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돌림과 사회 부적응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왕따|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따돌림과 사회 부적응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저는 유치원부터 20대 후반이 된 지금까지 인간관계가 좋지 못했습니다. 1년~3년 정도 빼고는 어딜가나 왕따였어요. 처음 왕따를 당하고 난 이후부터 왕따를 안 당해야지..라는 마음과 불안한 마음을 항상 가지고 학교를 다녔습니다. 나의 소심한 면과 잘못된 성품이 인간 관계에 걸림돌 같아서 중학교 때부터는 먼저 다가가서 친구를 사귀어 보려고 하고 성격도 바꾸려고 노력했어요. 중학교 때 사귀었던 친구가 고등학교 때까지 친구 관계로 남았다가 고2~고3 때 관계가 안 좋아졌어요. 관계가 왜 안 좋아졌는지는 저도 정확히 몰라요. 성격이 안 좋고 몸에 생긴 염증반응으로 인한 냄새가 더러워서 날 피하는 건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교까지 친구 한명과 꾸준히 연락을 했는데 그 친구에게 정말 너무 고마워요. 지금 그 친구까지 연락이 끊겼네요.물론 제가 우울하고 힘 빠지는 이야기를 많이 해서 손절당한 거 같아요. 그외에도 여러 요인들이 있는지..정확히는 모르겠어요. 어릴적부터 인간관계에 대해서 엄마에게 이야기를 하면 다 그래..일하는 곳, 주변에 사는 사람들이 친구가 된다고 하더라구요..근데 저는 동의가 어려웠어요. 전혀 공감을 안해주시고 아무런 도움이 안 된 느낌이었습니다. 대학교에서도 친하게 지낸 친구들이 있었는데 지금 거의 연락이 안 오고 읽씹 당하고 손절 당한듯 합니다. 사람 대하는 것에 있어서 예의바르면서도 친근감 있고 편안한 상황에서 경청하면서 대화를 하고 싶은데 대화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아까와 비슷한 말, 기분 나쁘게 들릴 듯한 말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제 이야기만 일방적으로 내뱉게 되거나 침묵 또는 말을 더듬어요. 그런 다음 후회하고 혼란스러워 하고 악순환이라서 사람 만나서 대화하고 오랜 기간동안 상대방과 알고 지내면서 관계를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 때문에 내가 사람을 안 사귀는게 상처를 덜 받는다고 믿고 싶어요. 또 저의 말과 행동, 판단력에 확신이 없어서 더 불안함이 심해져요. 시시비비를 가려서 무엇 옳고 그른것인지 가족이나 친구들에게서 확인 받고 싶은 마음이 강해요. 이런 이기적인 마음과 의존적인 마음이 떠나게 만든 것이겠죠..? 이대로라면 제 안 좋은 기억만 많고 좋은 사람이 아니라서 언젠가는 또 따돌림를 당하거나 손절 당하거나 내가 만났던 사람들이 저를 안 좋게 평가하고 말거야..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자꾸만 들어요.
힘들다신체증상불안해트라우마우울해강박외로워공황섭식슬퍼콤플렉스스트레스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oiuytr1234
· 4년 전
친구와 대화하고 우울해지는 요인을 되짚을 때 과거부터 상황을 떠올려보는 것보다 현재 대화가 오가고 피드백을 받았던 것부터 차근차근 풀어보세요. 과거순으로 생각하면 맥락이 더 잘 짚어질 건 알아요. 그런데 글쓴이 분 위주의 대화를 그만두고 싶다면 대화 상대에게 더 집중해보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poiuytr1234 노력해보겠습니다..그런데 상대방 말을 경청하고 어떤 말을 하면서 반응을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더 당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