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거의 반쯤 포기한 상태인데.. 솔지히 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iranman
·4년 전
공부를 거의 반쯤 포기한 상태인데.. 솔지히 전 공부를 한다고 해도 제가 뭘하고 싶은지 모르겠어요.. 딱히 정해놓은 직업이나, 진로가 없는데... 제가 우선 해야될건 공부일까요? 아님 진로 찾기 일까요? 솔직히 공부를 하면서 자꾸 답답해요. 제가 특별히 공부를 못해서 답답하기 보다는, 그냥 무작정 공부를 시작한 것 같아서 뭔가 시작한 것 같지가 않고... ' 내가 이걸 왜 하나... ' 이런 생각이 드네요..그리고 한국인 모든 사람이 말하는 명문대 도 제가 들어가도 저는 대학교 보단 등산이나,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고 싶어요. 저의 현실의 모습과 저의 성격은 제가 잘 알아서 제가 만약 좋은 대학교에 들어가서 딱히 제가 거기서 하고싶은게 없는거죠... 즉 제가 저의 미래의 저 자신을 를 앞찔러 예측한겁니다. 제가 저를 잘 아니까요.. 저는 우선 먼저 즐기는 법을 배우고 싶어요. 제가 뭘 하던간에 제가 좋아하거나, 제가 관심이 가는 분야에서 일을 하고 먹고 살테니까요.. 제가 어떤 사람인가를 먼저 알아보고, 공부도 천천히 해야겠죠. 아주 적은 시간이라도.. 공부가 중요하다는 현실은 제가 꼭 받아들여야할 현실 중에 하나 같아요. 제가 공부, 독서를 무지 싫어하거든요ㅎㅎㅎ 솔직히 여테껏 제가 공부를 좋아하고 관심이 많다고 생각했었는데 저의 태도나 감정을 봤을 때 좋아하는 건 절대 아닌것 같더라구요.ㅋㅋㅋㅋ 아마 제가 지금 이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 같아요. 남들이 뭐라 할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지금 이순간만큼 전 그렇게 생각해요. 에초에 공부 머리나, 독서 머리 같은건 없더라구요. 저도 살다보니 알게된 정보에요. 독서나 공부는 단지 세상에서 뒤쳐지지 말라고 하는 것도 있겠지만, 몇몇 사람들중에 공부가 즐겁고, 독서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 신기한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지금 글을 쓰면서 한 가지 깨달은 것이 있어요. 그건 ' 내가 싫고, 좋음을 확실하게 구분하기 ' 에요. 딱히 이유는 말하지 않을께요. 저는 그냥 이말만 한번 언급하고 싶었어요.ㅎㅎ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나의 길을 먼저 알아보기
#적성검사
#노력
#흥미
#최선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요즘 공부하는데 많이 힘드시지요? 공부는 그 자체로도 사실 어렵고 힘든 일일 수 있는데, 심지어 나의 진로를 잘 알지 못하여 어떤 것을 위하여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면 더욱 집중할 수 없으셨을 것 같아요. 그렇기에 지금 나의 미래에 가장 필요한 것이 어떠한 것일까? 고민하고 계시는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날이 갈수록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교육과 성적경쟁 그리고 대입입시 등으로 인해 초등학교 때부터 많은 아이들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아하고, 고등학교 수능이 끝난 후에는 허탈감까지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아이들이 고통을 받고 있지만 정작 많은 아이들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에 대해서는 고민할 시간도 없이 시키는 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오게 된 것은 ‘안정적이고 남들에게 인정받는 삶’ 이 ‘행복하고 성공한 삶’ 이 되는 현대사회 인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길이 안정적이고 남들이 인정하는 길은 아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몇가지 되지 않는 길을 놓고 많은 이들이 경쟁을 하기 때문에 공부를 무조건 해야한다, 대학을 가야한다 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들로 인해 자녀를 그 몇개 되지 않는 길로 가게 하기 위하여 혹은 현재 당신들의 상황보다 더 나은 삶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에 더욱 교육열을 높여 오히려 아이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겨를조차 없게 되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또한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공부를 열심히 해보았지만 잘 맞지 않아 정말 많은 고민을 하시고 스트레스를 받으셨지요.. 여기서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공부’ 란 무엇일까요? 만약 학교에서 하고 있는 모두가 공통적으로 하는 공부라면 무조건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아이가 음악이 하고싶고 그 길로 가고싶은데 남들이 이야기 하는 ‘성공한 삶’ 을 살기 위해 음악을 공부하는 시간을 줄이고 수학을 한다면 그 아이에게 썩 효율적인 공부가 아니겠지요. 그렇기에 마카님께서 현재 어떠한 것을 해야할지 고민이시라면 과연 나의 적성에 맞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일까 먼저 알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인터넷 사이트 워크넷과 커리어넷을 방문하시면 나에게 어떠한 직업이 적성에 맞는지, 어떠한 능력이 있는지, 또는 어떠한 학과가 좋을지 탐색할 수 있는 무료 직업 적성 검사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이것을 통하여 마카님의 적성에 대해 탐색을 해보신 후 그 중 관심이 가는 직업이 있다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 어느 대학교를 가야 더 좋을지 혹은 꼭 대학교를 가야만 그 직업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 일을 하는데에 필요한 ‘공부’ 또한 힘들 수 있지만 이 공부는 누군가 시켜서 혹은 그냥 해야하니까 하는 공부가 아니라 마카님이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마카님의 능력을 더욱 발휘하기 위해서 해야하는 공부이기에 최선을 다해 발전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마카님께서 운동하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것으로 보아 운동에 대한 공부를 해보는 것도 매우 좋을 것 같아요 :) 적성검사를 해보신 뒤 저에게도 꼭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것이든 마카님이 행복하게 되는 길을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 요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ranman (글쓴이)
· 4년 전
방금 커리어넷으로 저의 진로와 가치관 검사를 해봤어요.. 진로 결과는 자연친환경 보통으로 가장 높은 점수로 나왔지만, 딱히 저와 맞는 직업이 없었지만,.. 가치관 적성 검사에서는 ' 능력발휘 ' 와 ' 자기계발 ' 이 높게 나왔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목표가 있어야 정해진 무언가를 위해 공부를 하고 노력을 하듯 전 진로부터 찾아가시는걸 추천해드려요 본인이 본인을 잘 아는 만큼 본인을 만족 시킬수 있는걸 금방 잘 찾아내실수 있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