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극복
비공개
2달 전
외상후스트레스 그잔에 괴로웠던기억을 다시 꺼내놓기가 너무괴로워요 그래서말인데요 저 지금 한의원에서 꾸준한치료를 받고있는상태에서 새로운 시도를하는게 싫어요 뭐냐면요 심리상담 이건 아픈기억을 다시 되실리고 이아픔을 다시 되살리고 싶지않아서요 지금 치료해서 많이좋아졌는데 부모님께선 한의원원장님께선 부모님을 불러 이 증상에대해 설명을해주신다는건데 부모님께선 상담을 받을생각도 안하고 저를위해서 자꾸 새로운시도를해서 삘리 잊으라고만해요 .. 그래서밀인데요 .. 심리상담예약 일정은 아직안잡혀서 바로 취소하면되는데 후폭풍이 두려워요 .. 제 맘 내킨데로 하는게 정답이죠 ?? 마카님들에 의견이 필요해요 .. 그리고 마카님들에 스트레스 해소법이나 외상후스트레스 극복 .. 저한테 도움될것 글 남겨주심 감사해요
트라우마불안힘들다우울불면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한 달 전
언제든, 마카님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것을.
#PTSD#두려움#불안#후련함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예전 어떠한 일이 있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일이 마카님께 너무나 큰 아픔이자 고통이었고, 다시 기억하고싶지도 않은 고통이셨던 것 같아요.. 그로인해 신체적인 아픔은 한의원에서 꾸준히 치료를 하고 계시지만 내 마음 속의 아픔은 아직 꺼내기 무섭고, 나중에 이 고통이 더 마카님을 아프게 할까 무서워서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인데 부모님께선 현재 이 상황을 빨리 해결해주시고 싶으신 마음에 마카님께 재촉 아닌 재촉을 하고 계시는 중이시군요. 아직 그 일을 마카님 입으로 직접 이야기 하기에는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낯선 상담까지 받아야 할 것 같은 상황에 얼마나 많은 압박감을 받으며 스트레스가 되셨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는 어떠한 사건 후 시작되는 극심하고 격렬한 불쾌하고 정상생활을 어렵게 만드는 반응을 뜻하지요. 동일한 사건을 여러사람이 겪는다 하더라도 모두 똑같은 반응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럴 때 PTSD 를 겪는 사람을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나약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똑같은 미술작품을 보아도 다른 느낌을 받는 것처럼, 똑같은 영화를 보아도 감상평이 다른 것 처럼 그냥 다른 반응이 나타나는 것 뿐입니다. 그렇기에 PTSD를 겪는 사람들 중에서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대한 대응법도 모두 달라지게 되겠지요. 더이상 기억하고 싶지 않아서 그 사건을 기억나게 하는 모든 것들을 회피를 하게되는 분들도 계시고, 계속 그 생각이 머릿속을 침투하여 반복적으로 그 생각들을 하게 되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든, 너무나 고통스러운 것이겠지요. 현재 마카님께서는 그 일을 기억하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럽고 그것을 마카님 스스로 이야기 해야한다는 사실조차 너무나 무서운 회피 대응을 하고 있는 것 뿐입니다.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기 때문에 지금 상담을 바로 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카님은 치과 가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신가요? 저는 치과 가는 것을 너무 싫어합니다. 물론 치과를 가면 당연히 더이상 충치로 인해 고생하지 않아도 되고, 나중에 더 이가 썩어서 가는 것보다 빨리 가는 것이 낫다 라는 것을 머리로는 알지만 마음으로는 치과 소리, 치과 냄새가 너무나도 싫고 그 치료상황을 겪고싶지가 않아서 치과 예약을 미루게 되어요. 하지만 결국은 고통을 못이기고 가서 치료가 끝난 후에는 상쾌하고 후련한 마음이 항상 든답니다. 이처럼 마카님께서도 상담이 무조건 고통을 일깨워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 라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계실거에요. 하지만 마음에 두려움, 불안이 더욱 크신 거겠지요. 그렇기에 의사선생님의 말씀, 부모님 말씀을 듣고 억지로 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충치가 심해지는 것처럼 너무 고통스러움을 겪은 후 가시는 것도 아닌, 마카님의 두려움과 불안이 약간 줄어들고 이제는 좀 상쾌하고 싶고, 후련해지고 싶다! 라는 마음이 더욱 커져가실 때에 상담을 꼭 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치과치료를 할 때에 마취로 인해 전혀 고통스럽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지만 치료 중간에 살짝 아플 때가 있지요. 그처럼 상담을 할 때에도 살짝 아플 때가 있을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상담선생님께서 절대 마카님이 그 고통을 많이 겪도록, 혹은 그냥 혼자 아픔을 느끼도록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을겁니다. 항상 마카님 곁에서 아프지 않도록 도와주시며 후련함을 느끼게 해드릴 것이니 너무 두려워 마세요.
언제든 마카님이 준비되실 때 도움 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MolangLover
2달 전
새로운 시도를 하라는게 마냥 몰아붙이는 말로 쓰이면 안되는 건 맞지만 그 새로운 시도로 더 좋은 추억을 만들어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죠. 후폭풍은 아무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마음 내키는 대로 하면 돼요. 한의원 원장님이 작성자님께 무슨 짓을 하진 않을 거 아니에요. 작성자님이 하고싶은 대로, 불안하면 취소하세요. 아무도 안 말려요. 작성자님 삶은 작성자님 꺼에요.
chae1004
한 달 전
굳이 꺼내고 싶지 않은 기억까지 억지로 꺼내서 기억 해야 할까요? 괴로운 해결법 말고도 다른 식으로 방법이 있을거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