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애정에 너무 매달리고 나를 싫어하거나 화낼까봐 전전긍긍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더 보기
사연글
대인관계
ilovemyselff
3달 전
타인의 애정에 너무 매달리고 나를 싫어하거나 화낼까봐 전전긍긍해요.
다른 사람이 관심 가져주거나 잘해주거나 연락해주기를 너무 바라고 나를 좋아해주기를 너무 바래요. 나를 싫어할까봐 걱정도 엄청 하고요. 그런데 어린시절부터 몇년전까지 사람에게 배신당하고 이간질 당해서 가족이나 재산, 직장을 잃고부터 사람을 대하면 너무 불안해서 눈치만 봐요. 어릴때부터 누가 내게 함부로 해도 그 사람이 더 화나서 나를 더 궁지에 몰까봐 한마디도 못하고 당하기만 하면서 몸도 아프고 직장생활이 너무나 무서워졌어요. 남한테 신경 덜 쓰고 할말 하면서 직장도 다니고 조금 편해지고 싶어요.
의욕없음직장트라우마우울대인불안화병사회불안증자기주장대인관계스트레스받아감정표현자신감자기애자기주장자존감
전문상담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3달 전
자신을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하기
#자존감 #자신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자기애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타인의 시선이나 생각에서 벗어나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잘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도움을 청하셨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타인의 관심과 사랑을 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상처받고 싶지 않아 마카님의 생각이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늘 타인에게 맞춰주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관계 속에서 좋지 못한 결과를 경험하시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경험하신 대인관계 안에서의 상처들로 인해 더욱 위축되어지심이 느껴지네요. 또한 마카님의 자아존중감에 있어, 자기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못하고 사랑하지 못하고 계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은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기를 원하시지요. 그런데 타인 이전에 자기 자신은 '나'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스스로의 모습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사랑하고 계시는지요? 나의 장점과 단점 모두를 스스로 인정하고 사랑하고 있지 못하다면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낮아질 수 밖에 없으며 자신감 없는 나를 향한 타인의 시선과 생각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대인관계는 '나'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답니다. '나'의 생각과 의견과 감정을 솔직하고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 채 대인관계를 해나간다는 것은 '나'라는 사람이 아니라, 타인이 나의 중심이 되어 모든 것이 타인에게 맞춰져 버리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나'의 주인이 되어버린 타인은 '나'를 쉽게 움직이게 되지 않을까요?
그러므로 우리는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을 통해 나 자신을 드러내야만 성숙한 대인관계를 이루어갈 수 있습니다.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평등한 관계가 되어지는 것이지요. 지금 당장은 힘들고 어려울 수 있으나, 마카님께서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을 조금씩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를 싫어할 것 같고, 나를 미워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포기하지 마시고 아주 조금씩 나를 나타내고 드러내 보세요. 그리고 그 후를 경험해보셨으면 해요. 다양한 타인의 반응들이 나타날 수 있겠지만 그러한 경험들을 통해 마카님께서 두려워했던 모든 것들이 해소되어지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과정이 혼자서 너무 어렵고 힘겹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카님께서 '나'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용기내어 잘 해나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