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일반 고민
a00900
15일 전
어떤 말로도 위로, 납득이 안될 때는 어떻게 하죠?
어릴 때부터 아버지와 성향이 많이 달라서 비난을 많이 듣고 자랐어요. 운동을 못해서 ***이라는 이야길 많이 들었고요 최근엔 제가 면허를 땄음에도, 차 운전보다는 돈모아서 집사겠다고 했더니 ADHD 등 정신적 결함이 있는 친척보다 못하다며 깎아내리더라고요. 더 화가 나는건 뭔 일이던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일어난 일을 어머니나, 제탓으로 돌리고 자기는 책임을 지지 않으려하는 것과 한 집에 사는 식구외에 가족들에게 같은 집에 사는 가족의 흉을 본다는 것입니다. 갑자기 어색한 분위기가 되더라도요. 거기다 식구외 사람들에게는 어찌 그리 잘해주고, 집만들어오면 냉기가 그리 날리던지.. 덕분에 어머니의 사비로 어릴때 심리상담센터를 다니고 심리학이나 불교 등 멘탈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찾으며 나날이 버텼었습니다. 아버지한텐 금전때문에라도 기분 안상한 척, 아버지에게 맞춰주며 버텼고요. 다만, 매번 면접에서 떨어져 대학 졸업 후 원하는 산업/직무로 취업 못한지 1년이 넘고 돈도 없는 데다 독립에 대한 부담감까지 있다보니 몇달전부터.. 심지어 면접때까지 자신감, 자존감이 없는 모습을 내비치고 떨어졌네요. 마인드카페 콘텐츠를 다루는 정신세계라던가 기타 유튜브 콘텐츠를 봐도 와닿지도 않고... 계속 지원하고 해서 결과를 얻어야하는 건 머리론 아는데 너무 위축되서 그런지 무기력함. 스스로가 너무 작아지고 답답한 존재란 것처럼 느껴져서 일이 손에 잘 안잡히더라고요. 저에게 화도 많이나고 답답한데 내색할 사람도 없고... 그냥 미칠거같네요. 심지어 평소엔 없던 극단적인 생각까지 종종 가더라고요. 스트레스성 소화장애/장염/두통은 덤이고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어떻게 버텨내죠?
도와주세요혼란스러워불안해상담사방향불안무기력공허해모르겠어요짜증나답답해무서워위로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힘들다자신가족상담의욕없음취업독립의기준
전문상담 추천 3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11일 전
독립에 대하여...
#독립의기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독립에 대한 부담으로 힘들어하고 계시네요. 결과를 얻어야하는데 너무 위축되고 무기력하고, 괴로우시네요. 극단적인 생각이 들 정도로 힘드신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막막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아버님이 커다란 산 처럼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아버님께 어린시절부터 비난을 듣고 자라셨네요. 상담도 받으셨으니 아시겠지만, 비난을 듣고 자란 사람은 힘든 난관에서 자주 무너집니다. 자신감도 많이 부족하게 되고요. 흔히 멘탈이 약하다고 하지요? 자기 내적인 힘이 있으려면 어린시절에 지지를 많이 받아야합니다. 그 힘이 성인이 되면 자기 자신에 대한 지지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마카님은 이런 부분에서 아버님에 대한 원망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아버님으로부터의 독립을 위해 빨리 취업을 하고 싶지만, 금전적인 문제 때문에 눈치를 보게 되고 취업이 더 안되게 되면서 마음이 많이 힘들고, 자신감은 더 떨어지니, 마카님의 심정이 어떨지 이해가 됩니다. 취업 시장이 어려운 이 상황, 코로나 상황에 대해서 화가 나고, 무엇보다 스스로에게도 화가 나는 것이 너무 힘드실 것입니다. 소화장애/ 장염 /두통이 올 정도면 정말 괴로운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아서 이 사회를 함께 살아나가는 일원으로서 위로를 드리고 싶습니다. 멘탈 관리에 대해서 궁금해하셨습니다. 사실 여러 멘탈 관리에 대한 방법적인 것들은 많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자기 자신을 괴롭히지 않는 것이지요. 하지만, 지금 상황은 취업이라는 근본적인 해결이 아니면 그저 마음이 조금 편안해질 정도의 보조수단일 뿐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물론 지금부터 멘탈을 잘 관리해서 이곳 저곳 이력서 넣고 집중해서 자신감을 갖고 면접을 보고 하면 좋겠지만, 지금은 취업이 근본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 이런 시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우 지칠 것입니다. 제게 몇 가지의 제안이 있습니다. 독립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독립=취업 이라고 연결짓는 것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독립의 가장 핵심은 경제적인 독립입니다. 마카님도 그것을 아시고 취업을 최대한 빨리 하시고 싶으실 것입니다. 저는 지금 마카님께서 아버님의 눈치도 보지 않으면서 장기적인 취업준비를 시도하라는 의미로 아르바이트나 임시로 일을 할 수 있는 다른 무엇인가를 시도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상담을 하면서, 취업문제로 힘들어하는 청년 분들을 만나곤 하는데, 부모님께서 현재 얼어붙은 취업시장을 아시고 이해하시는 경우라면 몰라도, 그런 상황이 아니거나, 심하게 부모님의 눈치를 보시는 분들에게 이런 묘책을 제시합니다. 이 아이디어를 실행했을 때,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취업에 대해서 어렵다는 사실을 이해하시고 오히려 열심히 한다고 걱정을 많이 덜어내시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냐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용돈을 벌고, 일부를 떼어서 부모님의 용돈으로 드리는 것입니다. 이 효과는 '놔두면 알아서 하는 구나~'라는 안심과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열심히 하려고 하는 모습'이 가시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실행하는 본인 자신도 자신감이 많이 생기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돈에 너무 집착하면 나의 삶이 돈에 속박되지만, 적은 돈이라도 내가 벌어서 주도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그 자체가 자유로운 것이고 진정한 독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버신 돈으로 이력서 첨삭지도를 받거나, 면접학원을 가시거나, 취업스터디를 하신다거나, 상담을 통해 아버지에 대한 상처를 회복하시고 자신감을 얻으거나 금전적인 문제가 일부 해결 되면 그 이후의 문제를 조금 더 자신감 있게 주도성을 가지고 해결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도 과거에 회사를 다닐 때 면접관의 경험이 있는데, 겸손하고 배우려는 사람은 좋지만 지나치게 눈치보고 자신감없는 사람에는 눈길이 가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어떻게 운이 좋아서 회사에 취업했다 해도 인간관계에서 압박감에 쉽게 굴복하고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는 사람을 더욱 공격하는 것이 직장생활입니다. 그래서 멘탈관리는 면접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서도 계속 되어야 합니다. 멘탈관리는 몇 자의 댓글로 알려드린다 해도 해내기 매우 어려울 것이며 봐 오셨던 유튜브 처럼 와닿지도 않을 뿐더러, 오랜시간 돈과 시간을 들여 상담이든 코칭이든 받아가며 자신에 대해서 정성을 다 했을 때, 체득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한 사람의 만들어진 성격과 습관들은 바꾸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더불어 말씀드린다면 어린시절은 이미 지나갔으며, 이미 만들어진 자기 자신의 성격으로 삶을 감당해야 하는 것은 본인 자신입니다. 그래서 원망만으로는 마음의 치유와 자신을 성장하는데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을 이해하시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사실 위에 말씀드린 이런 제안들은 저 역시도 상담을 하면서 내담자(상담을 받으시는 분)분의 가정상황과 성격을 더 깊게 파악하고, 심리적으로 서로 신뢰관계가 쌓인 뒤에 드리는 제안입니다. 이것은 댓글 상담의 제한점이라 마카님에 대한 파악이 정확하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저의 모든 제안도 그에 맞지 않을 수 있음에 대해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마카님께서 힘들어하시는 것을 마인드카페에 자주 글 올리시고 다른 마카님들의 지지도 받으시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하소연할 곳이 있어야 합니다. 글 많이 남기셔서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는 것고 편안해지는 것에 도움을 받으세요. 마인드카페 프로에도 전문상담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담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마음이 편안해지시고 원하시는 것을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dhy456
14일 전
독립해서 한 30년 남처럼 지내요
blueherbe02
11일 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