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담화 습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사회생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뒷담화 습관
커피콩_레벨_아이콘ddrl
·4년 전
저는 늘 일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뒷담화를 하는 습관이 심한거 같아요.겉으로는 두루두루 잘지내는데, 자꾸 뒷담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잘난척 하는게보기싫고 자꾸 제 인생에 훈수를 두는 사람들 또는 일을 못하는 상사 또는 동료입니다. 저도 완벽한 인간이 아니면서, 왜자꾸 뒷담을 하는지 제 자신이 싫습니다. 유치하고, 심지어 오늘은 없는줄 알고 씹었던 사람이갑자기 나타나서 들키자 민망하고 부끄러워 안절부절 하는 제 자신이 *** 같기도 하구요. 그와 동시에 뭐 그사람이 그렇게 행동한게 내 기준에선 싫어서 떠든거라고 자기 합리화도 하구요 그와 동시에 그사람이 거기있던걸 안 대화상대는 왜 나한테 얘기를 안해준건가 이 사람도 날 싫어하나 이런생각을 하면서 상대방의 진실이 궁금해 자꾸자꾸 너도 나처럼 싫지 라는 얘기가 듣고싶고 확인하고 싶은것처럼 자꾸 저는 뒷담화를 합니다. 이런 제가 너무 싫습니다.
부끄러워답답해불안콤플렉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xormrthsu94
· 4년 전
뒷담이 안좋은 거라는 걸 알고계셔서 다행이신것 같아요.. 뒷담을 안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을 믿지 못하고 작은 말과 행동에 대해 신경쓰다보니 그러신듯 합니다. 타인이란 참 버거운 존재이죠. 그런데 뒷담이란게 그사람에게 잘못을 짓는 일이기도 하지만 글쓴이님을 더 힘들게 하는 일이 될거에요.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 자체가 참 힘든거잖아요. 싫어하는 사람에게 조금 무심해지고, 좋아하는 사람에게 신경쓰도록 해보세요.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고 느껴지셔도 본인의 마음을 위해 좋아하는 점을 찾아내보세요. 당신의 마음이 사랑과 이해심으로 가득 차서 맘 편하게 지내시면 좋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rl (글쓴이)
· 4년 전
@xormrthsu94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rommet (리스너)
· 4년 전
뒷담화가 좋지 않은 것은 알지만 반복되면서 습관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위의 마카님의 말씀처럼 타인의 말과 행동에 신경을 집중하시는 것을 일과 마카님에게 온전히 집중시켜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