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행복을 빌어주고 싶은데 자꾸 친구의 불행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행]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n1234n
·3년 전
친구의 행복을 빌어주고 싶은데 자꾸 친구의 불행이 저의 위로가 돼요. 그런 자신이 추하고 부끄럽네요. 그래서 자꾸만 감추게 되고 움츠러드는 것 같아요. 친구의 행복을 같이 기뻐해줄 수 있는 그런 멋진 사람이 되고 싶어요..
속상해우울우울해괴로워외로워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너무 자책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괴로워
#속상해
#우울
#친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친구의 불행이 나에게는 위로가 되니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져 이렇게 글을 올려주셨네요. 아마도 친구분께 어떤 힘든 일이나 어려운 고민이 일어났었나 봅니다. 나도 모르게 상대적으로 나는 친구보다는 나은 상황이다, 혹은 다행이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나 자신을 자책하게 되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많은 사람들이 무언가 속상한 일을 겪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그보다 더한 사람들을 보며 힘내라’는 말을 쉽게 하는 것 같습니다. 나보다 경제적으로 더 어렵거나, 상대적으로 더 막막한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과 마치 나를 비교하면서 ‘상대적 우위’를 느끼라는 말처럼 오해하기 쉽지요. 아마도 우리 마카님께서도 상대적으로 내가 더 낫다는 생각이 들면서 부끄러운 마음이 드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같은 말도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즉, ‘나는 지금 상대적 우위를 느끼고 있다’가 아니라, 어려움에 처한 친구 혹은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면서 ‘내가 가진 것에 더 감사하게 된다’로 해석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물이 반 정도 차 있는 잔을 보면서 어떤 사람은 ‘물이 반이나 차있다’ 라고 보기도 하고 ‘물이 반 밖에 안 남았다’라고 보기도 하는 것처럼요. 우리는 쉽게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게 됩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요. 그래서 마카님께서도 친구의 불행이 마치 나에게는 위로인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기에 지나치게 자책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그러한 순간 순간에 있어, 마카님께서 그런 마음을 알아차리고, 친구의 행복을 진심으로 빌어주는 멋진 친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품으신 것에 지지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착한 나가 되려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어요. 즉, 설사 부끄러운 생각이 들더라도, 그런 생각이 일어나는 것 또한 부드럽게 알아차리면서, 너무 자책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늘 좋은 나로 살아가려다보면 어느새 나 자신을 돌보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더 우선시하며 살아가게 되기 쉬운 것 같습니다. 따라서 균형이 중요하지요. 우리들의 마음 속에는 여러 가지 내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는 도덕적으로 나를 마치 심판하는 자아도 들어있지요. 물론 심판하는 자아도 필요하지만 그 역할이 지나치게 비대해질 경우, 필요 이상으로 자책하고 자신을 미워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담에서는 나 자신의 여러 가지 자아가 있음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조금 더 다뤄볼 수도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1234n (글쓴이)
· 3년 전
@!34365af74c49d7e6ed1 말씀대로 스스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려구 노력해볼게요😺좋은 말씀 감사해요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ukm4
· 3년 전
솔직한 모습에 미소가 지어져요. 내가 행복하지 못할때는 남에게 여유로운 마음을 갖기가 힘들어요. 지금 겪고 있는 감정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친구에 대한 생각은 잠시 멈추고 나 자신을 돌보는 건 어떨까요? 내 마음밭에 있는 꽃들, 나무들이 물이 부족하다면 물을 좀 주고. 비료가 너무 많다면 좀 덜고. 땅이 부족하면 땅을 더 넓히고... 그렇게 내가 먼저 여유롭고 기뻐진다면 애써 노력하지 않아도 친구에게까지 그 향기가 전달되리라고 생각해요. *^^* 힘내요^^ 누구나 우울하고 힘들고 부끄러움을 겪어요. 본인이 특별히 잘못된 것이 아니에요. 그저 지금 갖고있는 문제를 차근히 하나씩 풀어 가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