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발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누구한테 말 걸 때나, 사람들 앞에서 말할 때 목소리 좀 안떨렸으면 좋겠다.... 너무 창피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9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다른 사람을 마주할 때의 긴장감
#긴장
#떨림
#발표
#대화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누군가의 앞에서 이야기를 할 때, 말을 걸 때 목소리 떨림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군요.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할 때에 목소리 떨림이 두려워 쉽사리 말을 걸거나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하지 못하는 너무 힘든 상황들을 겪고 계시는 것 같아 매우 걱정되는 마음이 듭니다.
🔎 원인 분석
대략 70~80퍼센트의 사람들이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그냥 이야기를 할 때에도 목소리가 떨리는 상황을 경험 합니다. 이런 상황이 단기적으로 끝난다면 큰 문제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같은 상황들이 반복된다면 아예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무서워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만약 상황과 관계없이 목소리 떨림이 지속된다면 ‘연축성 발성장애(발성기관을 조절하는 후두 근육이 의지와 관계없이 반복적으로 수축해, 성대가 불규칙적으로 진동하는 질환)’ 을 의심해 볼 수 있으나 마카님의 경우, 사람들 앞에 설 때와 말을 걸 때 주로 목소리가 떨리시기 때문에 긴장으로 인해 목소리가 떨리며 말 하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나 자신에게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 생기면 정말 많은 생각들이 머리속에 떠오르지요. 저는 어렸을 때 갑자기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어오거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면 얼굴이 급격히 빨개지고 갑자기 손에 땀이 생긴 적이 종종 있었답니다. 발표를 할 때는 혹여나 내가 말실수를 하지는 않을까? 내가 지금 잘 하고 있는건가? 등 많은 생각들이 내 머릿속을 떠다녔고,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실수하면 안된다 라는 생각에 더욱 긴장을 하게 되었어요. 그러다보니 불안과 긴장을 극에 달아 나중에는 낯선 이들과 이야기 하는 상황을 피하게 되고, 절대 발표자로 나서지 않는 등 애초에 그런 상황을 만들지 않았답니다. 그런데 계속 피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살아가며 언제든 이런 상황들은 생길 수 있고, 그 때마다 회피한다면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절대 없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발표 혹은 낯선 이와 대화하는 것을 생각하면 내 머리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이것들의 공통점은 내 스스로가 ‘ 나는 절대 실수하면 안되고, 잘해야만 한다. 사람들 앞에서 실수하는 것은 창피하고 부끄러운 일이다’ 라는 틀에 잡아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무조건 실수를 안할 수는 없는 것이고, 무조건 잘해야하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이 이후, ‘ 나는 실수를 할 수 있는 사람이고, 실수해도 괜찮아’, ’ 잘못해도 돼 무조건 잘해야 할 이유는 없어’ 라고 스스로 계속 이야기 하였더니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하는 것이 여전히 떨리고 긴장되는 것은 똑같지만 오래 지속이 되거나 얼굴이 빨개지며 무서워지지 않았습니다.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계속 긴장하게 했던 생각들은 어떤 것들이셨을까요? 한번 그 생각들이 어떠한 것들일까 적어보신 후 그것에 대한 타당성과 지속성을 생각해봐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저처럼 실수하는 것이 무섭고 잘 이야기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셨다면 마카님 스스로에게 ‘실수해도 괜찮아 모두가 다 실수를 해’, ‘무조건적으로 잘하는 사람이 될 이유는 없어, 부담갖지 말자’ 라며 스스로를 위안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후, 남아있는 긴장을 잘 다루기 위해선 긴장되는 상황이 있다면 그 전에 미리 속으로 예행연습을 해보며 새롭고 낯선 상황으로 익식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몇번 겪어보았던 상황으로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 평소에 '아,에,이,오,우' 등 입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운동을 해주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상황들이기에 너무 부끄러워 마세요. 충분히 변화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두려워 마시고, 언제든 마인드카페 상담사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도움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eon4567
· 4년 전
마음으로 이 주문을 외워버세요 나 빼규 다 족밥이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amfinethankyou
· 4년 전
@hyeon4567 장도연씨 !!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eyoung
· 4년 전
꼭.. 안떨고 얘기할필요는 없구나 배우고 갑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needheal
· 4년 전
저도 사람들 많은데서 말 잘 못하는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ajdkowoxjc
· 4년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r1004
· 4년 전
@hyeon4567 ㅋㅋㅋㅋㅋㅋㅋ겁나웃기네 진짜이거효과잇ㅇㅅ을듯ㅋㅋ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저도 걱정되거나 불안한 상태에서 말할땐 내 맘과는 다르게 떨리더라구요 ㅜ 컨트롤만 가능 하면 좋지만 그게 잘 안되니 내 맘부터 안정 시키고 심호흡 몇번 한뒤에 침착히 똑바로 얘기 하는게 나은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esook89
· 4년 전
좀 떨면 어때요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