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세상이 너무 싫어서 살고 싶지 않아요 너무 과민 반응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증오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런 세상이 너무 싫어서 살고 싶지 않아요 너무 과민 반응일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auraaa
·4년 전
사람들이나 동물들의 슬픔에 감정이입이 너무 잘 돼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요. 모든 범죄와 사건에 대해 가해자들에게 너무 화나고 피해자들에게 깊은 동정을 느끼는데 이게 일상생활에 피해가 갈 만큼 생각하게 돼요. 세상이 너무 지옥 같아서, 전생에 나쁜 짓을 해서 이런 세상에서 이런 고통을 느끼는구나 생각하면서 포기하고 내려놓은 마음을 가지면 차라리 이게 더 맘이 편해요. 죽는 건 너무 무서워서 못하겠고 그렇다고 이런 세상에 살고 싶지도 않아요. 사람들이 너무 싫어져서, 일상생활에도 해를 끼칠까봐 걱정 돼요. 어떻게 해야 마음가짐을 잘 잡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힘들다속상해답답해우울걱정돼괴로워불안무서워스트레스혼란스러워HSP감정경계선엠파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유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내 감정 경계선 지키기- 과도한 공감능력을 가진 분들을 위해
#감정경계선
#엠파스
#HSP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상담사 이유진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평소 타인의 감정에 깊이 동요되다보니 자신의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미쳐서 마음이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남들의 고통, 아픔, 증오심 등 모든 감정적 스트레스를 내 것으로 끌어안고 산다면 그만큼 피곤한 것도 없지요. 불필요한 스트레스까지 흡수해서 살아가는 거니깐요.
🔎 원인 분석
내가 원치 않게 공감능력이 너무 과해서 삶이 피곤하다면 엠파스(empath)일 확률이 높습니다. 단순히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끼는 정도가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내 것처럼 느끼는 분들이지요. 말씀해주신 것처럼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감정이입이 잘 되기도 합니다. 혹은 그보다 덜한 수준인, 남들보다 예민하고 감정적 영향을 잘 받는 HSP(Highly sensitive pepole) 일수도 있구요.
💡 대처 방향 제시
주변의 감정, 상황들이 내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힘든 거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스스로를 잘 관리하는 법을 알고 있어야 돼요. 그래야 소진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지킬 수 있으니깐요. 첫 번째, 타인의 감정을 분리시킬 줄 알아야 합니다. 이거는 내 감정이 아니라 다른사람의 감정인게 명백한데 내가 굳이 끌어안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 감정 내 거 아니야’라고 외쳐보세요. 그렇게 스스로에게 계속 말해줘야 타인의 감정을 분리시킬 여력이 생깁니다. 두 번째, 혼자만의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지면서 자신을 돌보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내 에너지 풀을 다시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산이나 바다 등 머리를 비워낼 수 있는 자연에 자주 가서 홀로 시간을 보내셔도 좋아요. 무엇보다 특정 누군가와 있을 때 에너지가 소진된다면 최대한 피하고, 내 에너지를 존중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자주 함께하세요. 꼭 사람이 아니더라도 불필요한 물건, 에너지를 뺏는 그 모든 것들로부터 최대한 멀어지면서 나에게 도움되는 주변 환경으로 재구성하는 게 좋습니다. 적어도 스스로 에너지를 지킬 수 있는 훈련이 될 때까지 만이라도 의식적으로 이 시간을 많이 가지는 게 좋아요. 저와 같은 상담사분들도 내담자들을 상담하면서 자신의 에너지 관리를 중요시 하는 편이에요. 평소 생활할 때는 내담자로부터 영향 받은 부분을 비워낼 수 있어야, 인간으로서의 내 삶도 지키며 살아갈 수 있으니깐요. 저도 대표적인 HSP로 빠르게 에너지가 번아웃(소진)되는 편이라 유사한 방식으로 여태껏 관리해왔고, 지금은 예민함을 상담사라는 자원으로 활용하며 살아가고 있답니다. 그러니 마카님도 충분히 할 수 있어요.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면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세요. 추가적으로 밀접한 케어가 필요하다면 상담을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지키는 훈련을 통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ilver7
· 4년 전
너도 진짜 똑같아요... 남얘기가 오히려 제 얘기마냥 더 화내고 펄쩍 뛰고요. 너무 기운 소모도 심하고..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드네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uraaa (글쓴이)
· 4년 전
@silver7 그러니까요.. 오늘 아침부터 텔레그램 때문에 하루종일 정신병 걸릴 거 같아서 회피하기도 해요 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silver7
· 4년 전
아..저도였는데....저는 봤는데 정신병걸릴것같아요. 저도 심하고 과하게 몰입하고 그걸 몸으로 다 느끼고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들어해서 영화같은것도 그런관련된 영화 일부로 안보거든요.. 보면 제가 너무 힘들어져요. 미칠것같고 해결도 안되는 문제인데 자꾸 생각나고 화가 나서요. 그런 짐승만도 못한 새끼들이 문제인건데 그런 새끼들이 이 세상에 너무 많아서 그냥 떠나고싶네요...하아.. 방법은 그냥 생각하지않으려하고 유투브 영화소개해주는 영상이나 다른영상보는 방법 밖에 없는것같아요...ㅠ 힘내요 우리..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uraaa (글쓴이)
· 4년 전
@silver7 저랑 같은 힘듦을 겪고 계시네요..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이 고쳐야할 정신을 우리가 피해 받아서 우리가 힘들어지다니.. 진짜 너무 말도 안 되는 세상 같아요 실버님도 많이 힘내시고 하루 빨리 기분이 더 좋아지셨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747
· 4년 전
안녕하세요. 제가 님을 알지는 못 하지만 마음이 아프네요... 심리전문가들과 사회복지사들과 함께 일하고 정작 저도 사회복지사인데... 가진거 다 잃어 버리고 사는게 지옥이라서 벼랑끝에 있는 심정이네요.. 친구가 있어내 속 마음 터놓을 사람이 아무도 없네요. 이제 그만 다 내려놓고 떠나고 싶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uraaa (글쓴이)
· 4년 전
@iwritethis 사실 트위터도 한 사건에 대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만이 아니라 심한 욕을 하기도 하는 트윗을 많이 봐와서 그것도 약간의 세뇌가 될 수도 있기도 하고 정말 크고 작은 문제들을 많이 봐오게 돼서 힘들다보니 그냥 잘 안 보게 돼요ㅠㅠ 저희 꼭 더 좋은 세상에서 더 행복한 사람으로 살았으면 좋겠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uraaa (글쓴이)
· 4년 전
@B747 상담을 받진 않지만 그래도 사회복지사님들이 있어서 기댈 수 있다는 위로가 상당히 커서 안심이 돼요. B747님도 조금이라도 슬프지 않고 더 행복하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uraaa (글쓴이)
· 4년 전
@iwritethis 네네 iwritethis님에게도 더 행복한 날들이 찾아왔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stel911
· 4년 전
공감...이글마저도미친공감