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이 없고 아무 이유없이 우울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의욕이 없고 아무 이유없이 우울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jshsekdj
·4년 전
어릴 적 저희 부모님은 "돈"때문에 항상 싸우셨습니다. 엄마로부터 사랑을 받아본 기억도 거의 없습니다. 거실에선 항상 싸우는 소리, 푸념하는 소리, 가난을 원망하는 소리만 들렸었어요. 초등학교 4학년 시절부터 줄곧 자살을 생각해왔던것 같습니다. 저에게 집은 우울하고 불안한 공간이었고 학업 스트레스도 매우 심했습니다. 학창시절 대부분을 울면서 잠들거나, 자살에 대해 생각하거나, 부모님을 미워하면서 보냈던 것 같아요. 목을 매려고 시도했던 적도 있고 작은 커터칼이었지만 그걸로 손목을 그어본적도 있습니다. 열아홉살때까지의 제 인생은 "가난" 그리고 "우울"이었습니다. 스무살이 되어 대학을 서울로 진학하고부터는 숨통이 트이는 듯 했습니다. 자유로웠고, 대체로 즐거웠습니다. 울면서 보내는 날도 여전히 있었지만 적어도 우는 날보단 웃는 날이 더 많았습니다. 그리고 스물 다섯이 된 지금, 첫 취업을 하였습니다. 주변에 약국도 하나 없는 시골 동네에 취업을 하게 되었어요. 친구들과 떨어져 혼자 살려고 하니 다시 예전의 우울감이 제 일상을 뒤덮고 있습니다. 소심한 성격 탓에 회사에 있는 다른 "어른"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이 너무나도 불편합니다. 입사 초반엔 팀장님에게 혼나기도 많이 혼났습니다. 왜 다들 나에게 조금 더 친절할 수 없는 건지, 나는 왜 이렇게 바보같은건지 하는 생각들에 휩싸여 퇴근하고 매일 울었습니다. 그렇게 3개월이란 시간이 흐른 요즘, 무기력증에 빠진 것 같습니다. 주말엔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있고, 아무 이유없이 눈물이 나고, 가슴이 쿵쿵 뛰고 불안합니다. 기대되거나 설레는 일이 없고 내 인생은 평생 이런 식일것 같고, 뭘 봐도 즐겁거나 행복하지 않습니다. 눈물만 남아버린 빈 깡통이 된 느낌입니다. 별일이 있는건 아닌데도 늘 죽음에 대해 생각합니다. 내 미래가 그려지지 않고 어차피 기대될 것 없고 특별할 것 없을 인생, 왜 꾸역꾸역 살아가야만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죽음"으로 가는 버튼이 있다면 한치의 고민도 없이 눌러버릴꺼라는 생각을 매일 합니다. 차라리 누가 날 죽여줬으면, 칼로 찔러서 죽여줬으면 하는 생각도 합니다. 그냥 사는게 재미가 없어서 죽고 싶습니다. 모든 것에 의욕이 없고 노력하기도 싫고 귀찮습니다. 살아갈 이유가 없다고나 할까, "행복"이라는 감정을 느껴본게 언제인지. 저는 어릴적부터 우울한 사람이었고 앞으로도 우울한 사람일것만 같습니다. 제가 달라질 수 있을까요?
의욕없음불안해두통괴로워공허해무기력해슬퍼우울해자기효능감우울감목표설정비합리적신념직장생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의욕이 없다면 작은 것부터 시작하세요.
#자기효능감
#비합리적신념
#목표설정
#직장생활
#우울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현재 사회 초년생인 마카님께서는 우울했던 과거의 기억과 직장 상사들과의 불편함으로 인해 무기력함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취업에 성공했지만 회사가 시골에 위치하기 때문에 친구들과도 떨어져야하고, 팀장님에게 많이 혼나기까지 하셨다고 하니 외로움과 서러움의 감정이 동시에 밀려오셨을듯 싶습니다. 입사 후 3개월 동안 퇴근하고 매일 울었고, 이제는 가슴이 쿵쿵 뛰고 불안하면서도 아무 이유 없는 눈물이 난다니 마카님께서 많이 지치셨다는 것이 전해지네요. 무기력을 온 몸으로 느끼는 상황에서도, 이렇게 용기내어 사연을 나누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마카님의 지친 마음에 가닿길 바라며 이 글을 적어봅니다.
🔎 원인 분석
사연에서, 마카님께서는 스스로의 삶에 대해 ‘내 인생은 평생 이런 식일 것 같다.’, ‘내 미래가 그려지지 않고 어차피 기대될 것 없는 인생’이라고 표현하셨는데요. 이렇게 모든 것에 의욕이 느껴지지 않는 마카님의 상황은 현재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많이 소진된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마카님은 어릴때 늘 우울하고, 불안하셨다고 기억하고 계시고 직장인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현재도 우울하기 때문에 어릴적부터 우울한 사람이었고, 앞으로도 우울한 사람일 것 같다고 생각하고 계신듯 합니다. 그러나 사실, 마카님의 인생이 늘 우울한 것은 아니었을 거에요. 적어주신 내용처럼 스무살이 되어 서울로 대학을 진학하고는 숨통이 트이셨던 기억도 분명히 존재하시니 말입니다. 그러니 스스로를 ‘우울한 사람’으로 과장하여 단정짓는 것은 요즘 사회초년생으로서의 직장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감을 더욱 크게 느끼면서 겪게 되신 ‘비합리적 신념’인 것이지요. Ellis는 개인의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을 비합리적 신념이라고 보았습니다. 비합리적 신념은 ‘반드시 ~해야한다.’라는 절대적이고 완벽주의적인 당위성을 띠거나 과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게 되는 것은 결코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며, 현재 자신의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볼 신체적, 정신적 여유가 부재하였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장 먼저 마카님께는 휴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쉼’은 쉬지 않는 시간을 보다 효율적이고 건강하게 지내기 위함입니다. 주말에 하루종일 침대에 누워있는 것도 쉬는 시간이 될 수 있지만, 차분한 음악과 함께 명상과 운동을 즐기며 스스로의 컨디션을 위해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직장에서 상사의 면박으로 인해 특정한 문제를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인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이 많이 떨어지신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나는 왜이리 바보같은지, 또 왜 이리 소심한지... 고된 회사생활로 인해 마카님께서는 직장에서의 어려움의 원인을 모두 스스로가 원인이라는 듯 고민하시는 모습에 마음이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런데, 사회 초년생이 처음부터 일을 잘하는 것이 어찌 가능할까요? 소심한 성격도, 서투른 일처리도 다 처음이기에 낯설고 혼란스러운 것이 당연한 것이지요. 그러니 직장 상사들이 아무리 마카님에게 혼을 내더라도 나 스스로 만큼은 내 편이 되어주세요. 어려우시겠지만, 지금의 이 힘든 감정도 자연스러운 것이며 익숙해질 날이 있다고 토닥여주면서 말이죠. 모든 것에 의욕이 없고, 노력할 힘도 나지 않는다면 스스로 일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칭찬해주세요. 예를 들자면, ‘어른들만 가득한 무서운 회사에 오늘도 출근하다니 나는 정말 용기있어.’ ‘오늘은 퇴근하고 설거지까지 하다니 나는 정말 성실한 사람이야.’ ‘오늘은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을 보면 나는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구나.’와 같이 말이에요. 이렇게 작은 성공 경험들이 쌓이면 마카님의 자기 효능감이 높아지면서 더 큰 성공과 행복이 찾아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이제는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난다’고 말씀하셨지요. 그러나 결코 아무 이유가 없는데 흐르는 눈물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카님께서 느끼는 현재의 상황에서 스스로의 상황에 대한 불만족감이 흐르는 눈물과 불안함으로 나타난 것이지요. 그렇다면 스스로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마카님께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할수록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노트에 자신이 진정 원하는 바람이 무엇인지 적어보고, 가장 원하는 것부터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바람까지 순서를 정해보세요. 각각의 바람이 얼마나 실현 가능한지도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얻기 위해 현재 나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으려면 어떠한 계획을 세워야하는지 적어보면서 나의 인생에 대한 동기를 고취시켜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결코 ‘앞으로도’ 우울한 사람이 아닙니다. 마카님의 인생은 얼마든지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달라질 수 있고, 그렇기에 행복도 선택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이미 마카님께서 무기력하고 지친 와중에도 변화의 의지를 가지고 이렇게 사연을 적어주셨다는 사실이 증명할 수 있습니다. 열아홉살 때까지 마카님이 기억하시는 인생이 가난과 우울이었지만, 스무살이 되어 숨통이 트였던 그 기억을 여전히 가지고 계시지요. 한 때 우울했지만 그것이 과거가 되어 자유롭게 뛰놀던 그 시기의 경험처럼 지금의 힘듦도 일시적인 것임을 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 것이 힘이 드시거나 현재 증상이 보다 근본적인 상처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마인드 프로 상담사에게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께서 온전히 “행복”이라는 감정을 느끼실 수 있는 그 날이 다시 오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eing1000
· 4년 전
직장에서의 원활한 생각과 에너지를 낼 만큼의 힘이 없으신거 같아요 . 불안과 두려움도 있으시겠죠? 그렇지만 누구보다도 상담지님은 그러한 비슷한 힘든 결을 가진 사람의 고통을 아실수 있으실꺼예요 .. 스스로를 잘 먹이고 재우고 안아줄수 있는 든든한 분이 되실수도 있으니 길게 보고 끝내 어떤 인생을 사실런지 아직 모른다고 생각해요 선택하지 않았던 부모님에게서 받은 기억으로 좀더 예민한 이유로 상처가 오래 가시는 걸수 있지만 다시 천천히 튼튼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하실수 있을거예요 여기에 글 남기신 힘을 보면요 ... 길게보고 찬찬히 하루의 결을 느끼며 다양한 태도로 회사생활도 조금씩 해 보시구요 일주일에 하루쯤 상담사 선생님을 뵙는것도 도움이 될지도 모르니 ... 뭐든 시작하시길 바래보아요 힘든 상황에서도 회사생활을 이어가시는 모습이 멋지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ihyeon
· 4년 전
저랑똑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