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으면 불안해서 미칠거 같은데 어떡하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자 있으면 불안해서 미칠거 같은데 어떡하죠?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중학교 3년 동안 친구 관계에서 문제가 많았어요. 예를 들면 돌아가며 한 명 씩 무리에서 떨구거나, 여러명이 한 친구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며 단합해서 다음날 그 친구에게 그 이야기들을 쏟아내는 일들이 여러번 있었고 그런 상황을 3년동안 보내고 난 뒤 저는 늘 불안했어요. 그 무리는 나왔지만 나오는 과정에서 욕도 많이 먹었고 괴롭힘도 있었어요. 같이 나온 친구들이 있어서 버틴거 같아요. 근데 아직도 저는 친구들이 논다고 단톡방에서 말하면 가려고 준비를 다 하고 버스 정류장에 갔다가도 혹시나 내가 가면 불편할까봐 집으로 다시 돌아갔고, 함께 장난치고 놀다가도 내가 한 말이 불편했을까봐 그 상황을 몇 시간이고 다시 회상하다가 그 말 때문에 혹시 내 험담을 하진 않을까 날 싫어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 때문에 아무것도 못 하고 어떻게 사과할지 고민하고 사과했어요. 혹시나 내 연락을 보지 않으면 내가 말실수를 했나 내가 연락 하는게 싫은가 고민하느라 대화 내용에서 내 잘못을 찾기 급급했고 그 친구가 다시 전처럼 답장하기 전까지 혼자 계속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지내다 보니 친구가 나한테 잘못한 상황에서도 기분 나쁘다고 말하지 못하고 참고 또 참다가 정말 화내야 할 상황에도 나한테 그러지 말라고 투정이나 조금 부리고 상대가 잘못한 상황에서도 내 잘못을 찾아내서 사과하게 되더라구요. 한 번은 그냥 공부하는데 문득 눈물이 날 거 같았고, 몇 일 뒤에는 침대에 누워서 생각하는데 그냥 아무도 만나기 싫었어요. 누가 날 미워하는게 너무 무섭고 그 순간 조차도 누가 날 험담하고 있을까봐 무서워서 견딜 수가 없었어요. 혼자 있으면 계속 내가 그 날 했던 말, 몸짓, 표정, 다른 사람의 리액션만 떠올리며 내가 잘못한게 없는지 생각해요. 다른 사람들이 날 버릴까봐, 날 미워할까봐 무서워요.
불안해불안무서워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jsj19
· 3년 전
사람들은 무리에서 제외당하는걸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고해요.. 근데 이미 당신은 친구들로 느끼지 않으신거 같은데요...? 그저 혼자가 될까 무서워서 같이 다니시는거 같네요ㅠㅠ.. 그 친구들이랑 같이 있으면 불편하십니까, 재밌으십니까? 불편하다면, 왜 곁에 있는거죠? 제가 보기에도 당신은 이미 그 무리에서 언제 나가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을것 같네요. 그리고 당신과 맞지도 않는데 왜 굳이 고생을 사서 하나요. 당신이 그렇게 남을 신경쓰지만 남들은 님 신경 1도 안씁니다. 관심없거나, 그저 자기보다 아래로 볼 확률이 높아요. 저라면 차라리 다른 친구를 찾아보는걸 추천 드립니다. 당신이 어떻게 하면 걔들이 당신을 좋아해줄지 고민하세요? 헛짓하는거에요. 걔들은 바뀌지 않을겁니다. 당신이 바뀌어야하죠. 지금 누가봐도 글쓴이분 불안정해보이시고, 그곳에서 나오시는게 시급할듯 합니다. 욕먹는게 무서우세요? 저도 글쓴이분 이해 못하는건 아니지만 한번 욕먹고 끝내는게, 계속 불안한거보다 낮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싶다면 손절, 혼자가 되기 싫다면 계속 불안할 수 밖에요. 무슨 선택이던 질문자님을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sjsj19 음..사실 서로 떨구고 떨궈지는 무리는 나왔어요. 그 과정에서 욕도 많이 먹었구요..ㅎ 근데 그 이후로 어떤 사람을 만나도 저렇게 되더라구요. 지금 친구들은 그 상황을 못 버티고 같이 나온 친구들이라 그런 행동을 하지 않을걸 알지만 불안한 감정은 떨쳐지지 않고 있어요. 아직도 그 상황에서 못 벗어나는게 너무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