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나 대인관계나 자아의 성숙이 쌓여가는 느낌이 안들어서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가부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나 대인관계나 자아의 성숙이 쌓여가는 느낌이 안들어서 너무 힘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공부와 대인관계와 자아의 성숙 모두 잘하고 싶은 21살 학생입니다 저는 어린시절 저에게는 호의적이지만 어머니에게는 강압적이고 공격적인 가부장적인 아버지와 아름다우시지만 무기력하고 위축돼보이는 어머니 밑에서 자랐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하는 것을 보며 자랐기 때문에 편하게 아빠를 대하지 못했고 항상 만만해보이지 않기 위해서 필요한 말만하고 아빠의 논리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 애썻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아빠가 집안을 항상 집안 분위기를 주도하려고 하셔서인지 저는 아빠만 신경쓰느라 가족 내에서 엄마나 언니와는 소통을 못한 채 십대 시절을 지내왔습니다.. 그리고 작년부터 심리상담을 통해 언니와 엄마를 조금은 이해 할 수 있었고 친해지고 있는 중입니다 암튼 그래서인지 학창시절부터 제가 원했던 공부나 대인관계에서 성취감이 없던 것 같아요 제가 공부든 뭐든 꾸준히 해보고싶은 마음이 드는데 이걸 자꾸 못해서 생각을 해보니 쌓여간다는 느낌이 들면 꾸준히 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느낌이 안들고 항상 새로워요 그래서 공부도 항상 첨보는 느낌이고 그런데도 시험지 보면 아는 것들이 잘나와서 다행히 잘 봤고 그래서 저는 항상 공부하는 것에 비해 점수가 잘나온다는 소릴 들었어요 그리고 대인관계도 지금 2년 같은 반에 3년 정도 연락을 하며 지낸 친구가 있는데 관계가 깊어진다는 느낌이 안들어요 이 친구는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친해지고 싶은 멋진 친구인데 계속 만나는게 첨 만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저는 그래서 이게 뭔가 이상한 것 같고 뭐든 하나를 꾸준히 못하는 제가 너무 속상하고 지적으로 문제가 있나 생각이 들어요 이게 그냥 성격이나 의지 차이인가요 ?
짜증나슬퍼help화나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ssthen
· 3년 전
모든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고 하는 방식이 살짝 문제라고 보여요. 인간관계는 교류로 서로 주고받는 것인데, 가까워지는 것도 멀어지는 것도 당신 혼자 하려 하시니 어려운 것이 정상이죠. 친해지는 일은 시간이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당신도 다가서고, 다가오는 이를 받아주고 서로 타협할 선을 맞춰가며 지내면서 정이 쌓이는 거예요. 정말로 방법이 약간만 달라져도 굉장히 유의미한 결과를 내시리라 봐요. 당신은 잘못되지 않았어요, 교류의 방식이 아쉬울뿐. 학문에 대해서 쌓이는 느낌이 없다고 하신 부분은... 저는 지식을 쌓아보려 해본 적이 없어 공감을 못해드려 미안해요. 자연스럽게 내 것이 되는 것에 집중했고 그걸 가꿔온 사람이라 이 부분은 도움이 되질 않겠네요. 그래도 도움의 일부라도 되었을까요? 고민은 할 만큼만 하고, 부디 새벽이 길지 않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