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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a1969
3달 전
일에 집중을 못하겠습니다.
회사에서 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여기에 집중을 못하겠어요. 이것이 내게 맞는 일인건지.... 그렇다고 그만두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정신차려서 일 에 집중해보려고 해도 도저히 집중할 수 없습니다. 집중에 관련해서는 어렷을적에도 계속 격은 일입니다. 공부도 그렇고 매사의 일도 그렇고 제대로 집중하여 성과를 낸게 거의 없어요. 이런 성격탓에 대학원도 1학기 더다니게되버리구요. 어렷을적에 갔던 병원에서는 adhd는 아니라고 하는데 그럼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도저히 매사에 집중도 안돼고 거기에 하기 싫은일까지 하자니 너무괴롭습니다. 글에 두서는 없지만 요컨데 매사에 제대로 집중도 못하겠고 지금하는일도 이제는 하는게 너무 두려워요. 아침과 밤마다 걱정과 초조함 그리고 우울함이 항상 힘들게 합니다. 이전부터 우울증약을 복용해왔다가 (7-8년전부터 먹다 안먹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지금은 몇개월정도 먹지않고 있는데 다시 약을 먹어야 하냐 하는 고민과 언제까지고 먹어야 할지 그럼에도 집중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매사가 너무 힘듭니다.사는게 너무 괴롭네요. 성취한것도 이룬것도 없고 왜 살고 있는지싶습니다.
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신체증상불안해답답해불면무서워스트레스불안무기력해섭식우울해괴로워자기효능감학습전략주의집중열정소진동기자기효능감학습전략주의집중열정소진동기자기효능감학습전략주의집중열정소진동기자기효능감학습전략주의집중열정소진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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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실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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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달 전
나의 '자기효능감'을 높여주세요.
#주의집중 #자기효능감 #동기 #열정 #소진 #학습전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공부나 일상 생활에서의 집중이 어려우셔서 이렇게 고민을 적어주셨군요. 일도 집중이 안되는데, 하가 싫은 일까지 하자니 많이 괴로우시겠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보니 이제는 하고 계신 일에 대해 ‘두렵다’는 감정까지 느끼게 되셨네요. 스스로에 대해 성취한 것도 이룬 것도 없으니 왜 살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읽으며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용기내어 사연을 나누어주신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하고 바라며 이 글을 적어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회사에서 하는 일에 대해 집중이 어려우신 마카님께는 먼저, 일에 대한 자신의 동기 수준이 어떠한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현재 하고있는 일에 대한 동기가 부족한 경우 일에도 소홀하게 되고, 성취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지요. 일에 대한 동기가 부족해진 이유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외부에서 마카님께 지나친 압력이나 기대를 받게 되어 이에 대한 반발심으로 일을 하기 싫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의 자세한 정황에 대해 알 수 없어 아쉽지만, 현재 마카님 주변의 타인(예를 들어, 직장 상사, 부모님 등)으로 부터 받는 스트레스 상황도 점검해볼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둘째, 지금 하고 계신 일 외의 다른 활동 등에 더 많은 관심과 가치를 두고 계신 경우 상대적으로 일에 소홀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회사를 다니며 일과 대학원을 함께 병행하고 계신 듯합니다. 사연을 읽으면서, 대학원에서의 공부와 일을 동시에 하며 둘 사이에 무게중심을 어디다 두어야할지 혼란스러운 마음으로 집중이 어려우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 또는 학업에서의 계속된 실패 경험으로 인해 아예 일을 하려는 노력과 의지를 놓아버린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사연의 마지막 부분에서, 마카님께서는 스스로 성취한 것도 없고 왜 살고 있는지싶다는 말을 하셨지요. 분명히 마카님께서는 살아오시면서 성공한 경험도 많으셨을텐데, 그 경험들보다 현재 실패 경험들만이 선명하게 기억되고 계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또한 집중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이나 학업에서의 주의집중은 방법 및 전략의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일에 대한 동기도 있고, 일을 하기는 하지만 능률이 잘 오르지 않거나 성취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마카님의 작업 환경이나 집중 방법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주의집중에 방해가 되는 환경 속에서 일과 공부를 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요? 혹은 직장에서의 하시는 일에 대한 방법 숙지를 아직 충분히 하지 못하셨거나 시간관리 등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마카님께서는 어린시절 병원에 가셨을 때, ADHD는 아니라고 진단을 받으셨다고 하셨지요. 그러나 정 힘드시다면 다시 한번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으실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캐나다의 심리학자인 Albert Bandura는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자기효능감’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일에 대한 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는 가장 먼저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성공경험을 많이 인지해야합니다. 마카님께서는 본인의 삶이 실패한 경험 뿐만 있다고 하셨지만, 분명 성공하셨던 경험들도 있으셨을거에요. 예를 들어, 현재 다니고 계신 직장에 입사를 하게 되신 것도 성공일 수 있고, 대학원에 입학하여 지금까지 공부하고 계신 것도 충분히 뛰어난 성취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돈을 벌면서 공부를 통해 성장까지 하려고 하시는 모습에서 보여지는 마카님의 열정은 정말 멋지시다고 봅니다. 이외에도, 너무 큰 목표가 아니라 일상에서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일들인 밥 세끼 챙겨먹기나 일찍 잠자리에 들기, 설거지하기 등등.. 을 성공하였을 때 스스로를 충분히 칭찬해주세요. 작은 성공이 모여 자기효능감을 만들고,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이 큰 성취를 이룩해낼 수 있습니다. 일을 하는 것이 직장 상사나 부모의 강요가 아닌 스스로의 결정일 때 일에 대한 동기와 몰입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이 일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미를 찾아보도록 노력해보세요. 특히 지금 하고 계신 일에 대한 가치를 스스로 찾으려면 일 자체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마카님의 장기적 목표와 연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어주신 바대로 현재 하시는 일이 마카님과 정 맞지 않는다고 느껴지신다면, 진로 설정을 다시 해야할 필요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의 적성과 특기를 고려하여, 스스로 열정을 가지실 수 있는 일이 있으신지 노트에 적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이나 공부를 하는 환경이 복잡하거나 어지러워 주의집중이 어려운 경우, 가구를 재배치하시거나 사용하시는 집기나 도구들을 새로 구매하시는 등의 변화를 주실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고 계신 일의 숙지가 어려우신 경우에는 마카님만의 업무 메뉴얼을 만들어보세요. 메뉴얼에는 해야하는 일 또는 학업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정리하고 적으며 기억하는 과정에서 과제를 수행할 때의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고, 부적절한 행동이나 습관이 있다면 보다 적절한 것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최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떠오르는 두려움이나 혼란스러움.. 등등의 솔직한 심정을 함께 적어둘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울증 약을 복용하다가 지금은 드시지 않고 계시다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우울증은 집중력의 저하를 불러일으킵니다.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고 그것을 처리하는데에 많은 에너지와 노력을 소비해야하는 우울증은 다른데 집중할 여력이 더이상 남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힘드시겠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약물치료 등을 병행하시는 것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사연을 읽으면서, 마카님이 현재 많이 지치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시간의 확보입니다. 일과 학업으로 체력적, 정신적으로 힘드신 마카님께서는 일상생활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확보하셔야합니다. 많은 휴식시간을 내기는 어려우시다면, 이동시간이나 식사시간 등 자투리 시간이라도 마음을 편안하게 휴식하시고, 일주일 중 하루 정도는 아예 쉬는 날로 비워두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는 휴식을 통해 다른 시간에 보다 효율적으로 일에 집중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현재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마카님께서는, 일상생활까지 힘들다보니 스스로를 탓하게되셨지요. 그러나 지금 힘들고 지치신다는 것은 마카님께 마음이 용기내어 말을 건네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은 마카님의 마음이 나 좀 봐달라고, 사랑을 주고 보듬어 달라고 말하는 구조요청을 보내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니 마카님의 마음을 세심하게 들여다보시고, 사랑으로 보듬어주세요.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 것이 힘이 드시거나 현재 증상이 보다 근본적인 상처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마인드 프로 상담사에게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의 보다 행복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