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했는데 엉뚱한 질문이였나보다 ㅠㅠ 완전 아니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학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noviser
·3년 전
질문했는데 엉뚱한 질문이였나보다 ㅠㅠ 완전 아니라고 해서 쪽팔리다..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 다 있는데... 그거에다가 선생님이 다른 애들한테 질문하면서 왜 아닌지 물어보는데 너무 속상하다... ㅠㅠ 기분 털어내려고 휴대폰도 하고 그러는데 진짜 전혀 안털어지고 너무너무 우울하다... ㅠㅠㅠㅠㅠ 조금 눈물도 난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토닥토닥
#질문
#용기
#자신감
#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질문을 했는데 부정적 피드백을 받으셔서 많이 속상하셨군요.. 친구들이 있는 자리여서 더욱 마음이 불편해지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용기내어 질문을 하였는데, 그것이 '아니다'라는 피드백을 받으셔서 부끄럽기도 하고 자존심도 상하고 억울한 감정까지 느껴지시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질문을 하는 것에 두려움도 생기셨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런데 마카님, 용기내어 질문을 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공부를 하는 과정 중에 모르는 것이 있거나 질문을 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지요. 옳은 질문이 아니었을지라도 그것을 질문을 통해 교정해가는 과정을 가지는 것이 마카님께 필요한 부분이었지 않았을까요? 비록 옳지 않은 질문이라는 결과로 나의 마음은 상하였지만, 질문에 대한 권리는 마카님께서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많은 친구들 앞에서 보여줄 수 있었으니 저는 그 용기를 앞으로도 계속 낼 수 있었으면 해요.
모르는 것이 많을 수록 배움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질문을 많이 할 수록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알아가게 되는 것이랍니다. 그러므로 마카님께서는 학업 가운데 매우 적극적으로 배움을 통해 알아가고 계시는 거랍니다. 속상하고 부끄러운 경험이었을지라도, 내가 더욱 다양한 생각을 하면서 많은 질문을 해나갈 수 있게 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용기를 잃지 마시고, 뭐든지 손을 들고 질문하는 당당한 마카님이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