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아픈 일이야 20대의 어느날, 자식들이, 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blueherbe02
·3년 전
가슴 아픈 일이야 20대의 어느날, 자식들이, 다는 아니지만 그닥 좋은 결과를 못 맺고 아프니까 어느날 아버지가 우리들에게 사과를 하셨다 기억은 잘 안나지만 어디서 잘못됐는지 모르겠다고 하셨던것 같다 그리고 정말 미안하다고... 그때 비틀리고 비뚤어진 나는 그말에 더 화가 났다 아버지가 사과하는 것에 더 화가 났다 들을 준비도 안되었고 들을 마음은 더 아니었다 내가 뭘 잘못했는지, 어디서 틀어진건지 진실을 모른다는건 힘든거다 내가 한 최선이 그런 결과를 만든다는 것도... 아빠는 그때, 아빠도 그때 지옥 같은 기분이셨겠지... 내가 그때 사과를 못받아들인것도 정말 마음아프고 아버지가 사과하셨던 것도 참 마음아프다... 이제라도 말할까요? 아빠, 저도 미안해요..
감사해신뢰해사랑해평온해만족해슬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고 생각해요.
#후회
#용서
#사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20대의 어느 날, 아버님께서 자녀분들 앞에서 사과를 하셨나 봅니다. 인생이 생각처럼 잘 풀리지 않는 것에 대해, 이렇게 아픔을 겪게 하는 것에 대해 아마도 자신의 탓이라 여기시고 사과를 하셨던 것 같아요. 하지만 당시에는 그런 이야기를 들을 준비도 안됐고, 들을 마음도 아니셨기에 아버님의 사과를 받아들이지 못하셨나 봅니다. 최근에 와서야 아버님의 마음과 입장을 조금 더 이해하게 되셨고, 당시 사과를 받아주지 못했던 것에 대해 아버님께 사과하고 싶은 마음이 드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흔히 ‘인생은 타이밍’이라는 말을 합니다. 뭐든지 때가 맞아야 한다는 이야기일텐데요. 사랑도, 성공도, 관계도 마찬가지일거에요. 지나고 나서 ‘그때 이렇게 할걸’, ‘그때 그러지 말걸..’ 하는 생각이 드는 것만큼 후회스러운건 없겠죠. 지금 마카님이 느끼고 계신 감정 또한 당시 자신의 모습에 대한 후회와 아버님에 대한 죄송한 마음 때문이 아닐까 해요. 그리고 참으로 다행스러운 것은 이제는 아버님의 사과를 받아주실 수 있을 만큼, 오히려 당시의 모습을 사과하고 싶을 만큼 심적으로 많이 변화되고 안정되신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원하든 원치 않든 ‘당시’에는 모르는 것들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꽃이 지나고 나서야 봄인줄 알았다는 어느 구절처럼 살다보면 그럴 수밖에 없는 순간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마치 사춘기 시절 온갖 허세란 허세는 다 부리고 세상의 주인이 나인것처럼 반항하던 그 모습들도 지나고 나면 왜 그랬나 후회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그러니 혹여나 당시 아버님의 사과를 받아주지 못한 것에 대해 너무 큰 자책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럴 수 있답니다. 과거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현재, 그리고 미래겠죠. 당시에는 서로가 엇갈려서 상처로 남았을지 모를 기억이지만, 지금은 그때와 많이 달라졌기에 얼마든지 새로운 기억으로 덧씌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이 내주신 그 용기와 변화의 마음들이 부디 아버님께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접 얼굴을 보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다면 엽서에 진심을 담아 작은 선물과 함께 드려도 좋을 것 같아요. 무엇이든 때가 있듯이 사과의 마음을 지금 표현하지 않으면 언젠가 또 다시 후회할 순간이 올지도 모르니까요. 어쩌면 아버님은 이미 모든걸 이해하고 용서하셨을지도 모르지만 말이에요.
마카님의 가정에 평화와 사랑이 깃들기를 소망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글쓴이)
· 3년 전
🙂감사합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드려요 : )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글쓴이)
· 3년 전
🎵 봄날은 간다 김윤아 그게 인생이니까요.. 놓친건 잡을 수 없고 한 번뿐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