는 심리적 불만족으로부터 중독이 시작된다는 연구도 있으니 이 부분도 문제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용기있게 마카님의 어려움을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카님이 가진 문제에 대해 솔직할 수 있다는 것이 마카님의 강점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동시에 마카님께서 이 문제를 꼭 해결하고 싶으시다는 의지라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1.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마카님께서는 마카님을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마카님은 마카님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고 마카님은 마카님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시는지 궁금합니다. 사연의 내용 중 자기혐오라는 단어를 사용하신 것으로 보아 마카님 자신을 소중한 존재라고 보시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기혐오 -> 부정적인 정서(우울, 좌절) -> 현실에 불만족 -> 현실도피/회피 -> 망상을 통한 대리만족 or 자위/노출을 통한 성적 쾌락 경험 -> 부정적인 정서(우울, 좌절) -> 자기혐오 -> 현실에 불만족....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가 존재한다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자기혐오"라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마카님을 마카님 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마카님이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일까? 등등의 질문이 떠올랐습니다. 마카님께서는 또래 친구들에 비해 좋은 대학에 진학하셨다고 하셨는데 이 성공이 마카님께 만족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이셨을까요?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서 마카님께서 마카님에 대해 불만족하고 있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그리고 마카님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계신 부정적인 생각들을 발견하는 게 가장 먼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과거에 어떤 특정한 사건이 있으셨을 수도 있고 어릴적 부모님께 존중받지 못하셨던 경험이 있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이렇게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발견한 뒤에는 그 생각을 수정해 나가며 "마카님께서 얼마나 가치있고 귀중한 사람"인지를 깨닫고 마카님을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이 없고 실수 안 하는 사람이 없는데 마카님께서 이런 생각들이 있다고 한다면 이러한 비합리적인 생각을 반박하며,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조금 실수해도 괜찮아" 등의 생각들을 가지며 마카님 자신을 수용하고 받아드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마카님을 있는 모습 그대로 수용할 때, 현실의 불만족감도 줄어들게 되고 현실도피를 통한 망상의 횟수도 줄어 들 것으로 보입니다. 마카님 자신에 대해 만족해 갈 수록 현실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게 되고 회피보다는 현실에 직면하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그리고 1년 전부터 노출중독이 심해지셨다면 1년 전에 특별히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된 일이 있었는지, 어떤 큰 변화가 있었는지도 생각해 보시면 어떤 문제가 마카님께 심리적 부담감을 주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감정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에 대핸 부정적안 생각 ->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 망상, 노출중독 등의 행동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외면하고 피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해 드린 것처럼 마카님의 상황을 좀 더 생각해보시고 부정적인 이미지 등을 발견하실 수 있기를 권유드립니다. 추가로 도움이 필요하신 부분이 있다면 상담을 통해 함께 이 길을 헤쳐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서 고민하시는 부분은 정신병까지라고 생각되진 않습니다만 지속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내면의 어려움들을 다루어 가시길 권유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nitting
· 3년 전
일단은...어쩌면 이런 글을 올리기까지 용기가 많이 필요하셨을텐데 솔직하게 글을 올리고 해결방법을 찾으려고 하시는 모습 칭찬해드리고 싶어요. 저 역시 가짜 도파민을 위해 망상도 자주 하고 자기혐오가 습관으로 굳어졌는데 이런 부분이 많이 공감이 가서 응원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 노출증이라고 생각하시는 행동들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조언드리기는 어렵겠지만...스스로 문제임을 자각하고 계시고, 왜 그런지 이유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분석하고 계시니 지금부터라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나아지실거라고 생각해요. 스스로 '이 정도는 되어야지'라고 생각하는 어떤 기준에 못 미친다고 생각해서 인생에 대해 안 좋은 평가를 내리고 계신 것 같은데...지금 글쓴이님의 인생도, 상황도 그렇게 나쁜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가 표현이 부족해서 이렇게밖에 위로를 못 해 드리지만...문제점이라고 생각하신 부분들 다 글쓴님 속에서 스스로가 부족하다는 마음이 쌓이고 쌓여서 드러나게 된 것 같아요. 꼭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한 삶 살 수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