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끊기 넘 힘들어요 ㅜㅜ 습관적으로 들어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유튜브 끊기 넘 힘들어요 ㅜㅜ 습관적으로 들어가서 인생도움 안되는 영상보면서 시간낭비하고있어요 유튜브 앱을 지워봤는데, 네이버로 유튜브들어가서 보고있고ㅜㅜ
재밌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6시간 전
유튜브 사용조절의 어려움
#중독/집착
#습관
#유튜브
#중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유튜브 사용시간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신 마카님을 위해 함께 달려가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유튜브 시청을 줄이기 위해 노력 중이시지만 유튜브 앱을 삭제하고 난 뒤에도 네이버를 통해 유튜브 영상을 보고 계시다고 하셨어요. 습관적으로 유튜브에 접속하게 되어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 영상을 보며 시간을 낭비하고 계시다고 느끼고 계세요. 마카님께서는 이 과정에서 재미도 느끼시지만, 이를 끊기가 매우 힘들다고 하셨어요. 마카님의 유튜브 끊기 시도가 참 힘들어 보여요. 유튜브 없이는 뭔가 허전하고, 자꾸만 들어가게 되는 습관, 정말 공감이에요. 지우려고 해도 다른 방법으로 찾아보게 되는 건, 재미있는 콘텐츠의 유혹 때문에 그런 거겠죠.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유튜브 시청이 습관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일상에서 빠른 스트레스 해소나 도피처를 찾기 위한 일종의 반응일 수 있습니다. 앱을 삭제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를 통해 접속하시는 것은 습관을 단절하기보다는 대체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세요. 이러한 행동은 유익하지 않은 콘텐츠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인 흥미나 즐거움을 추구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을 거에요. 노모포비아(Nomophobia)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요즘 스마트폰 중독으로 고충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No mobile-phone phobia’의 줄임말로 휴대폰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사용하지 못하면 불안을 느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음식점이나 커피숍에 가서 사람들끼리 앉아있더라도 각자의 휴대폰에만 열중하는 풍경 이제 익숙합니다. 심지어 휴대폰에 집중하며 길을 걷느라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뉴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주제입니다. 스마트폰 중독이 심해지면 실제 인간관계보다 가상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하기도 하고 게임, 동영상 시청, 뉴스 확인 등으로 업무 및 학업에 방해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사회로부터 고립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상황에서도 모두가 중독상황에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의 조절능력을 키워 슬기롭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마인드 카페에 찾아와 이 주제로 글을 쓰셨다는 것 만으로도 마카님 안에 이 부정적 연결고리에서 빠져나오고 싶다는 동기가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유튜브 대신 할 수 있는 취미나 활동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정해진 시간에만 유튜브를 보는 스케줄을 만들어서 조금씩 시청 시간을 단축해 나가는 방법도 도움이 될 거예요. 또한, 유익하거나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첫째로, 유튜브 시청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타이머를 설정하거나 특정 앱을 사용해 시청시간을 제한해 보세요. ‘넌 얼마나 쓰니’와 같은 스마트폰 사용관리 및 중독을 예방하는 앱 잠금어플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청 중간중간에는 짧은 휴식을 가지며 눈 운동을 하거나 멀리 있는 물체를 바라보아 눈의 피로를 줄여주세요. 둘째로, 주변인들에게 도움을 받아보세요. 예를 들어 하루에 30분을 설정해 둔 뒤, 휴대폰이 잠기면 부모님이나 친구 혹은 친한 지인의 도움으로 휴대폰과 마카님의 신체를 공간적으로 분리하시기 바랍니다. ‘어머니 이 휴대폰 이제 내일 아침까지 제가 가지지 못하게 어머니가 보관해주세요’와 같이 실질적으로 공간을 분리하시기 바랍니다. 셋째로, 뜻을 같이하는 친구들이나 온라인 상에 모임을 만들어 서로의 시간을 체크해주고 지지해 줍니다. 함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 동안 공부는 얼마를 했는지, 운동은 하루에 얼마나 추가로 할 것인지 세부 계획을 세워 서로 공유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동시에 합니다. 중독 정도가 심한 분들은 각종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집단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취미나 관심사를 찾아 영상 시청 외의 활동으로 시간을 분배하는 것도 유튜브 시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위와 같은 노력에도 유튜브 시청 시간의 조절이 어렵거나 중독현상이 지속된다면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를 권해요.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상담사 분들이 많으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lzwhoami
· 4년 전
ㅠㅠㅠㅠ저도 그래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