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으로 보이는 것이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겉으로 보이는 것이란
커피콩_레벨_아이콘ighem
·4년 전
사람들에게 저는 다양한 모습으로 비취짐니다. 그렇지만 저는 때로는 그것이 싫습니다. 나는 나일뿐인데 평가가 시작되거나 인식이 시작 되면은 공격받고 손상되는 느낌입니다. 자존감이 낮아서인걸까요? 왜 세상은 그런것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ntinue (리스너)
· 4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평소에 소심하다는 이미지로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것 같아요. 근데 스스로 생각해봤을때 저는 소심한 사람이 아니에요. 저는 제가 혼자가 되었을 때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모습이 다른가봐요. 우리는 언제든지 필요에 따라 가면을 쓰고 또 다른 나를 연기할 수 있어요. 생각해보면 저도 남을 평가하는 것 같아요. 남도 저를 평가대상으로 보고 있고 무의식적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옛날에는 그게 너무 나쁘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소심하게 보인 이유는 제가 움추리고 의견을 잘 이야기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소심하다는 말을 제가 싫어했어요. 근데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려면 서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서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지금은 혼자있을때의 나와 사람들과 함께있을때 나를 일치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러면 제가 보는 자신과 남이 보는 자신도 일치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일치되면 다른 사람에게 비춰지는 모습이 싫지 않게 될 것 같아요. 이건 책에서 읽은 내용인데 주변 사람들을 보면 다들 행복해보이고 자신있어 보이지만 사실은 다들 자기가 보여주고싶은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 되기위해서 노력하고 버티고 있대요. 결국은 이런 사회인가봐요. 사회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남들도 우리와 같이 비춰지는 모습을 의식하며 살고 있어요. 인간의 본성이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마카님이에요. 자존감이 낮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에요. 마카님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ighem (글쓴이)
· 4년 전
@continue 감사함니다 재밌는 분이시네요 가면 자기가 보여주고 싶은 것을 남에게 보여주는 것이지요. 저는 가면을 대놓고 쓰거든요 이거 가면이다 하고 쓰는거예요 화법과 행동을 매개로 쓰는데 이 경우 가면이 아주 얇아요 왜냐면 가면을 쓸때면 재미를 위해 쓰거든요 다들 알아요 그래서 그 가면을 거두면 저는 그냥 자신 그대로가 되어요. 제가 이 글을 쓴 이유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어느날 군대에 대해 제 지인들께 말씀드렸는데 여러가지 의경, 공군 , 해군 예기 나오면서 지인들이 저는 군대 가서 많이 맞겠다라고 하시는거예요. 엄청 자존심이 상했어요. 납득이 안되는거예요. 어떻게 그런말을... 이제 와서 혼자 끙끙 댈 뿐인데.. 저는 항상 자신감 넘치고 약간 에너지 넘치게 다녔는데 왜 그런 말을 들으니까 왠지 별거 아닌놈처럼 만만한 사람인것 같은 기분이 사라지지 않았어요. 저는 그렇다고 어렵고 무거운 그런 이미지는 되기는 싫고 그렇게 될수도 없었어요. 저는 사람을 볼 때마다 약간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여겨요 우리들의 가면은 그냥 서로의 경계선 보조 아이덴티티라 생각하지요. 성격은 변하지 않는데 가면을 쓰면은 평평해보이다 싶이하죠 하지만 근본은 변하지 않아요 성격은 장단점이 있고 나쁜성격 좋은성격은 없어요. 가면은 서서 단점을 다소 보안한거지요. 가면은 자신을 내보이는데 도움을 줌니다. 하지만 자신을 모습을 속이더라도 괴리감이 들지 않으면 된다고 남이 가면이라 생각들 정도만 과하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남이랑 맞춰가는 것 이해하는것 그것이 필요합니다. 뭐든지 나와같은 것이 없고 그런데.. 단지 남이 한 말에 상처 받은 것이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ntinue (리스너)
· 4년 전
그렇군요. 댓글을 쓰고 저도 아차 했어요. 마카님이 상처받으신 것 같은데 제가 이렇게 이야기를 해도 될까? 라는 마음에 걱정했어요. 결국 제 맘대로 막 써놨네요ㅠㅠ죄송해요. 저는 여자이고 저희 가족끼리 이야기를 하면 만약 제가 남자라면 군대가서 엄청 혼날 것 같다 이런 말을 자주해요. 그래서 막 나도 상황에 따라 다르거든!! 이라며 반박했었어요. 아마 제가 맞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굽히지 않는 고집 때문이겠죠. 저는 마카님이 잘 해내실 거라고 생각해요. 규율과 원칙을 따라야 하는 곳이 군대이기에 남들 눈에는 마카님이 정직하게 보였을 것 같아요. 저는 그런 마카님이 좋아요! 자신감과 에너지로 좋은 영향력을 주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사람을 볼 때 직접 판단하고 가능성을 보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분명 자신에 대해서도 자신감이 넘치는 분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사람이 멋지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멋지신 분이에요. 자신감 있는 모습,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그게 마카님이니까요.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ighem (글쓴이)
· 4년 전
@continue 아니예요 오히려 답답하고 막막한것이 사라졌네요. 자신감과 에너지 그리고 멋진 사람이 되고싶다는 또 자존감에는 자존심도 중요한 것인데. 아무튼 그런 문제는 잊고 지워야겠습니다. 항상 파이팅하고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