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나혼자 떠드는 글. 어제는 견딜만 했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momo1234567
·3년 전
오늘도 나혼자 떠드는 글. 어제는 견딜만 했는데 오늘 또 미친듯이 힘들다.. 힘들다는 증상은 나도 멀쩡할때는 이해가 안되는데 이렇게 힘들면 당장이라도 죽을듯이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그런 불안한 마음이 생기는데 이게 숨이 막히고 당장 죽고싶다는 충동이 지속적으로 든다. 나에대한 비판의 생각이ㅜ끊임없이 들고 나의 지나온 과거가 수치스럽게 느껴지고 내가 엉망진창인 사람처람 느껴져서 죽어야만 할 것 같다. 충동적인 마음들이 욱하고 많이 올라오는데 그때마다...참는게 너무 힘들다. 밤이 되어서 잘때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았는가... 생각하다보면 너무 힘들다. 나로인해 힘들어할 몇안되는 사람들이 걱정되고 내가 키우는 반려견이 걱정된다.. 정말 사라지고 싶은데. 오늘도 너무 힘들다..너무 힘들다.. 약을 먹고 자겠지만 무너지는 마음을 어떻게 잡아야할까.
자고싶다불면자살충동엉망진창과거자책부정적인생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오늘도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합니다.
#자살충동
#부정적인생각
#과거자책
#엉망진창
#불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최영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자세한 이유를 써 주시진 않으셨지만 불안한 감정이 들 때 숨이 막히고 죽고 싶은 충동이 드시는 상황이시네요. 특히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이나과거에 실수나 잘못했던 행동들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며 마카님 자신을 탓하고 쓸모없는 사람처럼 느끼시는 상황이시네요. 그러다보니 죽고 싶다는 생각들도 자꾸 드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오늘 밤도 힘들어하실 마카님께 위로의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어요. 불안에 휩싸이고 죽고 싶다는 충동이 지속되신다면 느껴지는 고통은 얼마나 심하실지요. 당사자가 아니면 그 누구도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고통을 100% 이해할 수 없을 거에요. 마카님의 상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면 더 도움의 말씀을 드릴 수 있겠지만.. 어떤 문제가 마카님의 마음을 힘들게 하고 불안하게 만드는 걸까요? 마카님 글에서 저는 몇가지를 추측해 볼 수 있었어요.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 "지나온 과거로부터 느껴지는 수치심", 그리고 "마카님 자신을 엉망진창인 사람이라는 생각" 인간은 사고하는 동물이라는 말이 있는 것 처럼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감정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어요. (생각 --> 감정 --> 행동). 예를 들어 A라는 학생이 시험에서 90점을 맞았고 우울함과 좌절감을 느끼고 특정 행동, 예컨대 흡연을 하며 스트레스를 푼다고 가정해 봐요. A라는 학생이 시험에서 90점을 맞은 사건때문에 우울함과 좌절감을 주며 흡연행동을 일으킨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A라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생각들, 예를 들어 "나는 실패하면 안돼", "나는 꼭 100점을 맞아야 해" 등의 생각들이 부정적인 감정과 부저적인 대처행동을 일으킨다고 볼 수 있어요. 마카님을 불안하고 답답하게 하는 감정들의 출처는 어디일까요? 바로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부정적인 생각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저는 마카님께 이 질문을 던져보고 싶어요. "마카님은 좀 실수 하면 안되나?" "마카님은 좀 부족하거나 잘못하면 안되나?" 마카님의 구체적인 사연은 제가 알지 못하지만 이 질문을 스스로 해 보셨을 때 어떠신가요? 위의 원인에서 말씀드렸듯이 마카님께서 가지고 계신 비합리적인 생각들이 마카님을 더 힘들게 하고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 보았어요. 마카님께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 과거의 실수나 잘못에 대한 자책 등이 마카님을 가치있고 중요한 사람으로 보지 못하고 엉망진창인 사람으로 인식하고 계시진 않나요? 1. 마카님의 생각 패턴을 한 번 분석해 보세요. 사람은 누구나 실수 할 수 있고 부족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까요. 동의하시나요? 그런데 그게 막상 마카님 자신에게 적용하려고 했을 때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 마카님께서 비합리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실 수도 있으세요. 혹시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 중에, must나 should 처럼 "~를 꼭 해야 한다"거나 "~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문장이 있진 않나요? 발견하셨다면 1) 그 생각이 잘 못 되었음을 2) 마카님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 이외에 다른 관점으로 해석해 볼 수는 없는지 반박해 보세요 (마카님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기 위해 마카님 자신을 변호해 보면서) 그리고 만약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특정 상황을 마카님과 가장 가까운 친구가 마카님께 이야기 했다면 마카님께서는 어떻게 반응하실 건가요? "너 정말 인생 잘 못 살았구나 어떻게 그럴 수 있어?" 라는 반응일까요? 아니면 "괜찮아 그럴 수 있지 힘내..." 일까요? 2. 만약 후자의 반응이 나오신다면 마카님께서는 현재 마카님 자신을 충분히 존중하고 계시지 않는다고 생각이 됩니다. 마카님도 실수 할 수 있고 조금 부족할 수 있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가치를 지닌 존재랍니다. 마카님의 가치를 10점 만점에 10점이라고 했을 때.. 마카님이 실수를 안한다고 마카님의 가치가 15점이 되는 것 아니고 마카님이 실수한다고 마카님의 가치가 5점으로 떨어지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해요. 마찬가지로 주변 사람들이 마카님을 존경하고 존중한다고 해서 마카님의 가치가 15점이 되는 것 아니고 주변 사람들이 마카님을 무시하고 비판한다고 해서 마카님의 가치가 5점이 되는 것도 아니고요. 그저 마카님 그 자체로 10점짜리 존재인 거잖아요. 마카님은 마카님 자신을 몇 점이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만약 마카님이 가치가 상황에 따라, 마카님의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면 그건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의 절대적이고 남들과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발견하세요. 그리고 있는 모습 그대로 마카님을 사랑하고 받아드려보세요.
It is okay. 마카님은 있는 그대로 너무나 소중한 사람이에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조금 실수해도 괜찮아요. 위의 활동을 통해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마카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 관점들을 하나씩 수정해 가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또한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어린 시절이나 과거를 통해 형성되어온 부정적인 생각들을 더 찾아보고 발견해 보고 건강하게 수정해 불 수 있도록 도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만 더 말씀 드릴께요! 마카님 주변에는 마카님을 생각해 주는 소중한 대상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마카님을 걱정해주고 함께 해 주는.. 그게 마카님의 또 다른 강점이자 좋은 자원이라고 생각해요. 꼭 기억하세요!! 오늘 하루도 너무나 고생하셨어요. 마카님은 정말 그 자체로 너무나 소중한 사람이에요. 오늘밤도 고생한 나를 꼬옥 안아주시고 편안한 밤 되시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xoxoioi
· 3년 전
너무 힘든데도 당신은 버티네요 잘하고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mo1234567 (글쓴이)
· 3년 전
@xoxoioi 그런가요?생각치도 못한 답글이라..눈물이 말랐는데 덕분에 쏟아냈네요~위로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