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취업/진로
gatmpd
5달 전
진로때매 미치겠어요
진로를 제대로 정하지 못해서 고민이되네요 벌써 고3인데 그러다 보니 공부도 더 안 하게되고 하루종일 노트북에 진로관련 글만 보고 있네요 제 성격에 맞는 진로가 무엇이 있을까요 아니면 앞으로 괜찮을만한 직업을 추천해주세요 제가 대체 앞으로 멀 하고 살아야할지 문제네여 ㅜㅜ 그리고 대학진학이 진짜 꼭 중요할까요 아직도 좋은 대학이 좋은 인생을 결정하는 건가요ㅜ
답답해괴로워스트레스혼란스러워불안해
전문상담 추천 3개, 공감 22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5달 전
나 자신은 어떤 것을 좋아하나요?
#자기관찰#미래고민#성향#MBTI#진로적성검사#직업상담사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이 무엇인지 어떤 대학을 가야하는지 정말 고민이 많이 되시죠. 현실적으로 더 괜찮은 직업을 해야하는 것인지, 내가 하고싶은 직업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있으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어떤 것들인지, 내가 잘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싫어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계실까요? 나 자신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되시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회적, 현실적으로 보여질 나의 모습 또한 염두를 해야하는 상황이니 그 안에서 더욱 혼란이 오는 상황이시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고 3이시라면 공부 뿐만 아니라 많은 것들을 생각해야하니 더욱 힘드실거에요. 특히나 지금 내가 하는 결정이 내 미래의 모든 것을 결정짓는 느낌 또한 드실거구요. 하지만 지금 마카님이 하시는 결정이 미래에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내 미래를 좌지우지 하지않아요. 그 어떤 선택이라도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그것이 좋은 영향일지, 안좋은 영향일지는 알 수 없어요. 만약 안좋은 영향이라 할지라도 충분히 바꿀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내가 알 수 없는 먼 미래를 생각하기보다 현재 마카님의 생각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마카님이 추구하시는 삶의 방향은 어떤 것인가요? 사람 모두가 추가하는 삶의 방향은 달라요. 어떤 사람은 돈이 가장 중요할 수 있고, 또 어떤 사람은 나의 즐거움이 가장 중요할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할 수도 있겠지요.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어떤 것을 추구하느냐 가 아니라 마카님께서 어떤 것을 추구하느냐에요. 마카님의 삶은 마카님 자신의 것이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가장 먼저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잘하는 것, 못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렇게 나에 대해 알아본 후 어떤 직업을 내가 하고 싶은가를 찾아보는 것이 좋아요. 사회적으로 괜찮은 직업이 나에게는 괜찮지 않을 수 있고, 좋은 대학교가 어떤 사람에게는 큰 영향을 끼치지만 또 어떤 사람에게는 썩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있답니다. 좋은 대학교가 좋은 인생을 결정 짓는다 라고 할 수 없어요. 여기서 '좋은' 이라는 것은 모두에게 다른 의미이기 때문이에요.
나를 관찰해보고 적어보았지만 여전히 내가 어떤 성향인지 잘 모르겠다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MBTI 라는 성격유형검사를 해보며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도 좋답니다. 그 후 이러한 내 성향에 맞는 직업이 어떤 것이지? 라는 것을 알고 싶으시다면 직업상담사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 또한 추천드려요. 그렇지만 이렇게 나에 대해 다 알아보았는데도 다른 사람들의 선택을 내 선택보다 더 신경쓰게 되어 많은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며, 이 것에 대한 내면적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merrynight 리스너
5달 전
저는 막상 대학을 다니고있고, 졸업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지만 아직 졸업후애 사회에서 무엇을 해야할지 정하지 못했어요. 그만큼 진로를 정하는게 성인이 되어서도 어렵다는거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대학을 꼭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부모님세대의 어른들은 대학을 나와야 취업을 잘 한다고 그러시지만 오히려 몇몇 분야들은 졸업 후 바로 일을 배우면서 경험을 쌓는게 더 중요하기도 하니까요. 저는 마카님이 대학을 가시기를 희망하신다면 과를 정하실때 마카님이 좋아하는것을 고려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잘할 수 있는것을 고르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흥미만을 기반으로 두고 선택을 했다가 나중에 흥미가 사라질수도 있고 배우다보니 너무 어렵다는것을 깨닫고 포기해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일단 패션이나 유통 언어 와 같이 큰 틀부터 결정하신뒤에 그 안에서 보다 세세하게 진로를 찾아나가는걸 추천드려요:)
MABOM 리스너
5달 전
진로, 직업에 대한 고민은 학창시절 뿐 아니라 살아가면서 누구나 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문과, 이과, 예체능 중 어떤 쪽이신가요? 평소 좋아하거나, 잘하거나, 하면 즐거운게 있으신가요?
글쓴이
5달 전
@MABOM 원래 예체능이었다가 문과로 바꿨어요 !!
글쓴이
5달 전
@merrynight 감사합니다 ㅜㅜ😊
MABOM 리스너
5달 전
@gatmpd 예체능이라면 어떤..? 문과로 바꾼 이유가 있으실까요?
글쓴이
5달 전
@MABOM 원래 유도과 진학하려고 햌ㅅ었는데 다리부상이후로 트라우마? 같은게 생겨서 그만뒀어요 ㅎㅎ
MABOM 리스너
5달 전
@gatmpd 운동하는 사람에게 부상이란건 큰 시련이죠ㅜㅜ 많이 힘드셨겠어요. 운동과 관련된 쪽은 생각해보지 않으셨나요? 매니지먼트라던가, 트레이너라던가, 식단쪽(운동하는 사람들에게 맞는)이라던가..트라우마때문에 운동과 관련된 진로를 싫어하실 수도 있으시겠지만, 일단은 한번 여쭤봤습니다~^^;; 운동말고 평소 취미나 좋아하는, 재밌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들이 있으신가요?
ebsebs 리스너
5달 전
다른 분이 댓글달아주신것처럼 저도 대학에 진학했지만 아직도 제 완전한 진로를 찾지 못했어요. 제 주위에도 명확한 진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구요. 그래서 지금 진로가 없는 게 정말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진로를 찾기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마카님의 태도가 정말 멋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좋은 대학이 좋은 인생을 결정한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나중에 진정한 꿈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되는 요소가 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커리어넷이나 진로방향성 알려주는 사이트같은 곳 들어가서 어떤 직업이 있는지, 나는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를 먼저 파악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글쓴이
5달 전
@ebsebs 감사합니다 !!!
글쓴이
5달 전
@MABOM 아직 뚜렷한 게 없네여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